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모터스튜디오에서 살펴본 보스턴 다이내믹스 스팟 로봇 후기!
현재 자동차에서는 현대 모터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국내에는 고양, 서울, 하남, 부산까지 총 4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이라든지 현대 자동차의 최신 전기 자동차 등을 실제로 체험할 수 있어서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한 번 정도는 방문해 볼 값어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도 얼마 전에 방문했는데요. 보스턴 다이내믹스 스팟 로봇이 준비되어 있어서 이번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2021년 현대 자동차에 6억 달러에 인수되었습니다. 자동차 제조와 로봇 기술의 결합은 긍정적인 시너지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2024년경에 관련 자동차 제조용 로봇이 출시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제가 다녀온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일산 킨텍스의 옆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방문하기는 조금 어려운 편이고 대중교통 접근성도 그렇게 좋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자차를 이용해서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간이 남으면 근방에 있는 일산 호수 공원에서 산책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스팟 로봇은 상업용으로 일부 판매되는 제품으로 순찰이나 공공 보안 업무 그리고 인터테인먼트 용도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펙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크기는 1,100 x 500mm이고 무게는 배터리를 포함해서 32.7kg입니다. 그리고 14kg의 장비를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스팟 로봇의 또 다른 특징을 확인해 보면 의외로 IP54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해서 다양한 장소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용량은 564Wh이고 평균적으로 90분 정도 동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180분 정도 대기할 수 있고 충전 시간은 60분입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스팟 로봇의 노란색뿐만 아니라 초록색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현대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다는 점이 독특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쉬운 부분은 실제로 동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는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은 평소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한 번 정도는 방문할 가치가 있는 전시장입니다. 특히 카페나 현대 자동차 관련 굿즈를 구매할 수 있는 샵도 준비되어 있어서 은근히 방문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보스턴 다이내믹스 스팟 로봇를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는데요. 동작했다면 더 재미있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