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 1TB 외장하드디스크 사용후기!

반응형

 

최근에는 사진이나 문서 등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들이 디지털화되어서 컴퓨터에 내장된 하드디스크와 같은 곳에 저장되는 경우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가 디지털화 되어감에 따라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다양한 디지털 기기들에서 편리하게 활용을 할 수 있다는 점과 보관과 관리가 굉장히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그렇지만 데이터들이 하나의 물리적 공간에 저장이 되었을 때 그 물리적 공간에 에러가 발생한다면 데이터를 복구하지 못하거나 복구한다고 하더라도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주기적으로 데이터의 백업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USB 3.0 인터페이스를 탑재해서 빠르게 대용량 데이터들을 백업할 수 있는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박스를 살펴보면 USB 2.0보다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 USB 3.0가 채택되었고 쉽게 백업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PC Mac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두 대 이상의 컴퓨터에서 대용량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특징들이 다양한 언어로 인쇄가 되어 있고 아래쪽을 보면 추가 부속품을 이용해서 FireWire 800 eSATA로 연결해 줄 수 있는데 추가 케이블 어댑터는 별도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옆면을 살펴보면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실제 사이즈 대로 인쇄가 되어 있는데 옆면은 약 22mm정도의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을 살펴보면 박스에 포함되어 있는 구성들에 대한 설명들이 인쇄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요구 사항이 표시되어 있는데 윈도우 계열과 Mac OS계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USB 3.0, 2.0 포트에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상단을 살펴보면 전시대에 걸어 놓을 수 있는 고리가 위치하고 있고 박스를 봉인하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3년간 보증을 한다는 문구도 표시되어 있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용량이나 시리얼 넘버 등 각 종 정보들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봉인 스티커를 제거하고 박스를 개봉하면 플라스틱 지지대로 보호가 되고 있는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 지지대가 제법 단단한 편이기 때문에 배송 중에 문제가 생길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플라스틱 지지대를 개봉하면 위와 같이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 본체가 비닐로 포장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닐 포장을 제거하면 다시 필름이 한 장 부착되어 있습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상단 부분은 광택이 있는 하이글로시 재질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디자인이 미려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호 필름을 벗기는 순간부터 흠집이 생기기 시작을 합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퀵 스타트 가이드가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 내용이 길지 않기 때문에 간단하게 참고용으로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보증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는데 역시 간단하게 참고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을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USB 3.0 케입르도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잠시 후에 자세하게 살펴볼 예정이지만 컴퓨터에 연결되는 부분은 일반 USB 2.0 케이블과 동일하지만 외장하드와 연결이 되는 부분은 조금 독특하게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 본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체의 전면부는 광택이 있는 하이글로시 재질로 되어 있고 상단에는 씨게이트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USB 3.0 케이블 어댑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바닥에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약간 우둘투둘한 느낌의 플라스틱으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각 종 정보들이 인쇄되어 있는데 하드디스크는 태국에서 제조가 되었고 조립은 중국에서 진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옆면을 살펴보면 윗면과 마찬가지로 하이글로시 재질로 마감이 되어 있고 두께는 약 22mm 정도입니다.

 



본체의 아래쪽에는 USB 3.0 케이블 어댑터가 부착되어 있는데 케이블 어댑터에는 작동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댑터를 교환해서 eSATA FireWire 800과 같은 케이블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어댑터는 잡아 당겨서 분해를 할 수 있는데 뒷면을 살펴보면 잡아 당길 때 그립감을 높일 수 있도록 약간 꺼끄로운 두 개의 라인으로 마감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 USB 3.0 커넥터를 살펴보면 일반적인 USB 2.0 커넥터와는 조금 다른 모양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커넥터 규격은 USB 3.0 Micro B USB 3.0의 이론적 최대 동작속도는 5Gbps입니다.

 

 

USB 3.0 케이블 어댑터는 쉽게 분해를 할 수 있는데 내부를 살펴보면 하드디스크 커넥터에 연결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SATA FireWire 800을 이용하시려면 별도의 케이블 어댑터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케이블 어댑터를 제거한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 본체를 살펴보면 내부에 SATA2 규격의 하드디스크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커넥터와 케이블 커넥터들을 한 눈에 확인해 보면 컴퓨터에 연결되는 부분은 내부가 파란색으로 디자인 된 것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USB 케이블과 동일하고 외장하드에 연결되는 커넥터만 조금 다르게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USB 3.0 커넥터들은 파란색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메인보드와 노트북들은 USB 3.0 커넥터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구형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컨트롤러를 구입해서 설치를 하면 됩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는 하위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USB 2.0, 3.0 포트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한데 컴퓨터에 연결을 하면 로컬 디스크로 인식을 하고 파일 시스템은 NTFS로 포맷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계산방식의 차이로 인해서 1TB931GB로 인식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기 상태의 폴더 구조를 살펴보면 우선 자동 백업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할 수 있는 셋업 파일이 저장되어 있고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확인할 수 있는 유저 가이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셋업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우선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제품을 등록할 수 있는 창이 표시가 됩니다. 국가를 선택하고 만약 프로모션 코드가 있으면 입력 하신 후에 다음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그런 후에는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는 창이 출력이 되는데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내부 정보를 읽어서 자동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고객 정보와 제품 구입에 관련된 내용들을 설정해 주면 등록에 대한 절차가 완료됩니다. 등록 정보를 확인해 보면 제품명과 모델, 일련 번호들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Seagate Dashboard가 설치되기 시작합니다. Seagate Dashboard는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몇몇 설정들을 확인해 볼 수 있고 백업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Seagate Dashboard를 설치하다 보면 백업 프로그램을 설치해 줄 수 있는데 간편하게 사용하려면 Memeo Instant Backup을 선택해 주면 되고 보다 정밀한 백업을 하고자 하시는 경우에는 Memeo Premium Backup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Memeo Sync도 설치해 줄 수 있는데 컴퓨터간에 파일을 편리하게 옮길 수 있고 다양한 저장 장치들을 동기화 해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30일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Seagate Dashboard를 실행시키면 상단에는 드라이브를 설정하거나 사용되는 용량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백업 프로그램들을 실행시켜 줄 수 있도록 아이콘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Seagate Dashboard의 상단에 있는 드라이브 설정을 선택하면 4가지 설정을 지정해 줄 수 있는데 전원이 꺼지는 시간이나 외부에 표시되는 LED의 상태를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드라이브를 테스트하거나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Memeo Instant Backup을 선택하면 자신의 C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들을 검색해서 백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프로그램 파일, 임시파일, 로그 파일,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 윈도우 시스템 폴더 등은 백업에서 제외가 됩니다.

 

 

고급 옵션을 선택하면 백업할 목록을 추가하거나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독특한 부분은 파일을 암호화해서 백업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지만 암호화 한 경우에는 Memeo Instant Backup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백업 시작을 누르면 백업이 진행되는데 백업되는 파일의 양이 많을 경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그리고 복원을 선택해 주면 파일들이 원래 위치로 복원이 됩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에서는 Memeo Backup Premium이라는 프로그램도 제공이 되는데 Memeo Instant Backup에 비해서 조금 더 정밀하게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에 가입을 하면 1GB의 무료 웹하드가 제공이 됩니다.

 

 

Memeo Backup Premium에서는 백업할 장치를 지정해 줄 수 있는데 네트워크나 이동식 디스크도 백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독특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백업할 항목들은 파일의 종류 별로 지정을 하거나 Smart Tag, 로컬 폴더 형태로 지정을 해 줄 수 있습니다.

 

 

백업의 설정이 완료되면 바로 백업이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제공되는 Memeo Backup Premium의 경우에는 일정 기간 동안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달 이상 사용을 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추가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백업된 파일은 복원을 통해서 복구를 해 줄 수 있는데 우선 백업 계획을 선택 후에 복원하려는 폴더와 파일들을 선택하고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절차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Memeo AutoSync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두 개의 폴더를 서로 동기화 시켜 줄 수 있습니다. 동기화 후에도 자동으로 파일들을 추적하기 때문에 자주 업데이트되는 파일들도 최신 버전으로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HD Tune Pro 4.61을 이용해서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정보를 확인해 보면 용량은 1TB이고 버퍼 메모리는 16MB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내장된 하드디스크의 규격은 SATA2이고 속도는 5400RPM입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 USB 3.0을 지원하는데 USB는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USB 2.0 포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HD Tune Pro 이용해서 USB 3.0 2.0의 속도 차이를 비교해 보면 USB 3.0의 경우에는 평균 71.3MB/s가 측정되었고 2.0의 경우에는 31.2MB/s 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그래프의 기울기 인데 USB 3.0의 경우에는 대역폭이 넓기 때문에 하드디스크의 특성이 속도에 반영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일 벤치마크를 이용해서 USB 3.0 2.0의 차이점을 확인해 보면 USB 2.0의 경우에는 최대 30MB/s를 넘지 못하고 있지만 3.0의 경우에는 최대 80MB/s의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랜덤 액세스 시간을 살펴보면 동일한 하드디스크가 USB 3.0, 2.0 인터페이스 버전의 차이에 따라서 액세스 시간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액세스 시간은 짧은 수록 좋습니다.

 

 

추가 테스트를 통해서 USB 3.0 2.0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성능 차이가 명확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IOPS의 경우에는 Input Output Operations Per Second의 약자로 초당 평균입출력수행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의 벤치마크에 많이 사용이 되는 CrystalDiskMark를 이용해서 속도를 측정해 보면 USB 3.0에서는 읽고 쓰기가 약 91MB/s, 90MB/s 정도가 측정이 되었고 2.0의 경우에는 32.57MB/s, 30MB/s 정도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3배 정도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 파일을 이용해서 테스트를 해 보면 상황에 따라서 조금 다르지만 USB 버전에 따라서 약 2.5~3배 정도의 속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에 탑재되어 있는 USB 3.0은 하위호환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USB 2.0만 지원을 하는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저는 노트북에 내장된 하드디스크를 제거하고 SDD를 연결해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 용량이 64GB이기 때문에 항상 저장공간의 부제에 시달리고 있었는데 이럴 때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와 같은 외장하드디스크를 이용하면 부족한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고 메인 컴퓨터의 대용량 데이터의 교환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의 가장 큰 장점은 USB 3.0 인터페이스를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이론적으로 USB 2.0 480Mbps의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서 USB 3.0 5Gbps로 약 10배 정도 빠르지만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속도의 한계로 인해서 실제로는 약 3배 정도의 속도 향상이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편리하게 백업을 할 수 있는 Memeo의 솔루션이 제공된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씨게이트 프리에이전트 GoFlex USB 3.0을 사용하면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외관의 재질이었습니다. 외장하드디스크의 특성상 이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하이글로시로 재질로 마감이 되어 있어서 보기에는 좋지만 흠집에 취약하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이번 리뷰는 대원 CTS와 에누리닷컴 체험단의 지원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