우리들이 사용하는 디스플레이는 보통 LCD나 OLED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영상을 시청하는 경우에는 정말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장시간 텍스트를 읽는 분들에게는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그래서 개발된 제품이 바로 전자잉크 E-INK 디스플레이인데요. 흡사 종이책을 읽는 것과 같은 느낌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내구성이 약하고 컬러 표현이 자연스럽지 않다는 사소한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주목할 만한 리마커블 페이퍼 프로 무브(reMarkable Paper Pro Move)라는 제품이 출시되었는데요. 어떤 특징을 가졌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마커블 제품 라인업”
리마커블의 제품 라인업을 살펴보면 10.3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리마커블2와 11.8인치 크기의 화면을 제공하는 리마커블 페이퍼 프로 그리고 7.3인치 크기의 리마커블 페이퍼 프로 무브로 3가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전자잉크 화면의 특성상 크기가 커질수록 어마어마하게 비싸진다는 점은 고민해 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구성품”
리마커블 페이퍼 프로 무브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본체와 마커 플러스(Marker Plus) 스타일러스 펜 그리고 USB-C 케이블과 6개의 마커 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자책의 특성상 화면 내구성이 약한 편이어서 Folio 케이스 정도는 추가 구매해서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성능 태블릿 스펙”
프로세서 : NXP Semiconductors i.MX 93
메모리 : 2GB
스토리지 : 64GB
디스플레이 : 7.3인치 1696 x 954 Canvas Color Display
배터리 : 2,334mAh
크기 : 195.6 x 107.8 x 6.5mm
무게 : 230g
리마커블 페이퍼 프로 무브에는 7.3인치 1696 x 954 해상도의 캔버스 컬러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크기가 작은 편이어서 휴대성에 중점을 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전자잉크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도 흡사 종이에 인쇄된 글자를 읽는 것과 거의 같은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스타일러스 펜”
리마커블 페이퍼 프로 무브는 동봉된 마커 플러스 펜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데요. 특징을 살펴보면 자석으로 본체에 부착해서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고 뒤쪽에 지우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필압도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동기화 서비스”
리마커블 페이퍼 프로 무브는 미리 저장된 템플릿이나 워크북, 플래너를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할 수 있고 CONNECT라는 동기화 서비스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이나 노트북과 공유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독해야 한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소 비싼 가격”
리마커블 페이퍼 프로 무브의 가격은 $499(약 71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사실 전자책이라는 제품이 저성능의 태블릿과 유사한 구조라는 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비싼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전자잉크 디스플레이가 주는 만족감이 높은 편이어서 일부 마니아들에게는 메리트가 있을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도 저 같으면 아이패드 미니를 살 것 같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