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오큘러스 리프트와 같은 가상현실 헤드셋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 게임이나 영화와 같은 콘텐츠들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1월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이러한 가상현실 헤드셋들과는 정반대의 컨셉트를 가지고 있는 증강현실 헤드셋인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를 발표했는데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는 오큘러스 리프트와 같이 가상현실을 보여주는 제품이 아니라 현실 세계를 보충해 부는 증강현실 헤드셋으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헤드셋을 착용하고 주변을 둘러보면 흡사 SF 영화 속의 홀로그램 장면을 보는 것과 동일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는 HMD(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로 디자인이 되었는데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홀로그램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오큘러스 리프트와는 다르게 전면이 투명하게 처리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PC나 스마트폰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독으로 동작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는 머리에 착용을 해서 사용을 해야 하는데 사람마다 다른 머리 형태에 대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장치들이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옆쪽 살펴보면 붉은 색 부품이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부분에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의 전면에는 주변 상황을 인식하기 위한 다양한 센서들이 탑재되어 있는데 자신의 주변 공간을 3차원 형태로 스캔을 한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는 증강현실 헤드셋으로 개발이 되었고 현실 세계를 바탕으로 다양한 정보를 표시해야 하기 때문에 풀 컬러 프로젝터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는 주변 상황을 실시간으로 스캔 한 후에 다양한 정보를 표시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성능을 가진 CPU가 필요한데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아톰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는 가상현실 헤드셋들과는 다르게 다양한 부분에 응용을 할 수 있는데 2D 형태의 모니터에서 벗어나서 자신이 디자인한 제품을 실제 3D 형태로 확인해 보거나 각 종 게임이나 일상 생활에서 등 무궁무진한 활용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는데 개인적으로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고 실제 제품이 보급되기 시작한다면 우리들의 디지털 라이프는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