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컴퓨터 저장 장치의 사용 패턴을 보면 상대적으로 속도는 빠르지만 용량이 작은 SSD에는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속도는 느리지만 용량이 큰 HDD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SSD와 HDD를 혼용해서 사용을 하다 보면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큰 문제가 없지만 크기가 큰 작업 파일들은 SSD에 저장을 할 수 없기 때문 느린 HDD에서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크기가 큰 용량의 파일을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고성능, 대용량의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사용을 했던 컴퓨터는 흔히 386이라고 불리는 제품이었는데 별도의 하드디스크가 내장되어 있지 않고 최근에는 사용되지 않는 5.25” 드라이브가 2개 내장된 제품이었습니다. 모든 데이터가 플로피 디스켓에 저장되었기 때문에 데이터의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 후에 486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하드디스크를 처음으로 접해보았는데 지금의 USB 메모리보다도 작은 용량이었지만 플로피 디스켓을 사용했던 것에 비하면 편리하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드디스크의 구조는 위와 같이 회전하는 플래터에 데이터가 저장되고 헤드로 읽어드리는 구조인데 회전의 속도가 빠를수록 전송률도 비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웨스턴 디지털과 씨게이트 등의 회사에서 출시가 되고 있는데 웨스턴 디지털의 데스크탑용 하드디스크의 라인업을 살펴보면 일반 사용자 용으로는 블루, 그린, 블랙이 출시되고 있고 고급 사용자들을 위해서 벨로시랩터가 판매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각의 제품들은 그린 < 블루 < 블랙 < 벨로시랩터 순으로 성능이 좋아지기 때문에 자신의 사용패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특징을 살펴보면 우선 10,000RPM의 속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일반적인 하드디스크가 7,200RPM인 것에 비해서 약 38% 정도 속도가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발열을 줄여주는 아이스팩이나 어드밴스드 포맷 등이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스펙을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인터페이스는 SATA3가 채택이 되었고 용량은 1TB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벨로시랩터 제품군들은 250GB, 500GB, 1TB 세 가지 용량으로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캐시 메모리는 64MB이고 폼 팩터는 3.5인치 입니다.
이제부터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디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하드디스크를 구입하면 위와 같이 정전기 방지 비닐로 포장된 채로 받게 되는데 대부분 하단에 칼집이 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칼집이 나 있는 이유는 정전기 방지 비닐을 제거하지 않고 국내 유통사의 스티커를 부착하기 위함입니다.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는 일반적인 3.5인치 하드디스크와는 전혀 다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는데 가운데에 위치한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아이스팩이 감싸고 있는 형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라벨을 확인해 보면 시리얼 넘버를 비롯해서 제조 날짜와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장수에서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A/S를 맡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는 2.5인치 하드디스크가 3.5인치 아이스팩에 연결된 형태이기 때문에 위쪽을 살펴보면 아이스팩의 커넥터 쪽으로 여러 가닥의 케이블들이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에 이물질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두께를 알 수 있는데 크기는 일반적인 2.5인치 하드디스크와 거의 유사하지만 두께는 약 2배 정도 두꺼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3.5인치 하드디스크에 비해서 상당히 심플한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2.5인치 하드디스크에 3.5인치 아이스팩이 연결된 구조이기 때문에 별도의 제어용 PCB가 아이스팩에 장착될 필요가 없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뒷면의 위쪽을 보면 WD라는 문구와 함께 2.5인치 하드디스크에서 3.5인치 아이스팩을 분해할 수 없도록 하기 위한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스팩을 제거하면 A/S를 받을 수 없을지도 모르니 해당 봉인 스티커를 훼손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쪽을 보면 전원과 데이터 커넥터가 연결되어 있는 PCB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단순히 젠더 역할만 하기 때문에 크기는 상당히 작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뒤쪽을 살펴보면 SATA3 커넥터와 전원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컴퓨터와의 연결은 가능하다면 SATA3로 연결하는 것이 좋지만 SATA2만 장착된 메인보드에서도 호환은 가능합니다. SATA3, SATA2 인터페이스간의 속도 차이는 다음 리뷰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대쪽을 살펴보면 약간 뚫려 있는 형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3.5인치 하드디스크는 위 부분이 막혀 있기 때문에 다른 하드디스크들과 쉽게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옆면을 보면 일반 3.5인치 하드디스크와 동일한 위치에 구멍이 뚫려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케이스에도 쉽게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을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아이스팩이 다양한 각도로 조각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단면적으로 넓게 만들어서 보다 효과적으로 열기를 배출하기 위한 용도로 보입니다.
3.5인치 하드디스크와 비교를 해 보면 크기는 완전히 동일하지만 형상은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면의 구멍도 완전히 동일한 위치에 뚫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넥터 부분의 위치도 동일하기 때문에 외장하드나 NAS와 같이 커넥터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장치에도 무리 없이 연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5인치 하드디스크와 크기를 비교해 보면 아이스팩을 제외한 하드디스크의 크기는 거의 동일했습니다. 그렇지만 두께가 약 2배 정도 더 두꺼웠기 때문에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를 노트북에 장착하기는 불가능해 보였습니다.
이제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를 컴퓨터에 장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착하는 방법은 케이스에 따라서 조금씩 다른데 제가 사용하고 있는 GMC 풍3는 별도의 가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옆면에 있는 홈에 가이드를 연결해 주었습니다.
가이드를 이용해서 케이스 하드디스크 트레이에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를 장착해 주었는데 뒷면이 일반적인 3.5인치 하드디스크와 조금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한 개 이상의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라벨 프린터를 이용해서 하드디스크를 구분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메인보드는 대부분 SATA3 커넥터를 탑재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는 SATA3로 연결해 주는 것이 좋지만 메인보드에서 SATA3를 지원하지 않는다면 SATA2로도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속도는 조금 저하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는 SATA3를 지원하기 때문에 SATA3용 케이블을 사용해야 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는데 SATA2와 SATA3용 케이블의 속도 차이는 미미하다고 하니 그냥 SATA2 케이블을 이용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NAS에도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를 연결해 줄 수 있는데 NAS 스펙에 따라서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속도를 100%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WD의 NAS 전용 제품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디자인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의 디자인은 일반적인 3.5인치 하드디스크와 조금 달랐지만 크기와 모양은 동일했기 때문에 컴퓨터나 기타 장비에 장착하는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상당히 커다란 아이스팩이 부착되어 있어서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WD 벨로시랩터 1TB(WD1000DHTZ)가 얼마나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