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 후기! 소프트웨어, 신월축 타건음

영댕이 2024. 11. 14. 10:33
반응형

 

최근 기계식 키보드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가장 핫한 제품 중의 하나는 바로 독거미 AULA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으로 고가의 커스텀 키보드에 들어가는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엄청난 가성비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도 여러 대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번 리뷰에서는 가장 익숙한 레이아웃인 텐키리스로 제작된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은근히 부족함 없는 패키지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패키지는 심플한 스타일로 디자인되었고 전면에는 F87이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중국 내수 제품을 직구로 구매했기 때문에 전면에 중국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전면에는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주요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요. 최근 커스텀 키보드에서 많이 채택되는 가스켓 구조가 적용되었습니다. 키보드의 모든 키가 위치에 상관 없이 거의 동일한 타건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87키 텐키리스 레이아웃으로 제작되었고 백라이트도 내장하고 있습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 스펙

레이아웃 : 87키 텐키리스

구조 : 가스켓 구조

연결 : USB/2,4G무선/블루투스 3가지 모드

기판 : 1.2mm 핫스왑 FR4 PCB

키캡 : 이중사출 PBT 소재

스위치 : TTC 신월축(리니어)/키압 42gf

배터리 : 8,000mAh/44시간(LED ON). 532시간(LED OFF)

크기 : 365.70 x 138.90 x 42.70mm

무게 : 1.006kg(수신기 포함)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스펙을 살펴보면 버전에 따라서 배터리가 4,000mAh와 8,000mAh 두 가지 모델이 출시되었는데요. 저는 더 많은 배터리를 탑재한 제품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직구 제품은 배터리 보호회로가 없어서 저출력의 컴퓨터나 어댑터를 연결해서 충전해야 한다고 합니다. 정식 발매 제품에는 보호 회로가 들어갔다고 하는데 제가 직접 확인한 내용은 아닙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커버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먼지나 기타 이물질이 내부로 유입되지 않도록 덮어놓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음식을 먹을 때도 추천합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 단축키

FN + Q : 안드로이드 모드

FN + W : 윈도우 모드

FN + E : 맥 모드

FN + R : iOS 모드

FN + ESC : 3초간 길게 눌러 공장 초기화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퀵 가이드를 살펴보면 전면에는 구조가 설명되어 있고 뒷면에는 간단한 단축키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단축키의 종류가 상당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매뉴얼을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국내 정식 수입사인 펀키스에서 한국어 매뉴얼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선 연결과 충전을 위한 USB-C 케이블이 하나 제공됩니다. 방향에 상관없이 커넥터를 연결할 수 있고 최근에 정말 많이 사용되는 표준 규격이라서 호환성이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분의 TTC 신월축 스위치 2개와 키캡/스위치 풀러도 액세서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신월축의 특징을 살펴보면 상부와 하부 재질은 POM이고 42gf의 입력과 56gf의 바닥 압력을 제공합니다. 조금 가벼운 느낌의 리니어 스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이 아파서 무거운 스위치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유용한 제품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텐키리스 키보드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87키 텐키리스 레이아웃이 적용되었습니다. 108키 풀사이즈와 비교해서 숫자 키패드가 제거되어서 상대적으로 책상 위의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무게는 2.4G USB 수신기를 포함해서 약 1.005k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알루미늄으로 제작되는 커스텀 키보드와 비교하면 가벼운 편이지만 플라스틱 제품 중에서는 묵직한 편입니다. 키보드는 무게가 무거울수록 조금 더 안정적인 타건감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구매한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 키캡 색상은 스타트랙이었는데요. 화이트 그린, 오렌지, 블랙, 다크그레이, 화이트퍼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펀키스에서 한국에 정식으로 유통하는 제품은 다크 올리비아, 라이트 올리비아, 인디고 블랙, 올리비아 화이트 컬러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에는 개별 키에 RGB LED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런데 키캡이 빛을 투과하는 제품은 아니라서 키캡 사이에 은은하게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주변의 빛이 강한 낮에는 잘 보이지 않는 편입니다. 저는 그냥 끄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레이아웃은 일반적인 텐키리스 키보드와 크게 다르지 않고 오른쪽 방향키 위에 RGB 엔비언트 바 / 전원 표시등이 배치되어 있다는 점이 디자인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텐키리스는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형태라서 적응하는데 어렵지 않으리라고 예상합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에는 이중사출 PBT 키캡이 적용되었는데요. 내구성이 강한 편이어서 장시간 사용해도 번들거리는 현상이 적게 발생합니다. 그리고 스위치는 TTC 신월축이 채택되었는데요. 압력이 낮은 편이고 부드럽고 경쾌한 타이핑 느낌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기판은 핫스왑을 지원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스위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위치를 별도로 구매해서 교체하는 것보다는 새로운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를 구매하는 것이 오히려 저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강판은 PC 소재가 채택되었습니다.

 

 

제가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를 사용하면서 만족했던 부분은 스테빌라이저 튜닝이 잘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잡소리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실제로 커스텀 키보드를 조립하다 보면 스테빌라이저를 제대로 세팅하기가 가장 어렵습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책상 위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상식적인 이야기이지만 무게가 무거울수록 잘 밀리지 않고 안정적입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각도는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받침대는 커스텀 키보드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은근히 유용한 장점입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는 유선과 2.4G 무선 그리고 블루투스 3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위쪽에 배치된 스위치를 통해서 간단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 수신기의 경우에는 자석으로 고정되는 형태이고 간편하게 수납할 수 있습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옆면을 살펴보면 스텝스컬쳐2 구조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에 RGB 스트랩 무드 조명이 탑재되어서 바닥에 은은하게 조명이 비치게 됩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에는 가스켓 마운트 구조가 채택되었고 PC 보강판이 탑재되어서 전체적으로 낭창낭창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키감도 나쁘지 않았지만 저는 독거미 F99 경해축이 조금 더 좋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강력한 기능의 전용 소프트웨어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의 소프트웨어는 펀키스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국에서 제작된 프로그램이라서 Windows의 PC 보호 기능이 실행되고 추가 정보를 눌러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꺼림칙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설치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는 자신이 원하는 키에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멀티미디어와 매크로, 명령어, 조합키 기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텐키리스 키보드라서 여유키가 있지는 않지만 FN키와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키보드 백라이트 효과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종류가 상당히 다채로운 편이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키캡이 백라이트를 투과할 수 없는 구조라고 주변이 밝은 상황에서는 크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리고 효과에서는 키보드 백라이트가 시스템의 소리에 따라서 변화한다고 합니다.

 

 

매크로 편집 패널을 살펴보면 키보드와 좌클릭, 우클릭, 휠 클릭, 앞으로 가기, 뒤로 가기와 같은 기능들을 조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이나 작업을 일부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 소프트웨어의 전역 설정을 살펴보면 장치 정보에서 펌웨어 버전을 확인할 수 있고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거나 절전 시간을 조절하고 초기화를 할 수 있는 메뉴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흠잡을 데 없는 가성비

 

독거미 F87 PRO 유무선 키보드는 한국에 정식으로 출시된 제품은 5~6만원대에 구매할 수 있고 직구로만 2~3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데요. 전체적인 완성도나 키감 그리고 기능을 생각하면 정말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물론 중국에서 제작된 제품이라서 보안 관련 우려가 있을 수 있는데요. 이 부분만 극복할 수 있다면 가성비는 상당히 뛰어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고 엔트리급 기계식 키보드 시장은 완전히 장학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