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모바일뱅킹] 햅틱온(W6050)에서 국민은행을 이용해보자!

반응형


지름신의 은총 속에서 살고 있는 저는 항상 통장의 잔액을 확인하거나 이체를 할 수 있어야 마음이 놓이곤 합니다. 물론 외출을 할 때에는 MID(Mobile Internet Device)를 휴대하고 다니는 편이지만 무게와 크기가 부담이 되기도 하고 휴대하고 다니지 못하는 순간이 발생할 수도 있고 결정적인 순간에는 무선인터넷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언제 어느 순간에나 휴대폰을 이용해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다면 다른 지름신도에 비해서 큰 메리트를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LG텔레콤의 햅틱온(W6050)을 이용해서 VM뱅킹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에서 은행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방법과는 다른 인증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무래도 실제로 돈이 오고가기 때문에 보안이라는 부분을 더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처음 사용된 방법은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은 모바일 칩을 이용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은행에 직접방문을 해서 발급을 받고 자신이 사용하는 휴대폰에 넣어서 사용을 하는 방식인데 제가 이전에 사용을 하던 아르고폰같은 경우에는 외장 형태이기는 하지만 모바일 칩을 이용해서 뱅킹이 가능했지만 햅틱온(W6050)같은 경우에는 모바일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모바일 칩 없이 사용하는 VM뱅킹을 이용해야 합니다.

VM뱅킹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국민은행의 WINC넘버인 **7700을 입력하고 오즈 라이트 버튼을 눌러주시면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WAP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우선 은행서비스를 위한 부가서비스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월정액으로 한 달에 800원이라는 금액에 이용이 가능한데 이 정도 금액이면 정당한 수준이라고 판단이 되지만 500원이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사실 무료면 더 좋겠지만 이 정도 금액이라면 감수할만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가입에 동의를 하면 바로 해당 부가서비스에 등록이 되었다는 문자가 수신이 됩니다. (놀라지 마세요.)

요금제가 가입이 완료가 되면 은행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은행 기본프로그램과 공인 인증서를 모두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한번만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둘 다 받아졌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은행 프로그램의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되고 설치가 완료가 되면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것인가? 하는 문의가 나오는데 “예”를 누르지 마시고 “아니오“를 선택해 주시고 공인 인증서를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니오”를 누르면 마지막 남은 공인 인증서를 다운로드 받아 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공인 인증서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가 되면 모든 프로그램의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이 됩니다.

그럼 은행 프로그램을 어떻게 실행시킬 것인가? 궁금해지는 순간이 오는데 햅틱온(W6050)에서는 메뉴 -> 1. LGT 서비스 -> 다운로드보관함을 선택을 하신 다음에 7.기타보관함을 선택하시면 위와 같이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에서는 KB모바일뱅킹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줍니다.

KB모바일뱅킹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고 예금을 조회/이체 하는 등 대부분의 은행업무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금조회/이체를 선택을 하면 휴대폰에 공인인증서가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출력이 됩니다. PC에서 사용을 하는 공인인증서를 휴대폰으로 전송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다운로드받는 방식은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복사를 하거나 아예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우리는 기존에 PC에서 사용을 하고 있던 인증서를 햅틱온(W6050)으로 전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C=>폰을 선택을 하면 공인인증서 기관으로부터 일렬의 승인번호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위에 있는 화면과 같이 승인번호 요청을 하면

8자리의 숫자가 화면에 출력이 됩니다. (위에 있는 숫자는 제가 임의로 적어놓은 인증번호이고 사람마다 다른 인증번호를 받게 됩니다.)

일단 인증번호를 받았으면 자신의 컴퓨터를 이용해서 http://mobile.yessign.or.kr/move/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다양한 ActiveX 프로그램들이 설치되게 되는데 다 설치를 하셔야지 만 제대로 인증서를 햅틱온(W6050)으로 전송하실 수 있습니다. ActiveX 프로그램들의 설치가 완료가 되면 “인증서 보내기”를 눌러 줍니다.

인증서 보내기”를 선택하면 흔히 인터넷 뱅킹을 할 때에 많이 보던 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는데 자신의 공인인증서가 저장이 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시고 하단에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시면 전송하려고 하는 휴대폰의 전화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는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통신사와 전화번호를 정확하게 입력을 하셔야 합니다. 저는 LG텔레콤을 사용하고 있으니 LG텔레콤을 선택하였습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시면 승인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출력이 되고 10분 안에 입력을 해야 한다고 부담을 주는데 긴장하실 필요 없이 아까 햅틱온(W6050)에서 보았던 8자리 숫자로 되어 있는 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햅틱온(W6050)으로 전송할 인증서의 암호는 어떻게 설정을 할 것인가? 하는 메시지가 출력이 됩니다. 새로 암호를 지정하셔도 되는데 저는 “저장될 인증서 암호 변경”의 박스를 해제해서 기존에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암호와 동일한 암호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럼 해당 휴대폰으로 인증서를 하였다는 메시지가 출력이 되고 컴퓨터에서 하는 작업은 완료가 됩니다.

이제 다시 햅틱온(W6050)으로 와서 확인을 해 보면 인증서의 복사가 완료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출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운로드가 된 인증서를 선택해 줍니다.

인증서를 선택을 하면 아까 입력했던 암호를 타이핑해 주어야 하는데 햅틱온(W6050)은 풀 터치 휴대폰이기 때문에 키패드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빨간 화살표부분의 메뉴를 선택해 주시면 위에 있는 화면과 같이 반투명의 키패드가 활성화되어서 암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암호를 입력하시고 로그인을 하면 공지사항이 출력이 됩니다.(4월 1일부터 은행 업무 시간이 변경이 되었다고 하네요.)

확인을 누르시면 자신이 국민은행과 거래하는 모든 예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체도 마음대로 하실 수 있습니다.(보안카드는 지참을 하고 다니셔야 합니다.)

부가서비스를 확인해 보면 환율을 조회하거나 수표를 조회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도 이용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LG텔레콤 햅틱온(W6050)을 이용해서 국민은행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VM뱅킹을 이용하는 방법은 공인 인증서를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 등 초기 세팅이 조금 어려운 편이지만 일단 제대로 설치가 된 다음에는 사용상의 큰 어려움이 없기 때문에 이 포스팅을 보시고 모두 설치에 성공하셔서 언제 어디서나 지름을 생활화 하시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