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bile

[LG-KH5200] 모바일에서 쿼티키보드로 즐기는 편리한 트위터!. 안드로-1

반응형


최근에 SNS(Social Network Service)는 단순히 온라인에서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위터의 경우에는 우리가 실제로 오프라인에서 만나기 힘든 유명인들과 거의 실시간으로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른 트위터의 장점은 다양한 모바일기기를 이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접속을 해서 자신의 의견을 전송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LG전자에서 새롭게 출시된 안드로-1을 이용해서 KT의 인터넷망과 쿼티키보드를 활용하면 얼마나 편리하게 트위터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안드로-1의 경우에는 KT전용 모델로 출시가 되었기 때문에 박스를 살펴보면 오른쪽 상단에 QOOK&SHOW라는 문구가 인쇄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아래에는 안드로-1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인 SNS 매니저, 자동 초점기능 그리고 쿼티 키보드가 탑재되어 있다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반대편에는 안드로-1에 내장되어 있는 기능들이 아이콘으로 자세하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우선 5메가 픽셀 카메라, 3인치 HVGA(320x480) LCD, 블루투스, USB 2.0, GPS, Wi-Fi, 1500mAh 배터리, Divx 기능들이 탑재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드로-1의 박스는 겉 박스와 속 박스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속 박스를 쏘옥 하고 밀어내면 박스를 개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겉 박스에서 속 박스를 분해하면 전체적으로 심플한 느낌의 속 박스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덮개의 경우에는 자석으로 고정이 되는 형태이기 때문에 혹시나 마그네틱 카드를 주변에 대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속 박스의 덮개를 개봉을 하면 위와 같이 안드로-1의 크기에 꼭 맞게 파여져 있는 완충제의 속에 안드로-1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 옆에는 손가락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이 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꺼낼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이제는 안드로-1의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1의 크기의 경우에는 54.5(가로) x 109(세로) x 15.9(두께)mm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적당한 수준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께는 약간 두꺼운 편이었는데 아무래도 쿼티키보드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안드로-1 전면부의 상단에는 스피커와 근접센서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통화 화면에서 근접센서가 귀에 가까워지면 자동으로 조명이 꺼지고 귀에서 멀어지면 조명이 켜지게 됩니다.

그리고 안드로-1에는 3인치 HVGA(320x480) LCD가 장착이 되어 있고 터치는 감압식 터치패드가 채택이 되었습니다. 조금 후에 동영상에서도 살펴보겠지만 전체적인 터치감은 좋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해상도의 경우에는 WVGA(800x480)이 탑재가 되지 않았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지만 사용하는데 큰 문제점은 없었습니다.

하단의 경우에는 LG전자의 로고와 터치패드로 되어 있는 홈 화면 이동 버튼과 이전 버튼이 위치하고 있고 중간에는 옵션 버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휴대폰의 경우에는 가운데에 OK 버튼과 왼쪽에 통화버튼이 위치하는 것에 비해서 약간 어색하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적응이 된다면 큰 불편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안드로-1이 다른 스마트폰들에 비해서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바로 5줄의 쿼티키보드가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쿼티 키보드를 탑재하지 않은 풀터치 휴대폰의 경우에는 문자를 대량으로 입력을 하는데 불편함이 있지만 안드로-1에서는 편리하게 대량의 문장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쿼티키보드의 경우에는 백라이트가 지원되기 때문에 밤에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쿼티키보드의 경우에는 키가 부족할 수 있는 Shift 버튼과 Shift 바로 위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서 키보드의 다른 문자도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hift를 눌려져 있는 상태에서는 녹색 LED가 점등이 됩니다. 키보드의 오른쪽에는 한<->영 전환키와 방향키 등이 다양한 기능들이 지원이 되기 때문에 쿼티키보드의 활용성은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안드로-1의 상단에는 3.5파이 커넥터가 장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을 하는 이어폰을 바로 사용할 수도 있고 4극 이어폰을 이용하면 핸드프리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에는 무음모드, 비행기 모드, 끄기, 홀드 기능을 하는 버튼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통화를 위한 마이크 홈이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왼쪽의 경우에는 USB 커넥터와 볼륨 버튼이 위치하고 있는데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바로 안드로-1에 탑재되어 있는 USB커넥터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고 있는 표준 20핀 커넥터가 아니라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외국산 휴대폰에 많이 채택이 되어 있는 커넥터이기 때문에 약간 호환성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에는 외장 메모리카드를 삽입할 수 있는 슬롯과 음악버튼 그리고 카메라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버튼의 경우에는 2중 접점 구조를 가지고 있고 2GB 용량의 메모리카드가 기본으로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안드로-1의 뒷면에는 커다란 배터리 커버가 덮고 있는 형태이고 배터리 커버에는 CYON과 SHOW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고 위쪽에는 카메라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안드로-1에 탑재되어 있는 카메라의 경우에는 500만 화소이고 얼굴자동초점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옆에는 LED 조명이 준비되어 있고 반대편에는 스트랩을 걸 수 있는 홈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배터리 커버를 분해하면 커다란 1500mAh의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중에 출시된 휴대폰 중에서는 가장 큰 편에 속하기 때문에 장시간 동안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를 제거하면 KT USIM 카드를 끼워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

이제 안드로-1에는 어떠한 액세서리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액세서리는 사용설명서입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휴대폰의 경우에는 정말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시간이 되시면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에 살펴볼 액세서리는 어댑터입니다. 어댑터의 경우에는 프리볼트를 지원해서 전원 커넥터만 맞으면 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고 커넥터의 경우에는 마이크로 USB가 채택이 되어 있습니다.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배터리 충전기의 경우에는 표준 20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배터리 충전기는 충전을 시킬 수 없고 본체만 충전을 시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어폰의 경우에는 핸드프리 기능을 할 수 있도록 4극 커넥터를 가진 제품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폰의 형태의 경우에는 커널형입니다.

컴퓨터와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마이크로 USB 케이블도 하나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안드로-1의 경우에는 제품의 특성상 네트워크에 접속을 해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작업들을 많이 하다보면 배터리가 부족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안드로-1에서는 1500mAh 용량의 배터리 2개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 충전기의 경우에는 표준 20핀 단자가 채택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안드로-1에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는 어댑터로는 충전을 할 수 없고 별도의 충전기를 구매해서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이미 많은 수의 어댑터들이 보급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충전을 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표준 24핀용 어댑터를 사용해야 할 경우에 이용을 할 수 있는 24핀->20핀 젠더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젠더의 경우에는 휴대폰 본체 보다는 배터리 충전기에 달고 다닐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단자들이 표준으로 통합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약간의 혼란스러울 것 같았습니다.

유저인터페이스

이제 실제로 안드로-1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먼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위치한 전원버튼을 이용해서 홀드 상태를 해제해 주시거나 옵션버튼을 누르신 후에 화면에 표시가 되는 잠금 표시 부분을 길게 누르면 바로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1의 경우에는 Android 홈과 LG홈 두 가지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홈을 선태해서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LG홈의 경우에는 위에 있는 것처럼 상단에는 3개의 페이지로 구성된 바탕화면이 존재하고 하단에는 전화, 연락처, 메시지, 설정으로 바로 들어갈 수 있는 아이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Android 홈을 선택하게 되면 하단에 고정되어 있던 메뉴 버튼이 없어지게 되고 하단에 삼각형을 위로 들어 올리면 메뉴가 보이게 되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두개의 홈 중에서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하다고 생각되는 홈을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Android 홈 역시도 3개의 페이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쿼티 키보드를 꺼내면 위에 있는 화면과 같이 메인화면이 피벗이 됩니다. 그 외에도 바탕화면에 있는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제거를 할 수 있고 메뉴에 있는 아이콘을 역시 길게 눌러주면 바탕화면으로 꺼내 놓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액정의 맨 위를 터치한 후에 아래로 내리면 위에 있는 것과 같은 Wi-Fi나 블루투스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메뉴가 실행이 됩니다. 그 외에도 알림내역이 있는데 이 부분에 표시가 됩니다.

전화걸기 버튼을 누르면 위에 있는 다이얼 화면이 출력이 됩니다. 다이얼화면은 통화기록과, 연락처, 그룹이 같은 메뉴 안에 통합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자 메시지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휴대폰처럼 온 순서대로 정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채팅을 하는 것처럼 해당 번호마다 따로 저장이 되는 형태입니다. 그리고 쿼티키보드를 활성화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기존의 LG전자의 한글입력기를 통해서 입력을 할 수 있고 쿼티키보드를 통해서도 입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메뉴를 선택하게 되면 위에 있는 화면과 같이 섹션별로 다양한 아이콘들이 구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LG홈을 사용할 경우) 특히 안드로-1의 경우에는 안드로이드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마켓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들은 메뉴의 하단에 있는 다운로드에 아이콘들이 생성되게 됩니다.

브라우저

이제는 안드로-1에 탑재되어 있는 브라우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1의 경우에는 KT의 3G망을 이용할 수도 있고 Wi-Fi도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웹서핑을 할 수 있으면 옵션 버튼을 눌러서 확인을 해 보면 브라우저가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브라우저의 오른쪽에 있는 메뉴를 선택을 하면 창을 여러 개 사용을 하거나 북마크, 설정 등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영상은 잠시 후에 이어질 동영상에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My E-mail

그 외에도 My e-mail 기능을 이용을 하면 편리하게 e-mail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주 사용을 하는 메일 계정의 경우에는 프리셋이 지정이 되어 있어서 별도의 POP3나 IMAP을 설정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쿼티 키보드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e-mail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제는 SNS(Social Network Service)중에서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트위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SNS를 선택을 하면 트위터, 페이스북, 베보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이번에는 트위터를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정을 ON으로 변경을 하면 로그인을 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출력이 되고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입력해 주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트위터에 로그인이 되면 위에 있는 것처럼 4개로 구성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선 홈에서는 자신의 작성한 글을 확인해 볼 수 있고 프로필에서는 Following과 Follower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옵션 버튼을 선택을 하면 자신의 트위터를 새로 고침하거나 새 트윗을 작성할 수 있는 메뉴가 출력이 됩니다.

이제 새로운 트윗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쿼티키보드를 통해서 문장을 완성한 후에 업데이트를 눌러주시면 자신의 트위터에 반영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트위터가 많은 글자가 입력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쿼티키보드를 이용하면 정말 편리하게 글자를 입력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자신이 팔로윙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이 트위터도 바로 확인을 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김연아 선수의 트위터는 http://twitter.com/Yunaaaa 입니다.

Gmail

안드로-1에는 구글에서 개발된 안드로이드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거의 대부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특이 많이 이용을 하시는 Gmail도 바로 사용을 할 수 있는데 간단하게 계정을 입력하시면 바로 메일을 받아보거나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

그리고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휴대폰들이 주목받는 이유는 물론 운영체제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마켓을 통해서 편리하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받아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켓을 이용하는 방법은 안드로-1에서 마켓을 선택하신 후에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면 되는데 아직까지 무료가 많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안드로-1에는 안드로이드 1.5버전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그 외에도 구글의 서비스인 유튜브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무턱대고 동영상을 시청하다보면 많은 데이터 요금이 나올 수 있으니 이렇게 유튜브를 이용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Wi-Fi를 통해서 연결을 하신 후에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oogle 지도

안드로-1에는 Google 지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도를 이용하면 길찾기, 내 위치 등의 서비스가 가능한데 안드로-1에는 GPS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도 또한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길치에게는 굉장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기타기능

그 외에도 안드로-1에는 FM라디오, 계산기, Quickoffice, 캘린더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설치가 되어 있고 설정에서는 다양한 설정뿐 아니라 전화기 정보도 확인할 수 있는데 재미있는 점은 전화기 작동시간도 확인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동영상

실제로 안드로-1을 사용하는 동영상입니다. 전체적으로 메뉴들의 속도가 빠른 편인 것을 알 수 있고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지원되고 있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소감

지금까지 안드로-1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안드로-1의 경우에는 고성능의 사양은 아니지만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가 탑재가 되어 있고 또한 최근에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SNS나 E-MAIL을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는 쿼티키보드의 탑재로 인해서 그 활용성은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버전이 1.5로 조금 낮다는 점과 휴대폰 본체와 충전기의 커넥터가 동일하지 않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안드로-1을 트위터를 통해서 자신의 의견을 언제어디서나 전송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