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인치 QHD, 180Hz 알파스캔 AOC Q27G4N 게이밍 모니터 리뷰!
최근 컴퓨터 주변기기 시장을 이끌어가는 트랜드는 바로 게이밍 기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작은 실수에도 게임의 승패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서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장비들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사용기에서는 QHD 해상도와 18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합리적인 27인치 게이밍 모니터 알파스캔 AOC Q27G4N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에는 27인치 QHD(2560 x 1440) 해상도의 VA 패널이 탑재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크기의 게이밍 모니터이고 상대적으로 콤팩트한 느낌이어서 책상 위에 여유 공간이 적은 분들이 활용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위쪽과 옆쪽의 베젤 두께는 상당히 슬림한 편입니다. 그래서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모니터의 크기도 상대적으로 콤팩트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오른쪽 아래를 확인해 보면 버튼이 5개의 버튼과 함께 상태를 표시해 주는 LED가 배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버튼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아이콘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의 뒷면을 살펴보면 상당히 세련된 스타일로 디자인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게이밍 모니터를 벽에 붙이지 않고 사용하는 분들이 선택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AOC GAMING이라는 문구가 음각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아래를 확인해 보면 켄싱턴 락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을ㅠ 공개된 장소에 설치해서 사용할 때 보안 장치를 연결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DP와 HDMI 그리고 헤드폰 아웃 단자가 배치되어 있고 오른쪽에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560 x 1440@180Hz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DP로 연결해야 하고 HDMI로 연결하면 2560 x 1440@144Hz로 연결됩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의 스탠드는 별도의 도구 없이 간편하게 조립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고 특히 케이블을 정리할 수 있는 별도의 구명이 준비되어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입니다.
스탠드와 모니터 자체도 간단하게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안쪽에는 100 x 100mm 월마운트(VESA) 홀이 준비되어 있어서 모니터 암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의 멀티 스탠드는 피벗과 130mm 높낮이 조절 그리고 –30도 ~ 30도 스위블과 –5도 ~ 23도 틸트를 지원합니다. 특히 피벗 기능을 이용하면 세로 직캠을 감상하거나 세로로 긴 문서나 웹페이지를 확인할 때 유용합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에는 27인치 QHD 해상도의 VA 패널이 탑재되었습니다. 특히 주목해 보아야 할 부분은 180Hz 주사율과 0.5ms(MPRT) 응답속도 그리고 300cd의 밝기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전 세대의 제품인 Q27G2와 비교해서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습니다.
그리고 Adaptive Sync 및 NVIDIA G-SYNC 호환을 지원하기 때문에 화면 끊김이나 티어링 현상 없이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은 HDR10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일부 게임이나 영상들을 생생한 컬러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상단 이미지 OFF, 하단 이미지 ON) 참고로 윈도우11에서는 윈도우 + ALT + B라는 단축키로 HDR 기능을 간단하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은 DCI-P3 99%와 sRGB 127% 색재현율을 지원합니다. 그래서 게임 플레이는 물론이고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편집 작업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은 5,000:1의 명암비를 지원하기 때문에 유튜브나 기타 OTT 영상들을 감상하는 목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300cd의 밝기를 제공합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의 OSD를 살펴보면 우선 디자인이 상당히 깔끔한 편이고 게임 설정에서는 게임 모드를 변경하거나 조준선 그리고 프레임 카운터와 같은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서는 밝기와 명암 그리고 감마와 Eco 조정을 변경할 수 있고 설정에는 언어와 입력 선택 그리고 전원 끄기 시간 등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메뉴들이 상당히 직관적인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헤드폰 아웃의 볼륨을 조절하거나 OSD의 투명도와 위치, 지속 시간을 변경하고 알파스캔 AOC Q27G4N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메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은 G-MENU라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간단하게 게임용 모니터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특징 중의 하나라고 생각되었습니다.
G-MENU를 이용하면 마우스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한 부분이었고 프로그램 자체는 알파스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체 업데이트 기능도 제공ㅎ압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의 소비 전력을 살펴보면 대기 상태에서는 0.19W가 소모되었고 화면 밝기 80, 명암 50에서는 약 22W 정도가 소비되었습니다. 크게 부담이 되는 편은 아니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알파스캔 AOC Q27G4N의 특징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우선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라서 설치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180Hz 주사율과 0.5ms 응답속도 그리고 HDR10과 게임 관련 기능까지 스펙도 부족하지 않은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피벗과 틸트 등의 동작을 지원하는 멀티 스탠드의 완성도도 높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완성도 높은 합리적인 가격대의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 분들에게 알파스캔 AOC Q27G4N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