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경쾌한 키감의 기계식 게이밍 키보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 사용 후기!

반응형

 

컴퓨터는 여러 가지 부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우리들이 가장 많이 손으로 접하는 제품은 아마도 키보드와 마우스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입력장치들은 상황에 따라서 하루에도 몇 시간 이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손으로 느껴지는 감촉이나 타이핑을 하는 느낌이 제품을 구입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게임과 같이 입력장치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 작업을 할 때에는 손으로 접하는 느낌이 좋은 것은 물론이고 빠르고 정확한 입력이 가능해야 하고 게임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부가기능이 제공된다면 금상첨화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체리 청축 스위치를 탑재해서 뛰어난 키감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8개의 하드웨어 매크로를 지원하는 게이밍 기계식 키보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박스는 위와 같이 디자인이 되어 있는데 전면에는 독특하게 서울대 테란 TSL Polt 최성훈 선수의 사인이 인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특징들이 인쇄되어 있는데 간단하게 살펴보면 독일식 체리 MX 스위치가 사용이 되었고 PS/2로 연결했을 때 무한 동시 입력을 지원합니다. 그 외에도 게임 전용 G키와 볼륨키들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에는 청축 스위치가 사용이 되었는데 청축은 다른 종류의 스위치들에 비해서 가장 경쾌한 느낌을 제공하지만 상대적으로 소음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에는 8개의 하드웨어 매크로 키가 탑재되었는데 별도의 소프트웨어 없이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300타까지 키보드 자체에 저장시켜 줄 수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기능들이 보다 세부적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 펑션키의 위쪽에는 총 8개의 하드웨어 매크로 키가 내장되어 있는데 총 300타의 내용을 키보드에 탑재된 메모리 저장시켜 줄 수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에는 게임을 위한 별도의 G키나 내장되어 있는데 해당 키를 누르면 PS/2로 연결했을 때 속도가 빨라지고 윈도우 키가 비활성화됩니다. 그리고 키보드 레이아웃은 스텝스컬쳐2가 적용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일식 체리 MX 스위치는 컬러에 따라서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조금씩 다른 키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타이핑을 해 보시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는 적축, 청축, 갈축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스펙을 살펴보면 키보드 규격은 표준 106키에 특수키가 13개 추가된 형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기는 443 x 170 x 39mm 이고 무게는 1.25Kg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제조/공급사인 스카이디지탈의 홈페이지 주소가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에 대한 문의나 고객지원이 필요한 분들은 http://skyok.co.kr 을 방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비닐로 포장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가 수납되어 있고 위쪽에 위치한 하얀색 박스 속에는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에 포함되어 있는 사용설명서를 보면 하드웨어 매크로키를 사용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는데 사용방법이 생소하기는 하지만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는 분리형 USB케이블을 채택하고 있는데 길이는 약 1.7m 이기 때문에 본체가 약간 먼 곳에 있어도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분리형 USB 케이블을 살펴보면 USB 커넥터의 앞쪽에 PS/2 젠더를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는데 무한입력이 필요한 분들은 PS/2로 연결해서 사용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 본체를 살펴보면 전체적인 디자인은 표준 106키와 유사하지만 펑션키들의 위쪽을 보면 별도의 매크로 키들이 배치되어 있고 Num Lock키의 위쪽에도 볼륨을 제어할 수 있는 키들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으로 방향에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를 살펴보면 뒤쪽이 약간 높고 아래쪽으로 갈수록 경사가 낮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뒤쪽에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를 바라보면 높낮이 조절장치를 사용하기 않았을 때는 뒷면이 완전히 바닥에 닿는 것을 알 수 있고 케이블 연결을 위한 홈이 준비되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레이아웃은 일반적으로 우리들이 많이 사용을 하던 표준 106키와 동일하기 때문에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적응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키보드의 위쪽을 보면 MR키와 함께 총 8개의 하드웨어 매크로 키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대 300타를 키보드 자체에 저장해 줄 수 있는데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소프트웨어 매크로에 비하면 다양한 기능들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오른쪽 위에는 빗살무늬로 마감이 된 부분이 위치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심플한 디자인에 포인트가 되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해당 부분도 다른 특수 키들도 채워졌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볼륨을 제어할 수 있는 키들이 배치되어 있고 맨 오른쪽에는 G키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키를 활성화하면 PS/2로 연결했을 때 속도가 빨라지고 윈도우키가 비활성화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방향키의 위쪽에는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KEYBOARD 메카닉2은 스카이디지탈에 의해서 직접 디자인이 되고 개발이 완료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nKEYBOARD 메카닉2의 키들은 스카이디지탈에서 직접 디자인한 한글 폰트가 레이저로 각인 인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잘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매크로와 볼륨 키들은 다른 일반적인 키들과는 다르게 실크 인쇄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키보드 상판의 바닥면과 컬러를 맞추기 위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에는 총 5개의 LED 내장 키들이 탑재되어 있는데 일반적인 키보드가 오른쪽 상단에 LED가 배치되어 있는 것에 비해서 키에 LED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었습니다.

 

 

키캡을 제거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멤브레인이나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들과는 다르게 체리 청축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키에는 개별적인 스위치가 탑재되어 있어서 높은 내구성은 물론이고 경쾌한 키감을 제공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종류의 키보드들은 스페이스바와 같이 길이 긴 키들은 내부에 별도의 구조물로 고정이 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분해를 하기 어려웠는데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는 쉽게 분해 청소를 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엔터키와 시프트키도 스페이스바와 동일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독특하게 키보드 상판의 바닥면은 붉은색으로 마감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뒷면을 살펴보면 밑면이 평평하지 않고 독특하게 안쪽으로 움푹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면의 상단에 위치한 스티커를 살펴보면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시리얼 넘버와 함께 하드웨어 매크로키를 사용하는 방법이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는 분리형 USB 케이블을 지원합니다. 커넥터는 USB mini-B 타입이었는데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채택되지 않은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분리형 USB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커넥터를 연결해 준 후에 케이블들은 하단에 준비되어 있는 홈에 잘 수납을 해 주시면 됩니다. 한 번 연결하면 단단하게 고정이 되기 때문에 빠지거나 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뒷면의 상단 양 옆에는 2개의 높낮이 조절장치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서 2단계로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높낮이 조절장치의 끝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있어서 안정적으로 고정이 가능했습니다.

 

 

뒷면의 아래쪽에는 총 3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장착되어 있었는데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는 약간 무거운 편이었기 때문에 책상 위에서 잘 미끄러지지는 않는 편이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옆면을 살펴보면 키캡의 높이의 각도가 열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다 편리하게 타이핑이 가능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가장 아쉬웠던 부분 중에 하나는 손목 받침대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앞면의 높이가 어느 정도 있는 편이었기 때문에 손목 받침대가 제공되었다면 더 편리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이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 USB PS/2 두 가지 방식으로 컴퓨터에 연결을 해 줄 수 있는데 USB를 통해서 연결을 하면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 USB로 연결을 하면 최대 12개의 키까지 동시 입력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패턴이라면 USB로 연결을 해도 크게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PS/2로도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를 연결해 줄 수 있는데 무한 입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플러그 앤 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S/2로 연결을 하면 12개 이상의 키를 동시에 입력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키들을 동시에 사용해야 할 때나 빠른 입력 속도가 필요할 때에는 PS/2로 연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멤브레인이나 펜타그래프에 비해서 좋은 키감인 것 같습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는 청축 스위치를 탑재하고 있는데 키감은 상당히 경쾌한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를 이용해서 타이핑을 하는 동영상인데 상당히 경쾌한 소리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청축의 특성상 소리가 심한 편이기 때문에 사무실이나 사람이 많은 공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장점 중에 하나는 8개의 하드웨어 매크로 키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인데 MR키와 지정하려고 하는 매크로 키를 동시에 눌러준 후에 자신이 원하는 매크로 내용을 입력하고 MR키를 눌러주면 됩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의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는 동영상인데 간단한 내용들을 매크로로 지정해 놓으면 편리하게 바로 타이핑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나 상용문구들을 지정해 놓고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게이밍 마우스 Bloody V7과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를 이용하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직도 가끔 스타크래프트1을 플레이 하곤 하는데 한 참 재미있게 플레이를 하다가 잘못해서 윈도우키를 눌러주게 되면 바탕화면으로 튕기게 되고 게임은 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에 내장된 G키를 이용하면 윈도우키가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LOL의 로그인 화면에서 매크로 키에 암호를 지정해 주면 편리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이트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매크로로 지정해 놓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게임들은 템포가 무척 빠른 편입니다. 그래서 타이핑을 할 여유가 없는 경우도 존재하는데 이럴 때 자주 사용을 하는 용어를 미리 매크로로 지정해 놓으면 편리하게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는 우리들이 하루에 몇 시간 이상 손으로 사용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손으로 많이 사용하게 되는 키보드는 전체적인 레이아웃이나 키감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메카닉2는 체리 청축 스위치를 채택해서 일반적인 키보드에 비해서 경쾌한 키감을 제공해 주었고 표준 106키와 동일한 레이아웃을 제공하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적응할 것이라고 예상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8개의 하드웨어 매크로키는 상당히 유용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손목 받침대가 제공되지 않고 하드웨어 매크로 방식이 소프트웨어 매크로 방식에 비하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없다는 점은 단점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