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휴대폰의 성능이 좋아짐에 따라서 MP3를 플레이할 수 있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휴대폰과 MP3를 둘 다 들고 다니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주로 휴대폰을 이용해서 MP3를 들으시고 계십니다. 그러나 휴대폰으로 MP3를 듣는 일은 일반적인 MP3플레이어를 통해서 음악을 듣는 것과는 조금 복잡한 과정을 필요로 합니다. 그것은 DRM이라는 저작권 보호장치가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올 8월부터는 DRM이 삭제가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조금 기다려 보아야 할 문제입니다. 암튼 휴대폰에서는 DRM 때문에 일반적인 MP3플레이어처럼 이동식 디스크에 바로 MP3를 넣어서 플레이 하지 못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송프로그램을 이용해야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햅틱온(W6050) MP3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햅틱온(W6050)에 MP3파일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을 통해서 컴퓨터와 연결을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에서 제공하고 있는 Samsung New PC Studio와 LG텔레콤에서 제공을 하고 있는 LGT mobile manager 두 가지 방식을 이용해서 파일들을 전송할 예정인데 자신의 전송 프로그램에 맞게 왼쪽 사진에 있는 메뉴에서 선택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오른쪽 사진에 있는 것과 같이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컴퓨터와 연결이 됩니다. (Samsung New PC Studio는 PC Manager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우선 첫 번째 전송프로그램은 삼성에서 제공하고 있는 Samsung New PC Studio를 가지고 전송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삼성에 제공했던 프로그램은 PC Manager Plus라는 프로그램이었지만 Samsung New PC Studio가 새롭게 출시가 되어서 새로운 버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삼성 홈페이지에서 정식으로 햅틱온(W6050)에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는 않지만 잘 호환이 되었고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프로그램의 다운로드는 http://down.kr.samsungmobile.com/uploadimg/service/support/download/anycall/sw/1/20090325/New_PC_Studio_Install_v1.2.0.IEC.exe 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Samsung New PC Studio를 설치하고 실행을 하면 흡사 윈도우 안에 새로운 윈도우가 있는 것과 같은 창이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단 연결이 되면 오른쪽에 자신의 휴대폰이 연결이 되고 하단에 있는 미디어 매니저를 선택해 주면 MP3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미디어 매니저에 자신이 전송하고 하는 MP3파일들을 추가해 주고 전체선택을 한 다음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이 “디바이스로 전송하기 -> SPH-W6050(전화번호 내장메모리)"로 전송하기를 선택을 하면 MP3 파일들이 전송이 됩니다.
파일들을 전송하려고 하면 위와 같이 변환을 할 것인가? 하는 물음이 나오게 되는데 맨 위에 언급한 것과 같이 저작권 보호코드가 MP3에 삽입이 되어서 전송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제 작업 화면에 있는 자신의 휴대폰 아이콘을 더블클릭한 다음에 MP3폴더를 확인해 보면 자신이 전송했었던 MP3파일들이 제대로 전송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에 알아볼 전송 방법은 LG텔레콤의 모바일 매니저를 이용해서 전송을 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http://www.musicon.co.kr/musicon/main.MusicOnMain.web 에 접속을 하신 다음 모바일 매니저를 다운로드받으셔서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저는 V2.0 베타버전을 사용했는데 그냥 일반버전을 사용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LGT mobile manager를 실행하시면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만약 휴대폰이 연결이 되어 있다면 프로그램의 하단에서 보실 수 있는 것과 같이 휴대폰을 자동으로 연결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상단에 있는 메모리 선택 버튼을 통해서 자신이 전송하고자 하는 장소에 MP3파일들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우선 프로그램이 실행된 다음 휴대폰이 연결이 되면 자신이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그냥 프로그램에 드래그해서 가져다 놓으면 자동으로 휴대폰으로 전송이 됩니다. 전송시간도 일반적인 MP3 파일을 이동식 디스크로 복사는 것 보다는 조금 느린 편이지만 그렇게 느리다고 생각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Samsung New PC Studio와 LGT mobile manager를 이용해서 MP3파일들을 전송한 다음 햅틱온(W6050)의 메뉴에서 음악을 선택을 하면 앨범에 두 가지 프로그램으로 전송한 MP3파일들이 모두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두 개의 프로그램으로 전송한 MP3파일들이 서로 독립된 공간으로 전송되는 것이 아니라 공유하도록 되어 있어서 자신이 사용하기에 편리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MP3파일들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트와 플레이 화면에서도 앨범커버를 지원을 해서 시각적인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햅틱온(W6050)의 기본메뉴에서도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오즈 화면의 musicON이나 메뉴->1.LGT 서비스->musicON 에서도 음악을 들 수 있는 뮤직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역시 뮤직온에서도 두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서 전송한 MP3파일들이 모두 공유가 되고 앨범커버 역시도 지원이 되기 때문에 재생 프로그램 역시 자신이 편리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햅틱온(W6050)에서 MP3파일들을 전송하고 재생하는 프로그램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햅틱온(W6050)은 조금 특이하게도 두 가지의 전송 프로그램과 두 가지의 재생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두 가지의 프로그램들을 모두 사용을 해 보시고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한 전송 프로그램과 재생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PS. 혹시 MP3파일을 전송하는데 있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에서 성실하게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