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들은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종류의 디지털 제품들을 동시에 사용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들의 생활이 점차 디지털화되어 가면서 문서들을 아날로그 형태로 인쇄하는 경우가 예전에 비해서 줄어들기는 했지만 아직도 우리들은 다수의 문서들을 출력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사무실에서 이러한 문서들을 인쇄하거나 스캔, 복사, 팩스의 기능을 동시해 수행할 수 있는 복합기는 필수적인 장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HP PageWide 기술을 채택해서 컬러 레이저 프린터에 비해서 2배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는 잉크젯 복합기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패키지와 디자인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geWide는 잉크 헤드가 좌, 우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헤드가 용지 너비만큼 분포되어 있어서 한 번에 한 줄씩 분사가 되어서 더욱 빠른 인쇄가 가능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박스는 약 600 x 610 x 650mm 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크기가 크고 약간 무거운 편이기 때문에 혼자 들기 보다는 2명이 짝을 이루어서 박스를 이동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의 앞쪽을 살펴보면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특징들이 표시되어 있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컬러 레이저에 비해서 약 2배 빠른 속도로 인쇄를 할 수 있고 페이지당 비용은 50% 정도 절감이 된다는 부분입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는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컴퓨터와 연결을 할 수 있고 인쇄 기능은 물론이고 팩스, 스캔, 복사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박스 전면의 오른쪽 하단에는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 본체의 이미지와 함께 HP 970, 971 잉크들이 호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는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가 HP PageWide 기술을 통해서 정말 빠른 속도와 전문가급 품질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박스의 상단을 살펴보면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Mac OS와 윈도우 시리즈에서 사용을 할 수 있고 아래쪽에는 잉크와 구성품들에 대한 정보들이 인쇄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의 양 옆에는 2개의 손잡이가 각 각 배치되어 있는데 이전에 언급을 했듯이 무게가 상당한 편이기 때문에 두 명이 양쪽에서 같이 이동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내부에는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 본체를 꺼내는 방법이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있었는데 만약 추후 박스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그냥 뒤집어서 꺼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518 x 399 x 516mm의 크기를 가지고 있는데 크기가 상당한 편이기 때문에 놓을 공간을 잘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인쇄는 물론이고 복사, 스캔, 팩스 기능까지 모두 지원되기 때문에 여러 부분으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직관적으로 설계가 되어 있어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상단에는 문서 공급기가 배치되어 있고 바로 아래쪽에는 수동으로 스캔을 할 수 있는 스캐너 덮개가 배치되어 있기 때문에 위쪽에 다른 물건들을 올려 놓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상단에는 50매를 올려 놓을 수 있는 자동 급지 장치가 위치하고 있는데 여러 장의 문서들을 스캔하거나 복사 하는 용도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 급지 중에 문서가 걸리는 일이 발생하게 되면 위와 같이 상단 커버를 열어서 걸린 문서를 제거할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었습니다.
스캐너 덮개를 열면 수동으로 문서를 스캔하거나 복사할 수 있는데 신분증이나 책같이 자동 급지 장치를 이용할 수 없는 문서들을 스캔할 수 있습니다.
스캐너 덮개는 위와 같이 유격이 있는 부품으로 고정이 되어 있어서 두꺼운 책도 문제 없이 스캔이 가능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전원을 제외한 모든 기능은 전면에 위치한 4.3인치 제어판에서 컨트롤을 할 수 있는데 직관적인 아이콘들이 제공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제어판은 위와 같이 앞으로 젖힐 수 있도록 디자인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자신의 편의에 따라서 각도를 조절해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제어판은 위와 같이 아이콘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었고 터치 기능을 통해서 편리하게 사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화면의 옆쪽에는 각 종 터치 버튼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제어판을 이용하는 동영상인데 터치를 이용해서 제어를 할 수 있었고 전체적인 동작 상태로 상당히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어판의 뒤쪽에는 USB 2.0 포트가 하나 내장되어 있는데 문서를 인쇄거나 스캔한 이미지를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을 할 수 있는데 컴퓨터를 거치지 않고도 바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제어판의 아래쪽에는 잉크 카트리지 덮개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옆쪽을 잡고 앞으로 젖혀주면 쉽게 개봉을 할 수 있습니다.
내부를 살펴보면 검정, 시안, 노랑, 마젠타 잉크 카트리지 수납되어 있었는데 다른 종류의 프린터와 동일하게 개별적으로 교체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잉크 카트리지는 SD카드처럼 간편하게 눌러서 장착을 하거나 분리를 할 수 있는데 HP PageWide 기술이 적용되어서 카트리지가 상당히 긴 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오른쪽에는 출력함이 배치되어 있는데 인쇄된 문서가 출력함 위에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출력함은 위와 같이 제거할 수 있고 인쇄된 문서가 출력되는 부분은 평소에는 덮개로 막혀있지만 문서가 나올 때는 자동으로 열리게 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전면의 아래쪽에는 전원 버튼과 용지함2가 배치되어 있는데 전원이 켜지게 되면 버튼에 녹색 불이 점등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용지함2에는 약 500매 정도의 용지를 수납해 줄 수 있는데 보통 A4한권이 500매이기 때문에 한 권을 통째로 넣어 줄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왼쪽을 보면 용지함1이 배치되어 있고 만약 문서가 내부에서 걸릴 때를 대비한 덮개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용지함1에는 약 50매 정도의 용지를 수납할 수 있는데 A4 사이즈 말고 편지 봉투나 독특한 용지를 인쇄하려고 하는 경우에 사용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단을 이용해서 왼쪽 덮개를 개봉하면 내부가 상당히 복잡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양면 인쇄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문서가 인쇄되는 도중에 내부에 종이가 걸리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면 듀플렉서를 분리해서 문서를 제거해 줄 수도 있는데 이 때는 잉크가 묻지 않도록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뒤쪽을 살펴보면 왼쪽에는 유선랜과 USB를 비롯한 각 종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고 오른쪽에는 전원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 내장된 커넥터들을 살펴보면 팩스 기능을 이용하기 위한 전화선과 유선랜 커넥터 그리고 컴퓨터와 연결을 하기 위한 USB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전원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어댑터는 내장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케이블만 연결해서 간편하게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를 살펴보면 간단한 설치 설명서와 설치 CD그리고 A4 문서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전원과 유선랜, USB, 전화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는데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케이블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 구입에 대한 부담은 없는 편입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에 포함되어 있는 잉크 카트리지는 일반적인 카트리지에 비해서 길이가 긴 것을 알 수 있는데 HP PageWide 기술 덕분에 헤드가 직업 움직이는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카트리지를 키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HP 970 검정색은 약 3,000장 정도의 문서를 인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전원 커넥터를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팩스를 이용한다면 전화선을 LINE에 연결해 주면 되고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면 추가로 별도의 연결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드라이버는 CD를 이용해서 설치를 할 수 있는데 저와 같이 더 이상 광학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는 분들은 HP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했는데 추가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설치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다양한 방식으로 컴퓨터와 연결해 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무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편리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무선으로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상단에 위치한 네트워크 버튼을 선택한 후에 무선 설정 마법사에서 자신의 공유기를 검색해 주면 됩니다.
검색이 완료된 후에 공유기 암호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이 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가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이 되면 설치 프로그램에서 복합기가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모델을 선택한 후에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된 후에 HP 프린터 길잡이를 실행시키면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의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고 길잡이를 통해서 인쇄나 스캔, 팩스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가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내부 IP를 할당 받게 되는데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서 해당 아이피로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이 복합기의 상태를 확인해 보고 다양한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는 페이지가 제공됩니다.
HP 오피스젯 프로 X576dw는 인쇄는 물론이고 복사, 스캔, 팩스를 하나의 장치에서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고 특히 터치 방식의 제어판과 무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는 부분은 상당히 편리하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 리뷰에서는 HP PageWide 기술을 이용한 인쇄 속도의 향상과 인쇄 품질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