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는 산자이문화라는 것이 있습니다. 다른 회사에서 생산된 제품을 바탕으로한 모조품을 의미하는데 중국에서는 단순히 복제품이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화 현상을 가리킨다고 합니다. 휴대폰부터 자동차까지 복제 범위도 다양한데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단순히 복제를 넘어서 오리지널?의 범주에 까지 넣어 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위 제품은 중국 회사인 Gooapple(Google + Apple)에 의해서 제작이 되었는데(이름도 범상치 않습니다.) 언뜻 보면 아이폰4와 같은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안드로이드 2.2 프로요가 탑재되어 있는 안드로이드폰입니다. 그러나 외관은 완벽하게 아이폰4를 복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외관만을 복제했다면 이슈가 되지 않았겠지만 아이폰4의 인터페이스도 절묘하게 복제가 되었습니다.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런처는 대만에서 제작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잠시 후에 동영상에서 살펴보겠지만 런처의 속도가 놀라울 정도입니다. 구할수만 있다면 런처만 따로 받고 싶을 정도입니다.
외간들을 살펴보면 역시 아이폰4와 완전히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말 구할 수만 있다면 구입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스펙은 안드로이드 2.2, 3.5인치 디스플레이, 9.3mm의 두께, 500만 화소의 카메라까지 아이폰4와 유사합니다.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실제로 동작이 되는 영상인데 생각보다 부드럽게 동작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늘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서 약간 품질이 좋지 못할 것이다! 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중국에서는 산자이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완벽한 표절이 분명하지만 이 정도 수준이라면 패러디라고 불러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제품들을 보면서 단순히 웃어 넘기기 보다는 조금 더 긴장감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