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탑재한 휴대폰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운영체제, 미들웨어, 응용프로그램을 하나로 합쳐놓은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주로 핸드폰에 탑재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개방형 플랫폼이기 때문에 소스가 공개가 되어 있어서 최근에는 타블렛이나 MP3, PMP의 OS로도 사용이 되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팬텍 스카이에서 개발한 안드로이드 2.1 탑재 PMP인 더 플레이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스카이 더 플레이어의 외관을 살펴보면 전면에는 3.7인치 AMOLED가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해상도는 WVGA(800x480)이고 터치 방식은 감압식 방식이 채택이 되어 있습니다. 보통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탑재한 다른 기기들이 정전식 방식을 채택하는 것에 비해서 조금 독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터치 버튼이 탑재되어 있는데 역시 감압식으로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볼륨은 별도의 하드웨어 버튼을 이용했으면 더 사용하기 편리했을 것 같습니다.
오른쪽에는 뒤로 가기 버튼과 홈 버튼 그리고 설정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왼쪽과 마찬가지로 갑압식 터치 버튼이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윗면에는 SKY Android Network PMP라는 문구가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에는Wi-Fi가 탑재되어 있어서 네트워크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문구가 들어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전원과 홀드의 역할을 동시에 하는 버튼이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전원버튼의 옆에는 안 보이는 안쪽에 LED가 부착이 되어 있어서 충전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충전을 하는 도중에는 붉은색 LED가 점등이 되고 충전이 완료가 되면 녹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아래쪽에는 스트랩을 걸 수 있는 홈이 위치해 있고 홈의 주변에는 마이크와 리셋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2개의 홈이 디자인적으로 통일성을 주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윈쪽면에는 3.5파이 이어폰 단자와 지상파 DMB안테나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보통 3.5파이 이어폰 단자의 경우에는 오른쪽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왼쪽에 있는 것이 조금 독특하였습니다.
지상파 DMB 안테나는 4단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마지막 한 단은 유연한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지상파 DMB의 수신률은 무난한 수준이었습니다.
반대쪽에는 각 종 커넥터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각 각의 커넥터들은 모두 덮개에 의해서 보호가 되고 있습니다. 크롬재질의 옆면과 약간 메탈느낌이 나는 덮개가 잘 어울리는 느낌입니다.
덮개를 개봉을 하면 Micro USB 커넥터와 HDMI, micro SD카드 슬롯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16,32GB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만약 용량이 모자란다고 판단이 되시면 micro SD카드를 이용해서 추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화이트와 티탄 두 가지 컬러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화이트여서 뒷면이 하얀색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윗면의 왼쪽 아래에는 HDMI, SRS WOW HD, dts, Divx, DOLDY, 블루투스 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들이 스카이 더 플레이어에 녹아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는 외장 스피커가 부착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어폰을 이용하지 않고도 소리를 들을 수 있지만 공공장소에서는 이어폰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에는 안드로이드 2.1 ECLAIR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구글에서 운영을 하는 마켓에는 접근할 수 없지만 스카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홀드 화면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데 스크롤을 이용해서 홀드화면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의 바탕화면은 총 5개의 페이지로 이루어져 있는데 아이콘들이나 위젯들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상단을 쓸어 내리면 알림 창이 표시가 됩니다. 알림 창에서는 USB연결을 하거나 알림 내용이 있을 경우에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을 하는데 USB를 연결하면 바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 USB를 연결한 후에 알림 창에서 마운트를 시켜 주어야 합니다.
홈 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버튼이나 바탕화면을 길게 누르면 홈 화면에 바로 가기나 위젯,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네모난 버튼을 누르면 스카이 더 플레이어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프로그램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홈 화면으로 빼올 수 있습니다.
하단에 있는 시계모양의 아이콘을 선택을 하면 최근에 실행을 시켰던 프로그램을 최대 6개까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에 있는 아이콘이나 위젯을 길게 선택을 하고 있으면 해당 아이콘이 활성화 되고 위치를 이동하거나 오른쪽에 있는 휴지통에 올려 놓으면 바탕화면에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Full HD(1920x1080) 동영상까지 재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파일들은 인코딩을 거치지 않고 재생이 가능했는데 특정한 경우에는 플레이어가 다운되는 경우도 발생을 하였습니다.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옵션을 선택을 하면 TV로 출력을 하거나 SRS관련된 메뉴들이 활성화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RS Max-V가 비 활성화된 이유는 Mav-V는 스피커 관련 옵션이기 때문에 이어폰을 제거한 상태에서만 활성화가 됩니다.
동영상 다음으로 많이 사용을 하는 기능은 뮤직 플레이어일 것입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OGG, FLAC등 다양한 포맷의 음악 파일들을 지원하는데 인터페이스 자체는 조금 불편한 편입니다.
뮤직 플레이어에서 옵션을 선택하면 역시 SRS WOW HD, CS HP, Max-V를 활성화시키거나 비 활성화 시킬 수 있는데 자세한 설정방법과 내용은 잠시 후에 설정 화면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에는 지상파 DMB가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방송을 시청할 때 유용한 편이고 수신률은 무난한 수준이었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802.11b/g 무선랜이 내장이 되어 있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웹 브라우저인데 무난한 속도로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선택을 하면 새창을 띄워거나 북마크, 창 전환, 새로고침과 같은 기능들이 지원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카이 더 플레이어에는 판도라 TV 프로글매이 내장되어 있는데 인터넷을 연결한 상태에서 프로그램을 선택을 하면 리스트를 읽어오고 자신이 원하는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는 트위터 프로그램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핀 번호를 통해서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GPS 등 구글에서 권고하는 몇 가지 기능이 빠져있기 때문에 구글 마켓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 대신 스카이 스테이션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얼마만큼의 프로그램들이 제공되는지가 중요해 보였습니다.
인터넷에 연결을 한 후에 날씨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날씨 정보를 불러오게 되는데 요즘과 같이 언제 비가 올지 모르는 때에는 유용할 것 같습니다.
간단한 사전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특히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인터넷 강의를 지원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공부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시려는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지하철 노선도도 들어가 있는데 최근에 휴대폰에도 많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간단하게 참고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게임도 조이 메이트, 컨커러 두 가지 게임이 포함이 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킬링타임용으로 사용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설정을 확인해 보면 무선 및 네트워크, SRS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설정이 조금 디테일한 편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게 스카이 더 플레이어를 커스트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무선 및 네트워크를 확인해 보면 원하는 무선 공유기에 접속을 하거나 블루투스를 검색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에는 SRS음장이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탑재되어 있는 음장의 경우에는 SRS WOW HD, SRS Max-V, SRS CS Headphone이 탑재가 되어 있는데 SRS Max-V의 경우에는 작은 스피커에서 큰 볼륨을 낼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스피커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활성화 됩니다.
SRS WOW HD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MP3플레이어에 많이 탑재되는 음장으로 전 영역대를 밸런스 있게 잘 잡아주는 편입니다. 특히 SRS, TruBass, Focus 등의 설정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소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는 http://www.srslabs.co.kr/content.aspx?id=1975 를 방문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RS CS Headphone은 이어폰을 통해서 5.1 서라운드 사운드를 들을 수 있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영화나 동영상을 감상하는 경우에 유용해 보였습니다. SRS CS Headphone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http://www.srslabs.co.kr/content.aspx?id=2354를 방문해 주세요.
제가 SRS의 음장을 좋아하는 이유는 설정이 다양해서 자신이 원하는 음악을 찾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구입하시기 전에 SRSLABS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미리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www.srslabs.co.kr/experience/HomeEntertainment.aspx
스카이 더 플레이어의 장치 정보를 확인해 보면 모델 이름은 SMP-301S이고 시리얼 넘버와 펌웨어 버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2.2로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 아무런 코멘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스카이 더 플레이어를 사용하는 동영상입니다. 부팅시간이 제법 걸리는 편입니다. 그래서 기다리기 지루하신 분은 50초 정도로 스킵을 하시면 됩니다. 작동이 되는 것은 빠릿 빠릿하게 동작을 하지는 않지만 사용하는데 크게 불편한 편은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스카이 더 플레이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스카이 더 플레이어는 안드로이드 2.1를 탑재를 하였고 속도가 빠른 CPU를 탑재를 하여서 Full HD동영상도 인코딩을 거치지 않고 재생을 할 수 있었고 특히 SRS WOW HD, Max-V, CS Headphone을 탑재를 하여서 음질도 훌륭한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시스템이 조금 불안하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지속적인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개선이 되어야 할 것 같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