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삼성로봇청소기] 21세기형 우렁각시 탱고!! - 청소모드와 안전센서편

반응형



이전에 작성했었던 2편의 리뷰를 통해서 삼성 탱고 로봇청소기의 패키지와 디자인 그리고 실제로 어떠한 원리로 청소를 하는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다시 설명을 하자면 탱고 로봇청소기는 천장의 영상을 기억할 수 있는 카메라를 내장을 해서 격자(ㄹ)방식으로 3m x 3m 공간을 10분 동안에 약 93% 정도의 효율로 청소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알 수 있었고 충전이 필요한 시점이 되면 자동으로 충전기를 찾아가는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탱고 로봇청소기가 어떠한 청소모드를 가지고 있는지와 i-지킴이와 진입방지테이프를 비롯한 26개의 안전센서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탱고 로봇청소기에는 다양한 상황에 맞춰서 사용을 할 수 있는 자동청소, 부분청소, 반복청소, 수동청소 4가지 청소모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각 청소모드는 리모컨을 이용하거나 탱고 로봇청소기의 상단에 있는 조작버튼을 통해서 조작을 할 수 있고 각 청소모드의 상태는 탱고 로봇청소기의 상단에 부착이 되어 있는 상태표시창의 아이콘 LED점등 상태를 통해서 한 눈에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알아볼 청소모드는 자동청소모드입니다. 아마도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을 하는 모드일 것입니다. 자동청소모드로 설정을 하는 방법은 조작버튼의 청소모드(1회) -> 동작/정지 버튼을 눌러주시거나 리모컨에서 자동청소 + 동작/정지버튼을 눌러주시면 바로 자동청소모드로 청소를 진행하게 됩니다.


자동청소모드로 청소를 하는 동영상입니다. 청소가 시작이 되면 “자동청소를 시작합니다.!!”라는 낭랑한 목소리로 탱고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동청소모드에서는 격자(ㄹ)방식으로 거실과 방을 1회 청소가 완료될 때까지 청소를 진행을 합니다. 만약 집이 넓으셔서 한 번 충전으로 청소를 완료할 수 없는 상황이 연출이 된다면 충전을 하고 나서 남은 구역을 다시 청소하게 됩니다.

다음에 알아볼 청소모드는 부분청소모드입니다. 부분 청소는 집중적으로 청소를 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사용을 하는 모드로 설정을 하는 방법은 청소모드(2회) -> 동작/정지 버튼을 눌러주시거나 리모컨에서 부분청소 + 동작/정지 버튼을 눌러주시면 부분청소모드로 청소를 시작하게 됩니다.


부분청소모드로 청소를 하는 동영상입니다. 우선 부분 청소모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집중적으로 청소를 하려고 하는 구역에 탱고 로봇청소기를 이동시켜 주신 후에 동작을 시키시면 됩니다. 동작이 시작이 되면 1.5m x 1.5m 구간을 나선 형태로 확장해 가면서 청소를 진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소가 완료가 되면 End라는 표시가 나오고 제자리에서 대기를 하게 됩니다.

세 번째에는 반복청소모드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반복청소모드는 청소모드를 3번 누른 후에 동작/정지 버튼을 누르거나 리모컨에서 반복청소버튼과 동작/정지 버튼을 누르면 청소를 시작하게 되는데 청소하는 방식은 전반적으로 자동청소모드와 유사하지만 반복청소모드에서는 배터리가 한 칸에서 깜빡거리는 순간까지 반복적으로 청소를 하게 됨으로 더 깨끗하게 청소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부족할 경우에는 충전 후에 남은 구역을 청소한 후에 종료가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재미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는 수동청소모드가 있습니다. 수동청소모드는 리모컨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을 중점적으로 청소를 할 수 있는 기능으로서 탱고 로봇청소기에서 청소모드4번과 동작/정지 버튼을 누르시거나 리모컨에서 수동청소 + 동작/정지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는데 수동청소모드는 리모컨을 통해서만 동작을 시킬 수 있습니다.


수동청소모드를 동작시키는 동영상입니다. 리모컨을 이용해서 좌, 우, 전진 명령을 내릴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청소가 필요하다고 판단이 되는 부분만을 중점적으로 청소를 할 수 있고 특히 어렸을 때 가지고 놀던 동작 완구가 연상이 되어서 청소를 하는 기분보다는 즐거운 놀이를 한다는 기분으로 청소를 할 수 있었습니다.

탱고 로봇청소기에는 다양한 부가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가기능들은 리모컨을 통해서 이용을 할 수 있는데 우선 음성 선택이라는 메뉴에서는 음성으로 안내를 할 것인지 아니면 멜로디, 음소서 등의 기능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태알림버튼을 눌러주면 탱고 로봇청소기의 현재 상태를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설명모드 버튼을 눌러주시면 탱고 로봇청소기의 다양한 기능들을 음성으로 설명을 해주고 각 기능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시연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각기능들을 확인해본 동영상입니다. 우선 음성 선택과 상태알림 버튼을 눌러주면 현재 탱고 로봇청소기의 상태가 음성으로 설명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에는 설명모드버튼을 눌러주면 탱고 로봇청소기에 대해서 음성으로 자세하게 설명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탱고 로봇청소기를 맨 처음 구입을 하셨을 경우 사용방법이 어려우실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때에 해당 부가기능들을 이용하시면 편리하게 탱고 로봇청소기를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 홈페이지 참조

탱고 로봇청소기에는 장애물감지센서, 추락방지센서, 오토범퍼센서, 들림감지센서, 멀티브러시 안티탱글센서, 측면회전솔 안티탱글센서, 먼지통감지센서, 충전감지센서, 진입방지테이프 감지센서, i-지킴이 감지센서 10종류의 총 26개의 안전센서가 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집에 사람이 없어도 안심하고 외출을 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이러한 안전센서들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문제가 될 만한 장애물들은 미리 치워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탱고 로봇청소기는 다양한 센서들로 무장이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센서들은 주로 적외선 방식을 이용해서 송. 수신을 하게 되는데 각 각의 부품들에서 발산하는 적외선 신호들 간의 위계질서가 없으면 제대로 탱고 로봇청소기가 움직일 수가 없기 때문에 탱고 로봇청소기에서는 각 각의 적외선 신호들 간의 우선순위가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리모컨이 가장 상위이고 충전기가 가장 하위에 해당하는 순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모컨을 통해서 탱고 로봇청소기를 조정하게 되면 다른 신호들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리모컨을 통해서 탱고 로봇청소기를 제어하는 동영상입니다. 평소 자동 모드와 같은 상태이면 i-지킴이의 센서에 걸려서 넘어가지 못했겠지만 리모컨의 우선순위가 더 높기 때문에 i-지킴이와 충전기의 적외선 신호를 무시하고 넘어갈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외선 신호를 방해할만한 할로겐램프나 야외에서는 약간 오작동이 일어날 수 있으며 각 각의 부품들을 너무 가까이에 배치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i-지킴이를 울타리(가상 벽)모드로 설정을 한 후에 배치를 해 보았습니다. i-지킴이의 앞면에 있는 버튼을 한 번 누르면 울타리(가상 벽)모드로 설정을 할 수 있고 상단에는 붉은색 LED가 점등이 됩니다. 그리고 배치를 하는 방법은 상단에 있는 화살표방향으로 배치를 해 주시면 탱고 로봇청소기의 센서가 i-지킴이를 감지를 해서 특정한 범위를 넘어가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i-지킴이의 경우에는 문지기(가상 문)모드로 설치를 할 수 있는데 전면에 있는 버튼을 두 번 눌러주시면 윗면에 녹색의 LED가 점등이 되고 탱고 로봇청소기는 문으로 인식을 하기 때문에 다른 방으로 넘어가지 않게 됩니다. 만약 i-지킴이를 설치해 놓지 않으면 탱고 로봇청소기는 문지방을 넘어서 다른 방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만약 한 군대만을 청소해야 할 경우에 i-지킴이를 배치해 놓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진입방지테이프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도 하단에 하나가 탑재가 되어 있는데 탱고 로봇청소기가 넘어가면 안 되는 물이나 불이 있는 곳 그리고 추락의 위험이 있는 곳에 부착을 해 놓으면 탱고 로봇청소기가 넘어가지 않도록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입방지테이프의 경우에는 자석과 같은 재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더 필요하신 분들은 주변에서 쉽게 구하실 것 같습니다.


i-지킴이를 울타리와 문지기 모드로 설정을 해 놓고 배치를 해 놓은 모습입니다. 자동으로 청소가 진행 중인 순간에도 탱고 로봇청소기는 i-지킴이를 감지하고 넘어가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i-지킴이의 경우에는 앞면에 있는 스위치를 통해서 약 1~3m 정도까지 거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의 마지막에는 진입방지테이프를 설치한 곳에 탱고 로봇청소기가 넘어가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탱고 로봇청소기에는 다양한 센서를 내장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센서는 바로 장애물 감지센서입니다. 총 7개의 장애물 감지센서는 만약 전방에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는 탱고 로봇청소기의 속도를 늦추어서 부드럽게 벽에 부딪히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센서는 바로 추락방지 센서입니다. 하단에 총 3개의 센서가 내장이 되어 있는데 5cm 의 공간을 인식을 해서 탱고 로봇청소기가 계단 같은 곳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조금 후에 동영상에서 살펴볼 텐데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청소를 시키면 신기하게도 떨어지지 않고 잘 청소를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개의 오토범퍼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데 탱고 로봇청소기는 벽면의 닿았다는 것을 오토범퍼 센서를 통해서 파악을 하기 때문에 벽에 다가가게 되면 우선 장애물감지센서를 이용해서 벽에 속도를 줄이면서 접근을 한 후에 탱고 로봇청소기의 앞면에 있는 범퍼가 벽면에 부딪히면 딸깍하고 센서가 동작을 해서 벽이라는 것을 인식을 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2개의 들림 감지 센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탱고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하고 있는 도중에 사람이 들어 올리면 청소를 중단하고 대기모드로 들어가 있게 됩니다. 센서는 구동 바퀴에 내장이 되어 있는데 들어 올렸을 때는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이 구동바퀴가 많이 튀어 나와 있는 모습이지만 청소를 하는 중에는 딸깍하는 느낌과 함께 몸체 속으로 쑥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탱고 로봇청소기에는 총 3개의 안티탱글 센서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 센서를 이용하면 측면 회전솔과 멀티브러시에 만약 전선이 걸렸을 경우에 역회전을 하면서 전선을 풀어내게 됩니다. 그러나 잘 풀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단단하게 물려 버리는 경우에 탱고 로봇청소기 혼자서 풀어 낼 수 없는 경우도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탱고 로봇청소기를 이용해서 청소를 하실 때는 거치적거리는 장애물들은 모두 치워 놓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지통 감지 센서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는데 만약 청소를 시작하기 전에 먼지통이 빠져 있으면 C 08 에러가 표시가 되고 먼지통을 장착해 달라는 메시지가 음성을 출력이 됩니다. 그리고 탱고 로봇청소기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총 10가지 상황에 따라서 점검 코드가 상태표시창에 출력이 되어서 정확하게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점검 코드는 다음 리뷰에서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탱고 로봇청소기는 자동으로 충전기를 찾아갈 수 있는 기능을 지원을 하는데 충전기를 정확하게 찾아가기 위해서는 충전기에서 내보내는 적외선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센서 하나가 내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이 별도로 신경을 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충전의 과정이 진행이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종 센서 기능을 테스트 해 본 동영상입니다. 처음에는 장애물 감지 센서가 동작을 해서 벽에 부딪히기 직전에 속도가 줄어들고 부딪히는 순간에 오토범퍼 센서가 동작을 해서 다른 쪽으로 방향을 돌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기능은 바로 추락방지 센서입니다. 테이블 위에서 테스트를 하여도 밑으로 떨어지지 않고 잘 청소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들림감지 센서, 안티 탱글센서, 먼지통 감지 센서를 확인할 수 있고 마지막으로 자동으로 충전기를 찾아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 탱고 로봇청소기의 4가지 청소모드와 부가기능 그리고 다양한 26개의 안전센서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삼성 탱고 로봇청소기는 다양한 상황에 맞게 자동청소, 부분청소, 반복청소, 수동청소 중에서 선택을 하여서 청소를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재미있었던 부분은 바로 리모컨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청소를 할 수 있는 수동청소 기능이었습니다. 그리고 삼성 탱고 로봇청소기는 다양한 부각기능들을 지원해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별 무리 없이 사용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삼성 탱고 로봇청소기에는 i-지킴이센서, 진입방지테이프센서, 장애물감지센서, 추락방지센서, 오토범퍼센서, 들림감지센서, 안티탱글센서(측면회전솔, 멀티브러시), 먼지통감지센서, 충전감지센서 10종류 총 26개의 안전 센서들이 삼성 탱고 로봇청소기의 요소요소에 배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이 없는 상화에서도 안심하고 삼성 탱고 로봇청소기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센서들이 모든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청소를 하기 전에 문제가 될 장애물들은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그동안 삼성 탱고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들과 이전의 리뷰들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