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B083A] 블루레이의 초고화질을 PC에서 즐기자!
최근에 텔레비전과 모니터의 대형화로 인해서 기존의 SD급 화질에 만족으로 못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얼마 전까지만 하여도 좋은 화질이라고 판단이 되었던 DVD조차도 이제는 소비자들의 좋은 화질에 대한 열망을 충족시키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새로운 저장매체를 필요로 하게 되었는데 이때 등장한 것이 바로 블루레이와 HD-DVD라는 디스크들이었습니다. 두 제품은 차세대 저장매체의 표준화가 되기 위해서 치열한 경쟁을 하였고 결국에는 블루레이의 승리로 끝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PC에서 블루레이 디스크를 재생할 수 있게 해주는 삼성전자의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블루레이 디스크가 무엇인지 살펴보면 블루레이란 HD급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니가 주도하는 BDA(Blu-ray Disc Association)에서 정한 광 기록 방식입니다. 기존의 DVD에 비해서 파장이 짧은 청색 레이저를 이용해서 DVD보다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데 실제로 12센티미터 직경의 블루레이 디스크에는 약 25기가바이트의 용량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차세대 광 기록 저장매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패키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부에는 블루레이를 8x의 속도로 읽을 수 있다는 문구와 DVD Write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삼성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B083A와 B083L모델로 나뉘는데 두 제품의 차이는 Light Scribe의 기능 유무입니다. 오늘 알아볼 B083A에는 이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뒷면에는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특징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블루레이 디스크를 이용하면 Full HD 화질로 영상을 볼 수 있고 DVD Write 기능을 이용해서 HD캠코더의 영상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자신의 컴퓨터 부품들이 블루레이 재생에 적합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번들 프로그램으로 CyberLink BD Suite라는 프로그램이 제공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옆면에는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사양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우선 블루레이를 재생할 수 있고 DVD Write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내장하는 제품이고 인터페이스는 S-ATA, 버퍼는 2MB, 무게는 850g, AVCHD, True Theater 등이 지원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어떠한 내용물이 포함되어 있는지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반대편 옆면에는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재생 가능한 미디어들이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블루레이를 재생할 수 있고 DVD는 쓸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최근에 하드디스크의 가격이 많이 하락을 하였기 때문에 DVD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하단에는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외관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도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상단에는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에 적용되어 있는 다양한 기술들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항상 벌크제품만 구입해온 저는 ODD의 박스 패키지가 조금 낯설기는 하였지만 전체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주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 패키지였다고 생각을 합니다.
박스를 개봉을 하면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이 플라스틱 재질을 가지고 있는 완충재로 잘 포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보호가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본체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윗면의 경우에는 시리얼넘버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들이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레이저의 경우에는 굉장히 강력하기 때문에 분해를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부분 중에 하나는 “도시바삼성 스토리지 테크놀러지 코리아” 라는 회사에서 제작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아마도 도시바와 합작을 통해서 제작이 된 것 같습니다.
밑면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ODD와 크게 다르지 않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전면 부를 제외하고는 본체 전체가 PC 케이스의 내부에 수납이 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특징이 없는 편입니다.
옆면에는 케이스에 고정을 하기 위한 홈이 파여져 있습니다. 케이스 마다 3.5인치 드라이브를 고정하는 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총 4개의 홈이 준비되어 있어서 다양한 케이스에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전면부의 경우에는 광택이 있는 검정색으로 만들어져 있고 특히 트레이의 경우에는 가운데 블루레이 로고가 인쇄가 되고 있고 이중 출구조로 되어 있어서 전체적인 디자인적인 완성도는 높은 편입니다. 그 외에도 EJECT 버튼의 경우에는 푸른색 LED가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광택이 있어서 멋있는 편이지만 먼지나 지문이 잘 묻는 단점이 있습니다.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S-ATA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P-ATA(E-IDE) 커넥터에 비해서 간결한 커넥터들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는 어떠한 액세서리들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간단한 내용의 설명서입니다. 제품설명, 설치방법, 문제해결방법 등이 인쇄가 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씩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CyberLink BD Suite를 설치할 수 있는 CD DISC가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펌웨어를 업데이트와 사용자 설명서 등이 포함되어 프로그램도 같이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S-ATA 케이블이 하나와 케이스의 내부에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부착할 수 있는 나사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제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컴퓨터 본체에 장착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을 하고 있는 GMC 풍3 케이스의 경우에는 ODD를 부착하기 위해서 전면커버를 제거를 하고 전용 가이드를 이용해서 고정을 하였습니다.
그런 후에는 남는 S-ATA 단자에 케이블을 연결해 주신 후에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 뒤쪽에 전원과 S-ATA 케이블을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인터페이스를 S-ATA를 채택함으로 인해서 기존에 P-ATA(E-IDE)단자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서 공간적으로 많이 절약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 후에 바이오스 화면에서 S-ATA 관련 부분을 살펴보면 제대로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가 인식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P-ATA(E-IDE)의 경우에는 마스터와 슬레이브를 구분해서 설치를 해주어야 했지만 S-ATA에서는 그냥 남는 단자에 연결을 해주시면 자동으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제는 같이 동봉이 되어 있는 CD를 이용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D를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에 넣고 실행을 시키면 위에 있는 사진과 같은 프로그램이 실행이 됩니다. 우선 상단에는 CyberLink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펌웨어, 사용설명서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기본적인 Firmware LiveUpdate를 실행시켜 보면 익스플로러가 실행이 되면서 삼성 ODD 홈페이지에 접속이 됩니다. 그런 후에 Install 다운로드를 선택해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후에 프로그램을 설치해 줍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가 되면 우선 고객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가 출력이 되는데 간단하게 개인정보를 입력해 주어야지만 다음 단계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성명과 e-mail 주소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에 크게 부담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펌웨어의 버전을 확인하게 되는데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는 최신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면 우선 첫 번째에 있는 수동검색에서는 펌웨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메뉴가 제공이 되고 환경설정에서는 프로그램을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이 되게 하거나 검색 주기를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오류보고 페이지에서는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사용하다가 생긴 문제를 삼성에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도움말에서는 ODD 정보와 고객지원 사이트에 접속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이 됩니다.
사용 설명서를 선택을 하면 다양한 언어의 설명서들이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글로 되어 있는 설명서가 제공이 되고 있지는 않는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자세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Cyberlink의 프로그램을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치 목록을 확인해 보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설치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치시간이 제법 걸리기 때문에 한참 기다리시면 설치가 완료가 됩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가 되면 Blu-ray Disc Suite라는 프로그램이 생성이 되는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의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실행을 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첫 번째 메뉴에는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지정해 놓을 수 있는 즐겨찾기와 두 번째에 있는 음악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에 있는 데이터에서는 데이터 CD, DVD를 만들거나 포맷을 할 수 있고 영화보기를 실행을 하면 파워 DVD가 실행이 됩니다. 그다음에는 비디오&사진 섹션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는 비디오디스크를 만들 수 있고 사진과 비디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에서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거나 구울 수 있고 구성에서는 Blu-ray Disc Suite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고 업그레이드 파트에서는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들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있는 CyberLink 제품에서는 설치되어 있는 CyberLink들의 프로그램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DVDInfoPro Xtreame 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를 확인해 보면 대부분의 블루레이까지 재생이 가능하고 대부분의 DVD를 기록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블루레이에 탑재가 되는 영상의 경우에는 해상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느린 컴퓨터에서는 제대로 재생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Advisor를 이용하면 자신의 컴퓨터가 블루레이 재생에 접합한지 하지 않은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인텔 I-5 750와 GTS250을 사용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항목에 파란불이 들어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냥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루레이 디스크를 재생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에서는 파워DVD v8이 번들 프로그램으로 제공이 됩니다. 프로그램의 초기화면을 보면 하단에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는 로고들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은 어려운 편이 아니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무리 없이 블루레이를 시청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파워 DVD의 설정을 확인해 보면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 하면 그래픽카드가 연산의 일부분을 담당하기 때문에 CPU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보면 지역코들 활성화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는데 최대 5번까지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블루레이 디스크는 특정지역에서만 재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코드가 맞지 않으면 재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블루레이 디스크가 DVD에 비해서 화질이 월등하게 좋은 이유는 DVD는 보통 800 x 600의 해상도를 가진 것에 비해서 블루레이는 1920 x 1080의 FULL HD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화질이 높아지다 보면 데이터의 용량이 커지게 되는데 블루레이는 약 25GB까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감당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대화면 텔레비전에서 FULL HD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좋은 화질을 위해서는 블루레이 디스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DVD Write 능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는 집 근처 마트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16X DVD를 이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라이팅 프로그램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Nero DiscSpeed 5를 이용하였습니다.
벤치마킹을 이용해서 실제로 데이터를 구워 보면 4.38GB의 용량의 데이터를 평균적으로 11.99x 배속으로 기록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Type을 보면 CAV라는 문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CAV(Constant Angular Velocity)는 등각속도 방식입니다. 디스크의 안쪽과 바깥쪽이 동일한 각도만큼 이동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쪽에서는 속도가 느리지만 바깥쪽에는 16x의 속도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있는 그래프처럼 처음에는 느리게 기록이 되었다가 거의 마지막에서 이르니 16x로 기록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CPU의 점유율은 약 1% 정도 되었고 버퍼도 문제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CD라이트기를 사용할 때만 하더라도 라이팅 중에 익스플로러만 실행을 시켜도 뻑이나는 경우가 많았는데 최근에는 많이 개선이 된 것 같습니다.
기록된 디스크를 테스트 해 보니 전체적으로 문제없이 기록이 완료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최근에 하드디스크의 가격대비 용량이 많이 개선이 됨으로 인해서 DVD와 같은 광기록 매체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일은 점점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즉 백업기기로서의 매력이 거의 없어져가던 DVD롬은 블루레이를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블루레이 드라이브 이름을 바꾸어서 그 생명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모니터들과 텔레비전들이 FULL HD 해상도를 지원하게 됨으로 인해서 고화질 멀티미디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게 되었고 그 대안으로 블루레이라는 매체가 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나 거실에서 HTPC를 구축해서 고화질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감상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SH-B083A 블루레이 드라이브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블루레이 드라이브와 미디어들이 고가에 형성이 되어 있다는 점은 감안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실제 블루레이와 DVD의 화질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해상도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세부적인 디테일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