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의 자료를 보면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3,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서 스마트폰에 최적화되어 있는 서비스들이 제공되기 시작을 했고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이에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대중화된 시대에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212j에서는 어떤 서비스들을 통해서 대응하고 있는지 이번 리뷰를 통해서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212j 개봉기 : http://funfunhan.com/2473379
시놀로지 디스크스테이션 DS212j 백업 활용기 : http://funfunhan.com/2473380
시놀로지 DS212j는 패키지 센터를 통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데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앱들은 위와 같습니다. 제공되는 앱들을 살펴보면 안티 바이러스 앱은 물론이고 토렌트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다운로드 스테이션과 같은 앱들도 제공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몇 몇 앱들은 안드로이드나 iOS용 앱을 이용해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패키지 센터에서는 단순히 시놀로지에서만 제공이 되는 앱만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서드 파티에서 제작되는 다양한 앱들도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앱으로는 워드프레스 같은 앱들이 있습니다.
패키지 센터에서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우선 설치 버튼을 클릭하고 설치할 볼륨을 지정해 주면 바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설정을 확인할 수 있는 메시지가 표시되고 적용을 눌러주면 바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토렌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앱의 디자인은 우리가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토렌트 프로그램과 유사한 형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토렌트 파일은 +버튼을 이용해서 추가해 줄 수 있습니다.
토렌트 파일을 추가하면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시작하는데 시드에 따라 다운로드 속도가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환경에는 최대 8MB/s 정도의 속도가 측정이 되었는데 다운로드 속도는 상당히 빠른 편이었습니다.
다운로드 스테이션의 설정을 확인해 보면 다운로드 되는 파일의 위치나 최대 다운로드 속도 등을 지정해 줄 수 있는데 자신이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 조정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패키지 센터에서는 아이튠즈 서버도 설치해 줄 수 있는데 아이튠즈 서버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공유 이름과 패스워드 등을 지정해 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 서버를 설치하고 자신의 컴퓨터에서 아이튠즈를 실행시키면 공유 메뉴에 DiskStation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스트를 살펴보면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들이 표시되는데 해당 음악을 선택하면 아이튠즈를 통해서 감상을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성장세는 놀라울 정도입니다. 그래서 시놀로지에서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위한 다양한 앱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시놀로지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DS file, audio, photo+, finder, cam 이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태블릿 시장에서는 아이패드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고 태블릿은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애플 앱스토어에서 시놀로지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다양한 종류의 아이패드 앱들이 검색되는데 안드로이드와는 달리 DS video라는 앱이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안드로이드에서 DS finder라는 앱을 실행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시놀로지 DS212j가 검색이 되고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해서 접속을 하면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네트워크와 저장소에 대한 정보로 바로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S finder에서 DSM mobile이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스마트폰의 웹브라우저를 이용해서 DSM에 접속할 수 있는데 사용자, 그룹, 공유 폴더 등 대부분의 기능들을 바로 제어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SM mobile에서는 종료와 다시 시작은 물론이고 파인드 미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시놀로지 DS212j에서 부저음이 울리게 됩니다. 그 외에도 서비스 메뉴를 통해서 각종 서비스들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용 DS finder도 안드로이드와 거의 유사하게 동작을 하는데 네트워크에 연결된 시놀로지 DS212j를 검색해서 접속해 줄 수 있고 기본 정보들은 물론이고 종료, 다시 시작, 파인드 미와 같은 기능들도 같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DS finder에서 DSM mobile을 선택하면 아이패드의 웹브라우저에 최적화되어 있는 페이지가 제공이 되고 리소스 모니터를 확인해 보면 시놀로지 DS212j의 CPU와 메모리, LAN 포트의 사용량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에 위치한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패드에 설치된 다른 앱들을 바로 실행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DS file이라는 앱을 이용하면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에 접근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업로드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지만 동영상이나 음악, 사진 등의 파일들은 스마트폰 내에서 재생이 가능했습니다.
DS file을 이용하면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이동하거나 복사, 삭제 등의 기능을 할 수 있고 작업 메뉴를 확인해 보면 다운로드되거나 업로드된 파일들의 리스트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용 DS file을 살펴보면 역시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의 리스트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재생 가능한 파일들은 아이패드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했습니다. 그렇지만 아이패드에서 지원되지 않는 일부 코덱의 동영상들은 재생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DS file에서는 PDF 등의 파일들은 바로 읽어 올 수 있었고 리스트의 옆쪽에 위치한 메뉴를 선택하면 파일을 아이패드로 다운로드 받거나 이동, 복사, 삭제 등의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패키지 센터에서는 포토 스테이션이라는 앱이 존재하는데 해당 앱을 설치하면 위와 같이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 파일들을 이용해서 앨범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DDNS가 설정되어 있으면 DDNS/photo 라는 주소로 접속을 하면 앨범의 사진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포토 스테이션에서는 블로그 기능도 제공을 하고 있는데 역시 DDNS/blog라는 주소를 통해서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글을 작성하는 용도로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포토 스테이션에서는 시각표라는 페이지를 제공하는데 사진들에 저장되어 있는 태그 정보를 바탕으로 시간이나 장소에 따라서 사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GPS가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면 사진이 촬영된 위치가 구글 지도에 표시됩니다.
시놀로지에서는 포토 스테이션에 접근할 수 있는 DS photo+라는 앱을 제공하고 있는데 해다 앱을 실행하면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DS photo+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시놀로지 DS212j에 업로드를 할 수 있는데 최근 스마트폰에는 GPS기능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시각표의 위치 정보가 같이 연동해서 사용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패드용 DS photo+ 는 위와 같이 디자인 되어 있는데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아이패드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도 업로드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단 메뉴를 이용해서 맵 모드를 선택하면 구글 지도를 통해서 사진이 촬영된 위치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디오 스테이션은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음악을 재생하기 위한 웹 기반의 오디오 응용 프로그램으로 mp3 재생은 물론이고 인터넷 라디오나 미디어 서버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됩니다.
안드로이드용 DS audio는 위와 같이 디자인이 되어 있는데 흡사 기본 음악 재생 앱처럼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리스트에서는 mp3에 저장되어 있는 태그 정보를 바탕으로 음악을 정렬해 줄 수 있고 재생화면에서는 셔플이나 반복과 같은 기능도 제공이 됩니다.
아이패드용 DS audio는 위와 같은데 왼쪽에 하단 메뉴를 통해서 정렬 방식을 변경해 줄 수 있고 저장된 음악을 검색하고 재생 리스트를 편집하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패키지 센터에서는 비디오 스테이션이라는 앱을 제공하고 있는데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비디오를 이용해서 미디어 플랫폼을 구성하거나 USB DTV 동글을 이용해서 TV 프로그램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DS video는 iOS용으로만 제공이 되는데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비디오들을 아이패드에서 바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코덱에 따라서 재생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패키지 센터를 이용하면 안티바이러스 앱을 설치해 줄 수 있는데 스캔 기능을 통해서 시놀로지 DS212j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센터에서는 서드 파티에서 제작된 앱들도 설치해 줄 수 있는데 위와 같이 대표적인 블로그 플랫폼인 워드 프레스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접속 주소는 DDNS/wordpress인데 가볍게 사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DSM의 부가적인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어판의 DSM 설정을 확인해 보면 DSM의 로그인 스타일이나 배경, 로고 등을 변경해 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알림에서는 시놀로지 DS212j의 상태가 변경이 되면 이메일이나 SMS, 푸시 기능을 이용해서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설정해 줄 수 있고 고급 기능을 이용하면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알림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전원에서는 팬 속도 모드나 신호음을 제어해 줄 수 있고 스케줄 기능을 이용하면 사용하지 않는 새벽 시간대에는 시놀로지 DS212j의 전원을 꺼 놓을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뒤쪽에는 2개의 USB 커넥터를 제공하고 있는데 외장 하드디스크는 물론이고 다양한 종류의 USB 장치를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뒷면의 USB 커넥터에 제가 사용하고 있는 외장하드를 연결한 후에 제어판의 외부 장치 메뉴를 살펴보면 제대로 인식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 스테이션을 이용해서 외장하드에 저장된 파일들을 관리해 줄 수 있습니다.
DSM의 리소스 모니터를 살펴보면 CPU와 메모리, 디스크의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고 프로세스에서는 정확히 어떤 기능들이 CPU와 메모리를 점유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정보를 확인해 보면 시리얼 번호를 비롯한 모델명, 메모리, DSM 버전 등을 확인해 볼 수 있고 네트워크, 저장소, 서비스에 대한 내용들도 바로 파악을 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로그를 살펴보면 시놀로지 DS212j에서 진행되는 작업들을 시간 대 별로 확인해 볼 수 있고 연결이나 파일 전송에 관련된 탭들이 따로 준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2j의 DSM에서는 상당히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조금 어렵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DSM 도움말을 이용하면 어느 정도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전기 누진세의 실행으로 인해서 대부분의 전자기기들은 전기를 적게 소비하는 쪽으로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사용하고 있는 소비전력 측정기를 이용해서 시놀로지 DS212j를 측정해 보았는데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는 약 0.5W가 소모되었고 대기 상태에서는 약 4.8W가 소모되었습니다.
동작 상태에서의 소비 전력을 확인해 보면 전원이 켜져서 대기하고 있는 동안에는 약 16W가 소모되었고 데이터가 전송되는 도중에는 약 18W가 소모되었습니다. 이 수치는 2개의 하드디스크가 연결된 상태에서 측정이 되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고 이러한 장비들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작업이 많아짐에 따라서 데이터를 어떻게 공유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가장 큰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 시놀로지에서는 안드로이드와 iOS 용의 다양한 앱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앱들의 완성도가 높은 편이어서 다양한 장치들에서 편리하게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패키지 센터를 통해서 시놀로지 DS212j 자체의 기능들도 추가해 줄 수 있었는데 시놀로지에서 제공되는 앱들 이 외에도 서드 파티에서 제공되는 앱들도 설치할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시놀로지 DS212j에서 제공되는 기능들의 종류가 많아서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조금 복잡하게 느낄 수 있다는 부분은 아쉬운 점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