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리뷰에서 에이트리 UD150 EDU는 세련된 디자인과 타이핑이 편리한 펜타그래프 키보드, 17.9mm의 슬림한 두께, 많이 사용이 되는 표준 24핀 커넥터 채택까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에이트리 UD150 EDU는 어떠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에이트리 UD150 EDU를 사용하기 앞서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에이트리 UD150 EDU를 컴퓨터에 연결을 해야 합니다. 연결과 동시에 배터리가 충전이 되기 시작하고 별도의 동영상이나 MP3를 감상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이동식 디스크 형태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바로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에이트리 UD150 EDU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폴더를 살펴보면 컨텐츠의 종류에 따라서 폴더가 나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컨텐츠를 전송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폴더에 복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Atree Manager 설치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 저장되어 있는 설치파일을 실행시키면 Atree Manager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Atree Manager를 이용하면 컨텐츠 파일들을 변환하거나 전송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고 추후에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었을 경우에는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 저장된 파일을 실행시키면 Atree Manager 뿐만 아니라 다른 프로그램들도 설치가 되는데 그 중에 하나는 atree MyDic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신만의 사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atree mTrans 프로그램도 설치가 되는데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문서파일들을 CSD타입으로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변환된 CSD파일은 에이트리 UD150 EDU에 내장된 CSD 뷰어를 통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 출시가 되던 전자사전들은 별도의 사전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없었지만 에이트리 UD150 EDU는 에이트리 콘텐츠 스토어를 통해서 교육 컨텐츠를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종류는 전자사전, 동영상 강의, CSD 문제풀이 등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게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에이트리 UD150 EDU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키보드의 위쪽에 위치한 전원 버튼을 이용해서 전원을 키면 되는데 부팅 시간은 약 10초 가량이 소요되었습니다. 부팅속도가 느린 편은 아니어서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부팅이 완료가 되면 터치포인트를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는 감압식 터치 스크린이 채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터치포인트를 지정해 주지 않으면 엉뚱한 곳이 터치될 수 있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의 초기화면은 위젯 형식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화면에는 MP3 미니 플레이어, 현재시간, 일정, 단어장의 내용들이 표시가 되는데 간단하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 각의 위젯은 터치펜을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위치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위치를 변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종류가 몇 가지 없다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초기 화면의 하단에 있는 바에는 현재시간과 날짜가 표시가 되고 그 옆에는 메뉴로 이동하는 버튼들과 위젯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해 있는데 이 버튼을 이용해서 위젯을 활성화 시키거나 화면에서 지울 수 있습니다.
메뉴의 가장 처음에는 검색에 관련된 부분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검색은 통합검색과 듀얼 검색이 있는데 메뉴를 통해서도 접근을 할 수 있고 키보드에 할당되어 있는 단축버튼을 이용해서도 빠르게 실행을 시킬 수 있습니다.
통합검색을 선택을 하면 상단에는 모르는 단어를 입력할 수 있는 공간이 위치하고 있고 왼쪽에는 영어, 영어숙어, 영어예문, 한국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단어를 검색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모르는 단어를 입력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우선 터치 스크린을 통해서 필기형식으로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영문이나 한국어 보다는 중국어나 일본어를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에 유용할 것 같습니다.
필기인식 이외에 키보드를 이용해서 단어를 입력할 수 있는데 영문이나 한국어는 빠르게 입력이 가능합니다. 특히 에이트리 UD150 EDU에 탑재되어 있는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타이핑을 느낌이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통합 검색을 이용하면 에이트리 UD150 EDU에 내장된 사전들을 모두 검색을 해서 해당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사전들의 리스트를 보여주게 됩니다. 제가 좋아하는 FUN이라는 단어는 영한, 영영 등의 사전에 포함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보면 미국, 영국의 국기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 부분을 선택을 하면 미국, 영국 발음으로 단어를 들려 줍니다.
다양한 사전들 중에서 영한 사전을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FUM의 의미가 출력이 되게 됩니다. 상단을 살펴보면 숙어와 예문이 포함되어 있다는 표시가 되어 있고 하단에는 다양한 추가 기능들이 아이콘 형식으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우선 형광펜 기능을 이용하면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이 되는 부분에 형광펜처럼 하이라이트를 줄 수 있습니다. 형광펜은 터치펜을 이용해서 해당 단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기 변경을 선택을 하면 상단에 있는 숙어/예문 표시가 사라지고 설명의 중간 중간에 보여지게 됩니다. 자신이 기호에 따라서 보기 방법을 변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기변경의 옆에는 돋보기의 표시가 있는데 이 부분을 선택을 하면 화면에 표시가 되는 폰트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시력이나 한 눈에 보고 싶은 정보의 양 등을 생각하신 후에 크기를 조절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설정을 선택을 하면 사전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설정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을 찾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검색한 단어를 단어장에 등록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하단에 있는 + 버튼을 선택하시면 단어장에 바로 등록이 완료가 됩니다. 이렇게 등록된 단어는 나중에 단어를 더욱 쉽게 암기하는데 도움이 되는 편입니다;
단어를 검색을 하다 보면 검색된 단어의 설명문에서 또 모르는 단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해당 단어를 터치펜을 이용해서 선택을 하시면 팝업 사전이 실행이 됩니다. 키보드에서 점프기능을 이용하셔도 같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검색에는 통합검색뿐만 아니라 듀얼 검색도 있는데 모르는 단어의 의미를 에이트리 UD150 EDU에 내장된 2가지 사전을 이용해서 더욱 자세하게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듀얼 검색의 상단을 터치를 하면 2개의 사전을 선택을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영한/영영이 선택이 되어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맞게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우선 한쪽에 단어를 입력을 하면 다른 쪽 사전도 같은 단어가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보통 이러한 듀얼 사전의 경우에는 영영사전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려고 할 경우에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단어를 영한/영영 사전으로 검색을 해서 보면 단어의 다양한 활용이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쪽 사전을 크게 보고 싶으면 하단에 있는 버튼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는 올인올 영한/한영/IDIOM/USAGE 사전을 비롯해서 총 8가지의 영어사전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사전 마다 활용도가 조금씩 다른 편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사전을 선택해서 이용을 하시면 됩니다.
중학교/어린이 영어 사진의 경우에는 영어를 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들이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그 외에도 관용어구나 영어표현백과사전의 경우에는 다양한 상황에 맞추어서 사용을 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 포함되어 있는 영영사전은 랜던하우스 영영사전이 포함이 되어 있는데 만약 다른 종류의 영영사전을 추가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에이트리 컨텐츠 스토어에서 구입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영사전의 경우에는 가끔 영어 단어를 검색을 하다 보면 해당 단어의 미묘한 뉘앙스 알아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사용을 하면 굉장히 유용한 편입니다.
한국어 사전의 경우에는 엘리트 국어사전/예말 사전 등 총 4가지 종류의 사전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옛말 사전이 포함되어 있는 부분이 조금 독특한 편입니다.
옛말 사전의 경우에는 예전에 사용을 하던 단어들을 알려주고 옥편의 경우에는 자동으로 필기를 할 수 있는 영역이 활성화되어서 필기인식을 통해서 한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사성어의 경우에는 상식이나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 중국어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듯이 에이트리 UD150 EDU에는 현대한어대사전, 고대 중한/한중을 비롯해서 총 12종의 중국어 사전 및 교육 컨텐츠가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중국어 관련 컨텐츠의 비중이 높은 것 같습니다.
중국어는 필기인식을 이용해서 단어를 입력하는 방법이 편리한 편입니다. 그리고 에이트리 UD150 EDU에는 표현이나 시사, 회화에 관련된 내용이 많이 포함이 되어 있어서 중국을 여행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 포함되어 있는 일본어 사전은 올인올 일한/한일을 비롯해서 총 8가지 교육 컨텐츠가 포함이 되어 있는데 중국어에 비해서는 부족하지만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크게 부족하지 않은 구성인 것 같습니다.
일본어도 기본적인 사전과 함께 일기표현과 일반표현 그리고 회화 관련된 콘텐츠가 많이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여행이나 관련 내용들을 공부하려고 하는 경우에 유용해 보였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는 어학과 관련된 사전 이외에도 지식/다국어 사전이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함께 IT용어, 채팅에 관련된 내용들이 정리가 되어 있으니 상식을 키우려고 할 경우에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식/다국어 사전 파트에서 가장 독특한 부분은 채팅 약어에 관련된 부분인데 이모티콘의 의미까지 설명해 주는 점이 재미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마케팅 용어와 IT관련 내용들도 읽어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심화학습 파트에는 나만의 학습과 어휘/청취/영작 등 주로 학습에 관련된 콘텐츠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 중에서 나만의 학습에서는 history, 단어장, 암기장 등 주로 자신만의 암기와 관련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히스토리는 자신이 검색한 내용들을 다시 확인해 볼 수 있는 기능이고 단어장은 자신이 찾았던 단어 중에서 암기를 하려고 하는 단어를 추가해서 다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내 암기장과 나만의 사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영어 어휘에는 토익 관용어구, 노종빈 암기비법 등 단어의 암기를 도와주는 컨텐츠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언어를 공부하는데 어휘의 암기가 굉장히 중요한 편이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노종빈의 암기비법의 경우에는 해당 어휘를 암기 하기 위해서 연상기법을 이용하는데 활용도가 높아 보였습니다. 그리고 어휘 암기학습의 경우에는 에이트리 콘텐츠 스토어에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심화학습의 세 번째에는 영어 청취/영작에 관련된 내용이 있습니다. 특히 영작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다양한 상황이 준비되어 있으니 응용해서 활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작은 위와 같이 기본문형을 100개를 이해한 후에 응용하는 방식으로 활용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세계명작들도 영문으로 읽을 수 있는데 시간이 날 때마다 가볍게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국어 학습은 중국한어수평고시(HSK)에 관련된 듣기나 어법, 독해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중국어 관련해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유용하게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SK 듣기/어법/독해/종합은 문제가 이렇게 출제된다는 설명과 유형에 관련된 내용들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치꼬치 HSK에서는 8주에 걸쳐서 HSK를 공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일본어 학습의 경우에는 숙어와 JPT테스트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부분 일본어능력시험(JPT)를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 포함되어 있는 일본어 학습은 JPT에 대응할 수 있는 콘텐츠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테스트의 경우에는 듣기를 통해서 문제를 풀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는 단순히 사전기능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해서 일종의 학습플레이어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강의를 지원하기 때문에 에이트리 UD150 EDU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공부를 위한 다른 디지털기기가 필요하지 않는 편입니다.
가장 먼저 살펴볼 기능은 MP3 플레이어 기능입니다. 지원 가능한 포맷은 MP3/WMA/WAV/OGG/APE/FLAC 인데 무압축 코덱을 지원한다는 점이 독특한 편입니다. 그리고 구간반복과 재생속도가 조절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용으로 사용하시는데 불편함이 없는 편입니다.
최근에 동영상 강의를 통해서 공부를 하시는 분들이 점차 증가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거리와 시간의 제약을 극복 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서도 EBS와 강남구청과 같은 인터넷 강의도 지원이 가능하고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는 동영상 같은 경우에는 인코딩을 거치지 않고도 재생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영상은 코덱에 따라서 조금 다르지만 800x600 이하의 해상도는 바로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는 라디오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을 하고 프리셋을 지원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녹음 기능도 지원을 하기 때문에 영어방송도 녹음이 가능합니다.
에이트리 UD150 EDU는 JPG/GIF/BMP/PNG 파일들을 지원하는데 간단한 이미지 파일을 확인할 경우에 유용한 편입니다. 그리고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캡춰기능을 지원하는데 캡쳐된 이미지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TXT파일을 읽을 수 있는 e-Book기능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텍스트를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줄 마다 다른 배경 색상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한 내용을 확인하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는 CSD 뷰어가 포함이 되어 있는데 다양한 형태의 문서파일들을 CSD 포맷으로 변경을 하여서 에이트리 UD150 EDU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자신이 원하는 파일을 CSD 포맷으로 변경을 할 수 있고 사용 설명서로 CSD파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녹음 기능의 경우에는 WMA 파일로 저장이 되는데 간단하게 강의나 메모를 녹음하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마이크가 키보드의 상단에 있다는 점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마이크가 겉면에 있었다면 더 사용하기 편리했을 것 같습니다.
공부만 하다 보면 지루해 질 수 있는데 에이트리 UD150 EDU에서는 플래시 게임을 지원을 해서 긴장을 풀 수 있습니다. 탑재되어 있는 게임들은 단순한 놀이가 아니라 머리를 써야 하는 게임들이어서 학습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는 단순한 전자사전기능 이외에도 학습 플레이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케줄러와 다이어리, 시간표, 계산기 등의 기능이 지원이 되기 때문에 학습 계획을 관리하거나 다양한 용도로 활용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이트리 UD150 EDU에 포함되어 있는 스케줄러와 다이어리를 이용하면 공부계획을 세우거나 자신만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tree Manager를 이용하면 이러한 일정을 아웃룩과 동기화 할 수 있어서 더욱 유용한 편입니다.
메모 기능의 경우에는 키보드를 이용해서 타이핑을 할 수도 있고 터치펜을 통해서 그림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주소록과 시간표 기능을 지원하는데 시간표의 경우에는 5개가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세계시간과 계산기/공업용 계산기, 단위 환산과 같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부가기능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활용도에 따라서 굉장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메뉴의 마지막에는 설정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설정은 2가지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학습/기기 설정에서는 사전/나만의 학습/심화학습 등의 기능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커스트마이즈 할 수 있습니다.
사전 설정에서는 화면/발음/듀얼/형관펜과 같은 기능을 조절할 수 있고 화면 설정에서는 조명의 시간을 변경하거나 필기인식에서는 터치 포인트 등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점은 비밀번호를 지원해서 특정 기능을 잠가놓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멀티미디어 설정에서는 MP3/동영상/FM 라디오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세분화되어 있는 편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게 에이트리 UD150 EDU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재미있었던 부분은 MP3에서 User 음장을 지원하는 부분과 동영상은 탐색속도와 재생속도를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자막도 지원이 가능하고 FM 라디오에서는 채널을 자동으로 검색을 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에이트리 UD150 EDU를 사용하는 동영상입니다. 부팅은 약 10여초 정도가 소요가 되었고 위젯은 약간 느리게 동작을 하였지만 그 외의 기능들은 빠릿 빠릿 하게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에이트리 UD150 EDU의 기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제가 에이트리 UD150 EDU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디지털기기가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의 대부분을 제공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구나 하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에이트리 UD150 EDU 만 가지고 있으면 별도의 공부를 위한 디지털 기기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 특히 자신이 부족하다고 판단이 되는 컨텐츠는 에이트리 콘텐츠 스토어를 통해서 추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실속형 전자사전을 찾으시는 분들에게 에이트리 UD150 EDU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