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국민 다섯 명당 한 명은 사용하는 꼴입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이 많이 보급된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애플리케이션들을 설치해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과 네트워크에 접속을 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다는 점 때문일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은 통신사가 제공하는 3G망과 Wi-Fi 두 가지 방법을 통해서 네트워크에 접속을 할 수 있는데 3G는 속도는 조금 느리지만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고 Wi-Fi는 장소의 제약이 있지만 가격이 무료이고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집이 아닌 외부에서도 Wi-Fi에 접속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U+zon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 스마트폰이 처음 보급되는 시기에는 Wi-Fi와 wipi를 혼란스러워 하시는 분들도 계셨지만 최근에는 wipi는 거의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혼란의 우려는 적은 편입니다. Wi-Fi는 무선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로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IEEE 802.11 b/g/n으로 구분이 되는데 뒤에 붙는 영문에 따라서 속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U+zone은 LG U+에서 설치를 하고 있는 Wi-Fi 네트워크망입니다. 기존에 굉장히 많이 설치되었던 LG U+ 070 단말기들을 일부 수용을 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AP(공유기)의 양이 많은 편입니다. 전혀 의외의 장소에서 만날 수 있는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U+zone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U+ 홈페이지에서 가입을 해 주어야 합니다. 가입을 하는 절차는 간단한 편인데 http://zone.uplus.co.kr 에 접속을 하신 후에 왼쪽 상단에 있는 간편가입신청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간편가입신청을 확인해 보면 상단에 단말기의 종류를 선택하는 창이 있는데 이 부분에서 자신이 사용을 하고 있는 단말기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동의서를 선택한 후에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을 이용해서 인증을 받아 주시면 됩니다.
현재 U+zone을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들은 위에 있는 화면에서 확인을 할 수 있는데 LG U+용 단말기뿐만 아니라 SKT나 KT 단말기들도 이용이 가능하고 특히 애플의 제품들도 이용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입신청이 완료된 후에 U+zone에 접속하기 위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U+zone 홈페이지에서는 전국에 있는 U+zone의 위치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지도가 제공이 되는데 06월 24일 현재 U+zone의 개수는 1,196,310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AP(공유기)의 개수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zone에 접속을 하기 위해서 접속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LG U+ 가입자들은 오즈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고 SKT/KT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U+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하면 U+zone과 WiFiworld라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U+zone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은 U+zone에 접속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이고 WiFiworld라는 애플리케이션은 전국에 있는 U+zone의 위치를 스마트폰 내에서 검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WiFiworld를 실행시키면 google 지도를 바탕으로 U+zone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해서 위치를 검색할 수 있고 하단에 있는 메뉴들을 통해서 다른 곳의 위치하고 있는 U+zone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검색창을 이용하면 자신의 원하는 위치의 U+zone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 위치의 U+zone을 검색하는 메뉴도 제공이 되는데 제 스마트폰에서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GPS가 잡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위치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도의 확대, 축소 버튼을 이용하면 U+zone을 찾을 범위를 조절해 볼 수 있습니다. 지도를 확인해 보면서 느낀 점은 생각보다 많은 U+zone이 우리 주변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최근 탐색에서는 WiFiworld에서 검색해 본 위치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설정에서는 검색 지역을 한정하거나 도움말, 공지사항과 같은 메뉴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U+zone에 접속을 할 수 있는 도와주는 U+zone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에는 Wi-Fi를 on/off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하고 있고 중간에는 Wi-Fi 로고가 표시되어 있는데 U+zone에서 접속을 하는 경우에는 자주색으로 표시가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푸른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접속정보 관리를 선택해 보면 주변에 있는 AP(공유기)들의 정보를 항목에 맞게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zone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U+zone AP(공유기)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AP(공유기) 접속 정보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암호화되어 있는 공유기의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U+zone 애플리케이션의 아래쪽에는 WiFi찾기라는 메뉴가 제공이 되는데 현재는 동작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추후에 WiFiworld와 통합이 된다고 합니다.
환경설정에서는 IP를 설정하거나 우선접속 설정, Wi-Fi 절전 정책 등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스마트폰 고유의 MAC 어드레스도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고정IP를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특별할 경우가 아니고서는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속도나 접속 우선으로 지정해 줄 수 있고 화면이 꺼지면 Wi-Fi를 OFF해 놓을 것인가?에 대한 옵션도 제공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접속했던 AP(공유기)와 정보도 같이 표시가 됩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U+zone에 접속할 수 있는 장소는 사실 LG U+대리점들입니다. 최근에는 정말 많은 대리점들이 있기 때문에 근처에 가시면 편리하게 U+zone을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국민은행이나 홈플러스와 같은 곳에서도 U+zone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은행 같은 경우에는 위와 같이 U+zone이라는 마크가 표시된 곳을 찾으시면 됩니다.
ps. 이 외에도 애슐리, 서울대학교, 매드포갈릭, GS칼텍스와 같은 곳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만약 주변에 U+zone이 없다면 WiFiworld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서 주변의 정보를 검색해 주면 간단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U+zone을 찾았으면 U+zone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접속을 하면 됩니다. 위에 있는 화면을 보면 U+zone에 접속이 된 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zone에 접속을 하면 Wi-Fi 아이콘이 자주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U+zone에 접속을 한 상태에서 WiFiworld 애플리케이션을 확인해 보면 지도의 왼쪽에 U+zone에 접속 중이라는 표시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U+zone에 접속을 하면 할 수 있는 일은 무궁무진합니다. U+Web을 통해서 인터넷에 접속을 할 수도 있고 다양한 위젯 들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데이터 요금제의 걱정 없이 U+ 모바일TV와 같은 애플리케이션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얼마 전에 종영을 한 최고의 사랑도 한 편에 500원이라는 금액으로 시청을 하고 스트레스를 극 뽁~~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LG U+zone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일정 용량의 데이터 요금제를 약정해서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약정된 데이터 요금제가 충분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온라인을 통해서 동영상이나 음악을 스트리밍을 감상을 하거나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데이터 용량이 항상 부족하게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기에는 금전적인 부담이 있기 때문에 Wi-Fi를 이용할 수 있는 곳에서는 Wi-Fi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적인 편입니다.
그러나 집이 아닌 공간에서는 Wi-Fi를 이용하기가 힘들고 만약 암호화되어 있지 않은 공유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데이터의 보안이라는 부분에서 불안할 수 있는데 이럴 때 안전하게 잠금 장치가 되어 있는 U+zone을 이용하면 데이터의 보안은 물론 데이터 요금제 대한 부담을 훨씬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