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U230] 울트라씬 노트북 전쟁에 AMD 콩고의 반격이 시작되었다! - 성능편
이전 리뷰에서는 AMD의 저전력 프로세서인 애슬론 네오 X2 L335를 탑재하고 있는 MSI U230의 패키지와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MSI U230의 실제 성능이 어떠한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MSI U230에 탑재되어 있는 CPU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하자면 AMD라는 회사에서 나온 애슬론(그외에도 튜리온, 셈프론 의 모바일 CPU 라인업이 있습니다.)모바일 CPU를 탑재하고 네오라는 이름에서 평균적으로 약 18W정도를 소모하는 저전력 CPU라는 사실과 X2라는 문구에서 듀얼코어, 마지막으로 L335는 모델명인 것 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MSI U230에는 ATI RADEON HD3200 그래픽코어가 탑재된 RS780MN 칩셋과 SB710 칩셋으로 메인 칩셋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MSI U230의 스펙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우선 모델명의 경우에는 MSI WIND U230 Congo L335이고 1.6GHz로 동작을 하는 AMD의 저전력 듀얼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고 메인 칩셋은 RS780MN + SB710을 탑재하고 있고 메인 메모리는 4GB입니다. (그래픽카드와 메모리를 공유합니다.) 그 외에도 12.1인치 LED 백라이트 LCD(1366 x 768 16:9)가 장착이 되어 있고 2.5인치 320GB 용량의 하드디스크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4 in 1카드슬롯, HDMI, D-sub, USB 2.0 x 3, Mic-IN 등의 부가기능들과 802.11n까지 지원 가능한 무선랜, 기가비트 유선랜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부팅을 시작하게 되면 바이오스에 진입할 수 있는 화면이 출력이 되고 DEL키를 눌러주면 바이오스 설정화면으로 진입을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에는 데스크톱처럼 다양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제한적인 설정만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는 U230이라는 이름과 MS1342X라는 모델명이 출력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ystem Information에서는 MSI U230에 탑재되어 있는 CPU에 대한 정보가 자세하게 표시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총 2개의 2GB = 총 4GB용량의 메모리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에 있는 Advanced 메뉴에서는 PowerNow 옵션과 PCI Latency Timer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파워나우기술은 AMD가 모바일 프로세서에 적용하기 위해서 개발한 저전력기술로 필요에 따라서 소비전력, 클록속도를 조절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세 번째에 있는 Security에서는 MSI U230을 가장 강력하게 잠가놓을 수 있는 패스워드 기능을 지원을 합니다. 바이오스를 초기화시키기 위해서는 MSI U230을 분해를 해야 하기 때문에 쉽게 해제하시는 힘들 것 같습니다.
네 번째 메뉴에서는 부팅에 관련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Boot Device Priority에서는 MSI U230의 부팅 순서를 정해 줄 수 있는데 MSI U230는 USB부팅을 지원하기 때문에 USB 메모리도 부팅장치로 잡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윈도우7 홈 프리미엄 버전이 아닌 다른 버전의 OS를 설치하고 싶으신 분들은 USB 부팅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설치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이오스의 마지막 화면에서는 변경된 설정을 저장하고 종료를 할 것인지 아니면 저장을 하지 않을 것인지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고 이미 저장 된 설정을 로드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MSI U230에는 기본 OS로 윈도우7 홈 프리미엄 버전이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윈도우7은 기존의 VISTA에 비해서 빠른 속도와 화려한 그래픽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운영체제입니다. 홈 프리미엄 버전은 파일 시스템 암호화나 원격 데스크톱 호스트와 같은 기능은 지원을 하지 않지만 홈 베이직 버전에 비해서 윈도우 에어로, 미디어 센터, 멀티터치 등의 기능은 지원하는 버전입니다. 시스템 사양을 보면 프로세서와 메모리의 정보를 알 수 있고 32bit 버전이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하단에는 제품 ID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7 CD-KEY의 경우에는 본체의 하단에 스티커로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스타부터는 간단하게 시스템의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체험 지수” 라는 메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테스트를 진행해 보니 프로세서의 경우에는 4.1, 메모리는 5.8 인 것을 알 수 있고 그래픽 점수를 다른 항목에 비해서 조금 낮은 3.1 인 것 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게임 그래픽은 4.5와 하드 디스크는 5.5라는 점수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7의 설정이 완료가 되고 디스크를 살펴보다가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바로 OS영역과 데이터 영역이 분리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기존에 하나로 통합이 되어 있는 경우에는 만약 데이터를 복구하려면 전부 데이터가 삭제가 되기 때문에 복구를 하기 전에 미리 데이터를 백업받아 놓아야 했는데 MSI U230는 OS영역과 데이터 영역이 분리가 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약 10기가 정도의 용량이 복구 영역으로 할당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윈도우7 설정과 부팅을 완료하신 후에는 우선 자신의 사용패턴에 맞게 MSI U230의 각종 프로그램들을 설정을 해 준 후에는 MSI BurnRecovery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시스템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원래 이 프로그램은 백업과 동시에 DVD롬으로 저장을 할 수도 있지만 MSI U230에는 DVD롬이 탑재가 되어있기 않기 때문에 그냥 이미지로 저장을 하게 되면 현재의 시스템이 ISO파일 형태로 저장이 됩니다.
이제는 CPU-Z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MSI U230에 탑재되어 있는 CPU의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네임에는 AMD K8 이라는 문구가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듀얼코어에 MMX, 3DNoW, SSE, SSE2, SSE3 등의 기술을 지원하고 L1 Data는 2 x 64KBytes L1 Inst 2 x 64KBytes 와 L2 캐시는 2 x 256 KBytes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MSI U230의 CPU 클럭이 상황에 맞게 가변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대 1.6GHz의 속도로 동작을 합니다.
메인보드 정보를 확인해 보면 칩셋에는 AM의 780G가 사용이 되었고 Southbridge는 SB750이 사용이 되었다고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오스는 AMI(American Megatrends Inc)의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메인 메모리는 DDR2 메모리가 듀얼로 4GB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모리 정보를 확인해 보면 PC2-6400(400MHz)의 속도를 가지고 있고 제품은 하이닉스 제품인 것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RS780MN에 통합되어 있는 ATE RADEON HD 3200이 탑재가 되어 있는데 인텔의 GMA 4500MHD보다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잠시 후에 실제로 게임을 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산드라 Lite 2009 SP4를 이용해서 MSI U230에 탑재된 CPU의 성능이 어느 정도인지 체크를 해 보았습니다. 스코어는 GFLOPS의 경우에는 T2130, T2400 을 장착한 제품에 비해서 다소 높게 측정이 되었고 GIPS의 경우에는 다소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GFLOPS의 경우에는 1초에 얼마의 부동소수점 연산을 할 수 있는지를 의미하고 GIPS는 1초에 몇십 억번의 명령을 실행할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다음에는 CrytralMark 2004R3를 이용해서 전체적인 시스템의 점수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전체적인 스코어는 52084정도가 출력이 되었는데 일반적인 넷북들이 약 15000~30000 정도의 점수를 가지는 것에 비해서 훨씬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울트라씬의 삼성 x420이 보통 약 46000정도의 스코어를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서도 약간 성능이 앞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SI U230에는 16:9 비율(1366 x 768)의 12.1(Grare) 인치 LED 백라이트 LCD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기존의 노트북들은 대부분 CCFL 백라이트를 탑재하고 있는데 비해서 MSI U230는 LED의 백라이트를 탑재를 해서 CCFL 대비 약 30%정도 감소된 전력소모량과 15%정도 밝아진 화면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16:9비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감상할 때에 레터박스 없이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1366 x 768의 해상도에서 본 익스플로러로 화면입니다. 일반적인 넷북이 1024 x 600인 것에 비하면 훨씬 넓어진 화면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존에 넷북을 사용하다가 MSI U230를 사용하니 답답한 느낌이 훨씬 덜했습니다.
최근에 HD급 동영상이 많이 보급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HD급 비율을 가지고 있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접하는 경우가 많은데 MSI U230는 16:9의 비율을 지원해서 상단과 하단이 짤림 없이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침대에 누워서 동영상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MSI U230에는 LED 백라이트가 탑재가 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CCFL백라이트를 탑재한 제품에 비해서 15%정도 밝아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화면도 최대밝기로 했을 때 굉장히 밝은 편입니다. 위에 있는 사진에서 보는 것 같이 굉장히 큰 차이로 LCD의 백라이트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이나 문서작업을 할 때에는 밝게 세팅할 수 있고 배터리가 부담스러울 경우에는 어둡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MSI U230에는 ATI RADEON HD 3200 그래픽 칩이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공정은 55nm이고 메모리의 경우에는 시스템 메모리를 공유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어차피 32bit 윈도우7에서는 4GB의 메모리를 모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디폴트 클럭은 500MHz이고 메모리 클럭은 메인메모리와 같은 400MHz로 동작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산드라 Lite 2009 SP4를 이용해서 다른 제품들 간의 속도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지포스의 8400M GS의 절반정도의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8200M G나 GMA X4500M HD에 비해서는 월등한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3D MARK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속도를 체크해 보면 1006점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M 2.0은 329, SM 3.0은 395, CPU 1073점을 획득을 하였습니다.
이제 MSI U230의 게임 성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만만한 3D 게임인 카트라이더를 실행시켜 보았습니다. 3D게임 중에서는 저사양에 속하기 때문에 무리 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카트라이더보다 더 높은 사양을 가지고 있는 워락이라는 게임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세팅은 그냥 기본을 설정을 한 후에 플레이를 해 보았는데 무리 없이 플레이가 되었습니다. 물론 풀옵션으로 플레이는 불가능하였지만 설정을 낮추신다면 이 정도의 사양의 게임은 무리 없이 실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MSI U230에는 웨스턴 디지털의 WD3200BEVT-22ZCT0 하드디스크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SATA2, 5400PRM, 8M 버퍼의 제품인데 일반적으로 노트북에 많이 사용되는 모델입니다. 만약 극단적인 성능향상을 원하시는 분들은 SSD를 장착하시면 신세계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데스크톱에서 SSD를 사용하고 있는데 새로운 세계가 열립니다.
HD Tune Pro 3.5를 이용해서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평균속도는 약 50.9 MB/s정도이고 Access time은 16.8ms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CPU 사용량이 약간 높은 것은 다른 작업이 진행 중이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HD Tune Pro의 경우에는 전체 CPU사용량을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MSI U230는 인터넷을 연결하기 위해서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하나는 유선랜을 이용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무선랜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각 각 속도와 편의성 부분에서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방식을 이용해서 연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MSI U230에는 노트북으로서는 특이하게 기가비트랜이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스펙상 일반적인 100Mbps 속도를 가지고 있는 제품들에 비해서 10배 빠르지만 그에 걸맞은 케이블과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네트워크가 깔려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IPTIME의 N6004등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슬슬 출시가 되고 있으니 빠른 데이터 전송을 원하시는 분들은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가비트랜이 장착이 되어 있다고 해서 기가비트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가정집에는 아직까지 기가비트가 깔리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100Mbps를 가진 광랜을 통해서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거의 한계 대역폭까지 속도를 제대로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SI U230에는 기기비트 유선랜 이외에도 802.11n(하위 호환성 지원)을 지원하는 무선랜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칩셋은 Atheros AR9285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는 공유기 제품은 150Mbps를 지원하는 제품인데 제대로 연결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를 체크해 보면 약 22.6Mbps의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스펙보다는 안 나오는 속도이지만 이정도 속도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대는 큰 불편함은 없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대용량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카피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그래도 유선랜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MSI U230에는 bluetooth 2.1 + EDR이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블루투스는 아직까지 그렇게 대중화 되어 있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지만 한번 사용해 보면 그 편리함에 반할만한 기술입니다. 저는 MSI U230에 플레오맥스 800B마우스와 알텍랜싱의 백비트 903 헤드셋을 연결하였는데 별도의 리시버를 MSI U230에 장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휴대를 하거나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MSI U230에는 일반적인 디지털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이 되는 4in1 메모리 카드 리더기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메모리카드는 XD, SD, MMC , Memory Stick를 지원하는데 저는 제가 사용하는 SDHC SD 8G를 연결해 보았는데 아쉽게 전체가 다 수납되지 않고 위에 있는 사진처럼 일부분이 돌출이 되는 것을 알 수 습니다. 메모리 카드 전부가 수납이 되었다면 더 보기도 좋고 사용하기도 편리했을 것 같습니다.
CrystalDiskMark 2.2n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DHC 카드의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속도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메모리 카드 리더기들과 비슷한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SI U230의 경우에는 옆면에 가변 팬이 장착이 되어 있는데 평소에는 돌지 않다가 작업이 시작이 되면 작업량에 따라서 돌기 시작을 하는데 풀로드시 약간 시끄러움을 느낄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사용자가 팬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면 더 사용하기 편리했을 것 같습니다.
이제 CPUID Hardware Monitor Pr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전체적인 시스템의 온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사용량에 따라서 조금 가변을 하였는데 전체적으로 약간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팜레스트 부분이나 키보드 쪽으로 열이 전달이 되지 않아서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 MSI U230의 성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MSI U230는 AMD의 저전력 프로세서인 애슬론 네오 X2 L335를 탑재하고 있어서 동급의 Intel의 제품에 비해서 앞서는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특히 ATI Mobility Radeon HD3200을 탑재하고 있어서 일반적으로 많이 하는 3D 게임 같은 경우에는 무리 없이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LED 백라이트를 가지고 있는 12.1인치 LCD와 802.11n을 지원하는 무선랜과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선랜까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조금 아쉬운 부분은 바로 약간의 발열이 발생하는 점과 발열로 인한 팬이 최고속도로 도는 도중에 소음이 발생한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다음 리뷰에서는 에코모드에 따른 배터리 소모량과 MSI U230의 활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