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그립감이 더욱 개선된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18V, 4.0Ah) 개봉기!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전동공구들을 살펴보면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 제품들이 많은데 유선으로 전원을 연결하는 것에 비해서 훨씬 자유롭게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배터리를 탑재한 제품들은 사용시간의 제약이 있을 수 있는데 최근 배터리 기술의 발전과 대용량화 덕분에 이전 제품들에 비해서 많이 개선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4.0A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서 무선으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은 전용 케이스와 같이 제공이 되는데 박스 자체는 상당히 단단한 편이서 수납되어 있는 제품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스의 전면을 살펴보면 제조일과 품목명 그리고 검사자의 이름이 적혀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고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은 국내에서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옆쪽에는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의 특징들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18V, 4Ah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고 100mm(4인치) 연마석을 지원합니다.

 

 

케이스를 개봉하면 내부에 각 종 부품들이 정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모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동 중에도 흔들거리지 않는 편입니다.

 

 

설명서를 제외한 부품들을 정려해 놓으면 위와 같은데 푸짐한 구성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의 본체를 살펴보면 기어 커버 부분은 금속으로 마감이 되었고 하우징 부분은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어 커버를 살펴보면 뒤쪽에 락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해당 버튼을 누르면 앞쪽의 연마석이 고정이 됩니다.

 

 

그리고 기어 커버에는 연마석이 회전하는 방향을 표시해주는 화살표가 양각되어 있고 아마도 열기를 배출하는 목적으로 보이는 구멍들도 뚫려 있었습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의 손잡이 부분의 두께는 약 43mm 정도인데 그립감은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앞쪽을 살펴보면 상단에는 휠 가드가 장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연마석은 동봉되어 있는 부품들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조립할 수 있습니다.

 

 

옆쪽을 살펴보면 사이드핸들을 장착할 수 있는 구멍과 함께 현재 배터리의 잔량을 체크할 수 LED와 다기능 표시등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버튼을 누르면 현재 배터리의 잔량을 3개의 LED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기능 표시등은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작동하게 됩니다.

 

 

반대쪽 옆면에도 사이드핸들을 장착할 수 있는 나사 홈에 마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배터리는 2개의 접점을 통해서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과 결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을 살펴보면 우선 취급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안전을 위해서 한 번 정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는 2개가 포함되어 있는데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점을 보호하는 별도의 커버를 씌워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배터리의 상단을 살펴보면 각 종 접점들의 역할이 표시되어 있고 앞쪽에 배치되어 있는 배터리 버튼을 통해서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은 리튬 이온 방식의 18V, 4.0Ah 용량의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기존 3.0Ah 배터리에 비해서 더욱 증가된 사용시간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배터리의 아래쪽에는 BL18006이라는 모델명과 함께 각 종 주의 사항들이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배터리는 별도로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별도의 충전기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상단에는 충전 상태를 표시해주는 램프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아래쪽에는 충전기의 규격이 표시되어 있었는데 입력은 AC 220~240V 50/60Hz이고 출력은 14.4~18V, 6.5A 입니다. 참고로 충전기의 모델명은 C18037입니다.

 

 

충전기에 BL18006 배터리를 장착하면 위와 같이 충전상태 표시 램프가 켜지게 되고 충전이 완료되면 배터리 버튼을 이용해서 분리해 줄 수 있습니다.

 

 

배터리와 충전기 이외에도 사이드핸들과 연마석, 렌치, 휠너트/와셔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어떻게 조립을 하는지는 잠시 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에 연마석을 장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취급 설명서에 표시되어 있는 순서대로 결합을 해주면 됩니다.

 

 

결합이 완료되면 기어 커버에 배치되어 있는 락 버튼을 눌러서 연마석을 고정한 후에 동봉되어 있는 렌치를 이용해서 조여주면 됩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에 연마석을 장착하면 위와 같은 모습이고 분해를 할 때에는 조립의 반대로 진행해 주면 됩니다.

 

 

반대로 왼쪽손을 주로 사용하는 분들은 사이드핸들을 오른쪽에 장착해 주면 되는데 조립하는 방법은 나사 홈을 따라서 돌려서 조여주면 됩니다.

 

 

사이드핸들의 조립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에 배터리를 장착해 주면 되는데 슬라이드 방식으로 딸깍하는 느낌이 날 때까지 밀어주면 됩니다.

 

 

조립이 완료된 상태의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인데 길이는 약 310mm이고 중량은 약 2.2kg이었는데 크게 부담이 되는 편은 아니었습니다.

 

 

사용할 때에는 스위치 노브를 위로 밀어 올린 다음 누르면 스위치 노브 자체가 눌린 상태를 유지해서 지속적으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에는 Restart 기능이 적용되었는데 만약 스위치 노브가 눌린 상태에서 배터리가 연결되면 바로 동작을 하지 않고 스위치를 껐다 켜야지만 동작을 하게 됩니다.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과부하 차단 기능들도 내장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계양전기 충전그라인더 DG-1800L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디자인적으로는 43mm 두께의 상대적으로 얇은 손잡이를 제공하고 있어서 그립감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단단하게 그라인더를 파지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4.0Ah 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서 무선으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사용자들에게 상당한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이었고 Restart 기능과 같이 사용자의 안전에 관련된 기능들도 충실하게 구현이 되어 있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