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사용하는 아이팟 터치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무선인터넷(wifi)을 지원하는 것일 것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ActiveX와 flash가 가득한 인터넷 환경에서 완벽하게 사용을 할 수는 없지만 간단하게 메일을 확인하거나 웹 표준을 지킨 사이트의 경우에는 무리 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뉴스나 메일등 다양한 인터넷 정보를 한군데에서 얻을 수 있는 곳은 바로 포털사이트 일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포털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의 경우에 한 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다 보니 용량이 장난이 아닙니다.(터치의 경우는 한 번에 너무 용량이 큰 사이트를 접속하는 경우에는 사파리가 갑자기 강제 종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PDA용 페이지를 따로 만들어서 제공을 하기도 합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구글과 네이버, 다음의 PDA용 페이지는 아이팟 터치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구글의 경우입니다. http://www.google.com/M?HL=KO&GL=KR#SEARCH 옆에 있는 주소로 접속을 하면 캡쳐한 사진과 같이 완벽하게 아이팟 터치를 지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소창도 없어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면서 최대한 터치의 화면을 활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인터넷 뉴스도 아이팟 터치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다양한 서비스들도 많이 지원을 하고 있어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페이지를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볼 화면은 네이버입니다. 접속주소는 HTTP://PDA.NAVER.COM 네이버도 초반에는 아이팟 터치용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지 않았지만 최근에 업데이트가 되어서 아이팟 터치에 최적화된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DA용 접속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는 터치의 해상도에 최적화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옆에 있는 뉴스페이지도 역시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입니다. HTTP://PDA.DAUM.NET으로 접속을 해 보았더니 위와 같이 아직 아이팟 터치를 제대로 지원하고 있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여론에 따라서 다음의 지위가 매우 높아지고 있는데 이런 사소한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 같아서 조금 아쉽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미디어 다음의 경우에는 완벽하게 아이팟 터치에 최적화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속히 PDA용 메인페이지도 수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포털사이트들이 아이팟 터치를 어떻게 지원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아이팟 터치가 많이 보급이 되어서 그런지 대부분 최적화된 메인 페이지를 제공하고 있었지만 다음의 경우에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 글을 보시고 터치에서 포털사이트의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