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붐 티부2 Tiivoo-2 레트로 블루투스 스피커, FM 라디오 사용법!
세상에는 하늘의 별만큼 많은 종류의 블루투스 무선 스피커가 존재하는데요. 저는 주로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주목하고 있는 브랜드 중의 하나는 바로 디붐(Divoom)인데요. 레트로한 디자인을 채택했고 픽셀 아트 디스플레이를 탑재해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가장 최신 제품인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특징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돈 내산 사용기입니다.)
독특한 스타일의 패키지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패키지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종이 소재가 아니라 플라스틱 박스 형태로 제작되었고 앞쪽은 투명하게 처리되어 있어서 본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상당히 독특한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을 때 보관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붐의 쇼핑백도 제공됩니다.
박스의 뒷면에는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주요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요.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 이외에도 FM 라디오, 픽셀 아트 제작, 디지털 앨범, 포모도로 기법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피커의 출력은 5W로 무난한 편입니다.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사용자 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니 한 번 저도는 자세하게 읽어 보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국어와 영어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충전을 위한 USB-C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패브릭 소재로 제작되었고 USB-A 커넥터 부분에는 DIVOOM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다는 점이 약간 다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어리나 노트북 다양한 장치에 부착할 수 있는 픽셀 형태의 스티커도 액세서리로 제공됩니다. 사실 디붐의 제품들은 대부분 픽셀 아트를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심지어는 가방에 픽셀아트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제품도 존재할 정도입니다.
레트로 TV 디자인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스펙
크기 : 73.92 x 74.1 x 96.62mm
무게 : 288.6g
스피커 사이즈 : 40.5mm
스피커 출력 : 5W
배터리 : 2,000mAh / 8시간 재생
블루투스 버전 : V5.3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앞면을 살펴보면 레트로 TV를 형상화한 디자인이 인상적인 편입니다. (애플 iMac G3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 회전 손잡이와 버튼 그리고 4방향 조이스틱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처음에는 버튼의 사용법 직관적이지는 않아서 약간 혼동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적응이 되는 편입니다.
그리고 무게는 약 297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투명한 플라스틱과 일부 금속 소재가 사용되어서 그런지 크기에 비해서 약간 묵직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실제로 만져보면 상당히 단단하고 속이 꽉 차 있는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뒤쪽을 살펴보면 FM 라디오 수신을 위한 안테나 탑재되었데요. 각도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예전에 비슷한 스타일의 FM 라디오나 겸용 카세트 플레이어를 사용해 본 분들이라면 익숙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충전을 위한 USB-C 포트도 아래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책상 위에서 잘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올드 TV처럼 다리가 솟아 있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마이크로SD카드 슬롯이 준비되어 있어서 일종의 MP3 플레이어처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특징을 정리해 보면 앞쪽에는 픽셀 아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서 다양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빈티지 그린과 텐더 화이트 그리고 라이트 핑크 3가지 중에서 컬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에는 피아노 래커 공정이 적용되었는데요. 고광택 마감 처리가 적용되어서 약간 빛 반사가 있는 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반사 마감은 저렴해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요. 생각보다 완성도가 있는 편이어서 고급스럽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에는 FM 라디오 안테나가 배치되어 있는데요. 방향을 변경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길게 뽑을 수 있습니다. 방송의 수신이 잘되지 않는다면 길이와 각도를 조절해 보시길 바랍니다.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에는 40mm 풀 레인지 스피커가 탑재되었는데요. 출력은 5W이고 간단하게 방에서 사용하기에는 크게 부족하지 않은 출력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듀얼 24비트 DSP 칩을 내장했다고 합니다.
어렵지 않은 초기 설정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가장 왼쪽에 배치된 손잡이를 길게 누르면 부팅이 시작되는데요. Divoom Spark your life라는 문구와 함께 흡사 예전에 사용되던 터미널이 동작하는 것과 같은 부팅 동영상 시퀀스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약간 매트릭스 영화와 같은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초기 설정 과정에서는 한국 사람을 선택하면 한국어가 표시되는데요. 번역이 매끄럽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영어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활용도가 높은 Divoom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QR코드가 표시됩니다. 해상도가 낮아 보여도 인식에는 문제가 없었고 구글 플레이 스토어로 연결됩니다.
스마트폰과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페어링 방법은 간단한 편인데요. 디붐 앱을 실행시킨 후에 중간에 배치된 장치 추가를 눌러서 Divoom Tiivoo 2-Light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연결 과정 자체는 아주 어려운 부분이 없습니다.
장치를 연결한 후에 아이콘을 살펴보면 노란색 화살표가 표시되어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중국어 한자를 해석하면 알림 시계 기능을 최적화했다고 합니다.
다채로운 기능 지원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는 정말 다양한 기능이 지원되는데요. 우선 내장되어 있는 픽셀 아트 디스플레이를 이용해서 시계처럼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프리셋도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전용 앱에서 시계 다운로드 기능도 지원합니다.
음악 기능을 살펴보면 블루투스와 마이크로SD카드(TF카드) 그리고 USB 오디오 기능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스피커나 저장 장치를 이용한 음악 재생 기능이 유용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FM 라디오 기능의 경우에는 최근 지원되는 제품들이 많지 않은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주파수 스캔과 목록, 즐겨찾기 기능도 지원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파수의 수신이 잘 안된다면 안테나를 조절해 보시길 바랍니다.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에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픽셀 아트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나 높은 편은 아니어서 활용도가 그렇게 높다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얼굴 정도는 인식할 수 있습니다.
포모도로 타이머 기능도도 지원하는데요. 일종의 시간 관리 방법론으로 25분간 집중해서 일을 하고 5분간 휴식을 취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Pomodoro는 이탈리아어로 토마토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일종의 타임 타이머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경보에서는 알람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하는 요즘과 같은 시대에 크게 의미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았지만, 필요에 따라서 활용 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도구 기능을 살펴보면 게임과 카운터다운 그리고 소음 측정기와 같은 기능들이 지원됩니다. 특히 게임의 경우에는 레트로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간단하게 시간 보내기용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놔두고 작은 화면에서 게임을 하고 있을 이유는 별로 없습니다.
다이얼에서는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에 표시되는 시계 화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류가 다채로운 것은 물론이고 디붐 앱을 통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에서는 명도와 소리 그리고 볼륨 메모리, 블루투스, 날짜와 시간, 잠금 화면, 전원 끄기 시간, 예약된 전원 켜기/끄기, 언어, 공장 초기화 같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집중을 위한 화이트 노이즈(백색 잡음) 기능도 지원하는데요. 여러 가지 소리가 준비되어 있고 자신의 취향에 따라서 각각의 사운드 레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는 완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확장성을 위한 Divoom 앱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는 디붐 앱을 이용해서 기능 대부분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우선 기기 설정을 살펴보면 시작 로고와 기본 시계, 액자 알림 소리 등 다양한 메뉴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FM 라디오와 백색 잡음 등의 설정도 변경할 수 있는데요.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의 작은 화면에서 설정을 진행하는 것보다 상당히 편리합니다.
그리고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에 포함된 각종 레트로 게임을 제어할 수 있는 컨트롤러로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 앱에서는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다채로운 기능을 제공하고 다른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픽셀 아트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귀여운 디자인의 다기능 블루투스 스피커
제가 디붐 티부2(Tiivoo-2) 블루투스 스피커를 사용하는 이유는 레트로하고 귀여운 디자인을 채택한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기능까지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일부 기능의 경우에는 완성도가 부족해 보이기는 했지만 그래도 이 정도로 다기능을 제공하는 블루투스 스피커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그래서 저는 책상 위에 장식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용도 블루투스 스피커를 찾는 분들에게 디붐 티부2(Tiivoo-2)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