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처음으로 음악을 들었던 매체는 카세트 테이프였던 것 같습니다. 그 후로 CD, MD, MP3 등 음악을 듣는 매체들은 변화했지만 음악을 듣는다는 행위자체는 큰 변화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대부분의 음원 파일들이 디지털로 배포가 되고 있고 이러한 음원 파일들은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의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서 재생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서 편리하게 음악을 들을 수 있지만 이러한 제품들은 미묘하게 공간이나 시간, 배터리 등의 제약을 받는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FM라디오를 듣거나 AUX 입력을 받을 수도 있고 SD/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MP3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외장 스피커인 브리츠 BR-2200 Smar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는 브리츠 BR-2200 Smart와 함께 사용을 할 수 있는 제품들이 같이 인쇄되어 있고 왼쪽 하단에는 USB/SD, AUX + FM 라디오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옆면에는 브리츠 BR-2200 Smart의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는데 USB메모리나 SD카드에 저장되어 있는 MP3파일들을 재생할 수 있고 전원은 Li-ion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휴대할 때 본체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보면 브리츠 BR-2200 Smart를 컨트롤 하는 버튼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는 오른쪽에 있는 버튼들을 통해서 대부분의 기능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오른쪽 옆면에는 전원 스위치를 비롯해서 다양한 입출력 단자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단자를 통해서 브리츠 BR-2200 Smart를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뒷면의 오른쪽에는 브리츠 BR-2200 Smart의 스펙과 특징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출력은 RMS 1.2W x 2이고 입력은 AUX, FM, USB, SD 카드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브리츠 BR-2200 Smart 본체가 파우치에 수납되어 있는 상태로 플라스틱 지지대에 고정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액세서리들은 플라스틱 지지대의 뒤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지지대에서 브리츠 BR-2200 Smart를 꺼내서 확인을 해 보면 위와 같이 파우치에 수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우치를 이용하면 이동 중에 생길 수 있는 흠집으로부터 본체를 보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브리츠 BR-2200 Smart에는 어떤 액세서리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살펴보아야 할 액세서리는 사용자설명서입니다. 간단하게 참조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에는 본체를 이동 중에 보호할 수 있는 파우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휴대를 하는 경우에는 파우치에 수납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는 충전을 할 수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본체를 충전할 수 있는 USB miniB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는 규격이기 때문에 공용으로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양쪽으로 3.5mm 커넥터가 부착되어 있는 케이블도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이 케이블을 이용해서 다양한 디지털기기들을 AUX로 연결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는 휴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에 별도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배터리가 완충이 되면 약 9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의 뒷면을 보면 3.7V 900mAh의 용량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런 종류의 외장 스피커가 AA/AAA 타입의 일반 건전지가 사용이 되는 것에 비하면 추가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배터리의 두께를 보면 상당히 얇은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커넥터 부분을 막고 있는 스티커를 제거하신 후에 본체에 연결을 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부터 브리츠 BR-2200 Smart 본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부의 왼쪽에는 스피커 유닛이 배치되어 있고 오른쪽에는 각 종 컨트롤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컬러는 하얀색이고 디자인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다양한 장소에서도 잘 어우러지는 편입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크기는 235 x 37 x 40mm 정도인데 일반적인 명함과 같이 찍은 사진을 보면 전체적인 크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무게는 약 300g인데 크기와 무게가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앞쪽의 왼쪽에는 스피커 유닛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는 1.5인치 HND(High Quality Neodymium Micro Driver) 고출력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는데 음량이나 음질은 만족스러운 수준이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오른쪽에는 본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버튼들은 딱딱한 플라스틱이 아니라 약간 말랑말랑한 실리콘을 제작이 되었고 상단에 있는 버튼을 통해서 인풋 소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 있는 내비게이션 버튼을 통해서 음악을 재생하거나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하단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면 SD/USB 재생 시에 폴더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은 총 3가지 모드로 동작을 하는데 동작 상태는 전면부의 LED 컬러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INPUT 버튼을 눌러주면 순차적으로 변경이 되는데 붉은색은 FM라디오, 녹색은 AUX, 파란색은 SD/USB 입력입니다. 그리고 해당 상태는 저장이 되기 때문에 전원을 꼈다가 켜면 이전 상태로 재생이 됩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뒷면을 살펴보면 약간 굴곡이 있게 디자인이 되었고 중간에는 배터리 커버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 커버를 제거한 후에 배터리를 연결해 주시면 됩니다. 처음 사용하실 때에는 충분히 충전을 하신 후에 사용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하단을 살펴보면 3개의 고무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어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무 지지대는 제법 마찰력이 있기 때문에 잘 미끄러지지는 않았습니다.
하단의 중간을 살펴보면 브리츠 BR-2200 Smart는 일반적인 USB로 충전할 수 있는 5V 500mA 규격을 가지고 있고 중국에서 제조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시리얼 넘버가 음각되어 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오른쪽 옆면에는 각 종 입출력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뒤쪽부터 전원 스위치, DC IN, AUX, 헤드셋 단자가 위치하고 있고 아래쪽에는 USB메모리와 SD카드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를 처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를 충전해 주어야 합니다. DC IN 커넥터에 USB케이블을 연결해 주면 되는데 충전 중에는 옆에 있는 붉은색 LED가 점등이 되고 충전이 완료되면 LED가 꺼지게 됩니다. 그리고 충전을 하는 도중에도 브리츠 BR-2200 Smart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브리츠 BR-2200 Smart의 다양한 기능 중에서 가장 먼저 살펴볼 기능은 FM라디오 입니다. FM라디오는 컴퓨터로도 쉽게 들을 수 있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에 FM 라디오가 탑재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의외로 포터블 환경에서 FM라디오를 듣기가 쉽지 않은 편입니다. 이럴 때 브리츠 BR-2200 Smart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FM라디오를 들을 수 있습니다. 채널의 탐색은 내비게이션 버튼을 통해서 쉽게 할 수 있지만 별도의 인디게이터가 없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주파수의 방송을 찾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브리츠 BR-2200 Smart가 다른 외장 스피커에 비해서 다른 점은 SD카드를 이용해서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SD카드에 자신이 원하는 MP3파일들을 넣은 후에 INPUT 버튼을 눌러서 LED를 파란색으로 변경을 하면 SD카드에 저장된 음악들이 바로 재생이 됩니다.
브리츠 BR-2200 Smart는 SD카드뿐만 아니라 USB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도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USB 메모리를 이용하면 옆으로 튀어나오게 되기 때문에 안쪽에 깔끔하게 수납이 되는 SD카드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FM라디오나 MP3 기능은 브리츠 BR-2200 Smart에 내장되어 있는 스피커로도 감상을 할 수 있지만 헤드셋을 이용해서도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조금 커다란 MP3플레이어가 되기는 하지만 혼자 음악이나 FM 라디오를 듣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는 AUX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디바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음원도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톱용으로는 무리겠지만 음량이 작은 노트북에 연결을 해서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 제품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AUX기능을 이용해서 이러한 디바이스들의 부족한 음량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UX기능을 사용할 경우에는 INPUT의 LED를 녹색으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브리츠 BR-2200 Smart의 AUX기능을 사용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블루투스가 탑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유선으로 기기들을 연결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브리츠 BR-2200 Smart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브리츠 BR-2200 Smart는 일반적인 외장형 스피커와는 달리 FM라디오 기능과 SD/USB 메모리를 통해서 MP3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음악을 듣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고 제법 괜찮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장소에도 잘 어우러진다는 점 등이 장점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블루투스가 탑재되지 않아서 AUX기능을 사용할 때 유선으로 연결을 해야 하는 점과 FM라디오 인디게이터가 없어서 원하는 주파수를 찾기 어렵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