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다양한 종류의 부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전자적 장치이기 때문에 반도체 기술의 발전이 컴퓨터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컴퓨터 부품들 중에서 컴퓨터의 전체적인 속도에 발목을 잡고 있는 부품은 바로 기계적인 모터가 탑재되어 있는 하드디스크입니다. 물론 이전에 비해서 용량은 눈에 띄게 증가되었지만 속도는 그렇게 많이 향상 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최근 일부 유저들은 느린 하드디스크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대신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빠른 메모리로 제작이 된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 SSD의 단점은 가격대용량비가 좋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용량의 데이터는 저장하기 힘들기 때문에 보통 가격대 용량비가 우수한 하드디스크를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가격대비용량이 우수한 WD 캐비어 그린 2TB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WD 캐비어 그린 2TB의 경우에는 다른 하드디스크들과 마찬가지로 정전기 방지 비닐에 포장이 된 채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입사의 인증 스티커를 내부에 부착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비닐에 칼 자국이 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의 하드디스크는 블랙, 블루, 그린 3가지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데 그린 제품은 저전력 특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제품에 비해서 저렴하지만 속도는 느린 편입니다. WD 캐비어 그린 2TB는 그린 제품이기 때문에 라벨이 녹색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모델명은 WD20EARS-00MVWB0인데 뒤에 00MVWB0가 붙으면 3장의 플래터로 구성이 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아래쪽에는 수입사의 인증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WD 캐비어 그린 2TB 하드디스크의 뒷면을 살펴보면 제어보드가 부착되어 있는데 다른 회사의 하드디스크들과는 다르게 칩셋이 장착된 면이 하드디스크의 안쪽으로 들어가 있어서 혹시나 모를 칩셋의 손상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WD 캐비어 그린 2TB의 경우에는 현재 SATA2 규격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SATA3를 지원하는 하드디스크들도 출시가 되기 시작을 했는데 WD 캐비어 그린 2TB의 경우에는 빠른 속도 보다는 대용량에 초점을 맞춘 제품이기 때문에 SATA3 규격의 채택이 필수적이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WD 캐비어 그린 2TB를 컴퓨터에 처음 연결을 하면 탐색기에서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면 제어판 -> 관리도구 -> 컴퓨터관리에서 -> 디스크관리에서 확인해 보면 하드디스크가 포맷이 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용량은 2TB가 아니라 약 1863GB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대로 사용을 하기 위해서는 포맷을 진행해야 합니다. 최대 볼륨의 크기는 1907727MB 정도인데 만약 하드디스크를 몇 개의 드라이버로 나누려고 하시는 경우에는 위에 있는 창에서 용량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어차피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보조디스크이기 때문에 하나의 드라이브로 사용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포맷은 대용량 파일을 컨트롤 하기 위해서 NTFS로 포맷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포맷은 일반 포맷과 빠른 포맷 두 가지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일반 포맷은 어마어마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포맷이 완료가 된 후에 속성을 확인해 보면 전체 용량은 2TB이지만 실제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는 공간은 약 1.81TB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 200GB정도 차이가 나는 이유는 하드디스크 제조사의 용량 계산법과 운영체제의 계산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CrystaldiskInfo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WD 캐비어 그린 2TB의 정보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내장 버퍼의 크기는 64MB인데 CrystaldiskInfo에서는 버퍼의 크기가 제대로 표시되지는 않는 편입니다. 그 외에도 펌웨어와 시리얼 넘버와 같은 정보들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D Tune Pro를 이용해서 구간별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최대 속도는 119.3MB/s가 최소 속도는 50.2MB/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평균 속도는 91.6MB/s입니다. 운영체제용으로는 부족해 보이지만 데이터 저장용으로는 쓸만해 보입니다.
CrystalDiskMark를 이용해서 WD 캐비어 그린 2TB의 속도를 측정해 보면 위와 같은 속도를 얻을 수 있는데 CrystalDiskMark의 경우에는 아마도 최대속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속도가 표시된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WD 캐비어 그린 2TB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WD 캐비어 그린 2TB는 물론 최고의 속도를 가지고 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최근에 SSD를 운영체제용으로 사용을 하고 데이터 저장용 하드디스크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유용해 보였습니다. 특히 가격이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Ps. 어드밴스트 포맷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funfunhan.com/2472940를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