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들의 생활에서 컴퓨터는 필수품이 되어 버렸고 그에 따라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 또한 업종에 따라서 조금 다르기는 하지만 하루의 절반을 넘어가는 경우도 빈번한 편입니다. 이렇게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서 매일 손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를 얼마나 좋은 제품을 선택하느냐? 에 따라서 작업의 효율이나 게임의 승패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세련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경쾌한 타건감을 제공하는 청축 기계식 키보드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에는 키보드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었는데 모든 키에 LED가 부착되어 있어서 상당히 세련된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의 왼쪽 하단을 살펴보면 RGK-2000이라는 모델명과 함께 백라이트를 탑재한 기계식 키보드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을 살펴보면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특징들이 아이콘형태로 설명되어 있었는데 Kailh(카일) 청축 스위치와 10단계로 조절 가능한 LED라이트 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정면 모습이 인쇄되어 있었는데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일반 키보드들과는 조금 다르게 색다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최신 카일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약 5천만번의 내구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6개의 매크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사양을 살펴보면 키 레이아웃은 104키 + 4키로 구성되어 있고 일반적인 기능과 혼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6개의 매크로 키가 탑재되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봉인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개봉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이 있었고 박스 자체도 슬림한 편이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고 내부를 살펴보면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이 별도의 비닐로 포장되어 있었고 각 종 액세서리들은 안쪽에 수납되어 있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를 살펴보면 사용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사용 방법이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 참조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전용 소프트웨어가 포함되어 있는 미니 CD도 하나 들어있었는데 매크로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키를 편리하게 분리할 수 있는 키캡 리무버도 제공이 되는데 청소를 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하고 자신이 원하는 간단하게 키캡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상당히 세련된 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상판은 메탈 합금으로 제작이 되어서 실제로 살펴보면 상당히 독특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모든 키에는 LED가 탑재되어 있는데 WASD키와 방향키에는 다른 키들과는 다른 컬러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ED들의 밝기는 FN + Scroll Lock키를 이용해서 12단계로 조절해 줄 수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LED를 완전히 끄거나 숨쉬기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LED의 밝기를 조절하다 보면 위와 같이 WASD키와 방향키만 LED가 켜지게 설정할 수 있는데 FPS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 적당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리그오브레전드 사용자를 위해서 QWER키의 컬러를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LED를 살펴보면 숨쉬기 모드를 비롯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밝기 조절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키를 살펴보면 F1~4버튼을 이용해서 폴링 레이트를 변경해 줄 수 있는데 FN키와의 조합을 통해서 간편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엔터키는 일자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고 오른쪽 하단을 살펴보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FN키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방향키의 위쪽을 살펴보면 Insert키 등에 S1~6까지 별도의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게이밍 모드로 설정했을 때 해당 키들에 별도의 매크로 기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숫자 키들의 위쪽에는 펑션 키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볼륨을 조절하거나 음악 재생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의외로 활용도가 높은 음소거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키캡들을 살펴보면 각 종 문자 부분들이 LED를 위해서 투명한 형태로 처리되어 있었는데 전체적인 마감은 좋은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키캡 리무버를 이용해서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키캡들을 편리하게 분리할 수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키캡을 편리하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에는 최신 카일 스위치가 사용되었는데 약 5천만번의 클릭 내구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AS기간도 2년으로 상당히 긴 편이기 때문에 만약 문제가 생긴다고 해도 사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바와 같이 길이 긴 키의 경우에는 별도의 스테빌라이저가 탑재되어 있는데 분해하실 경우에는 파손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에 탑재되어 있는 LED의 밝기는 상당히 밝은 편이었는데 12단계의 밝기 조절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의 취향에 맞게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바닥을 살펴보면 앞쪽에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바닥에 고정해 놓았을 때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이었습니다.
바닥의 중간을 살펴보면 홈페이지와 제조년월 그리고 서비스 센터의 전화번호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는데 라온티앤아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쪽에는 총 4개의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단단하게 마감이 되어 있기 때문에 지지대가 빠지거나 하는 현상이 발생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은 1단계로 각도를 조절해 줄 수 있는데 역시 고무 지지대가 뒤쪽에 부착되어 있어서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이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을 옆쪽에서 살펴보면 손가락과 손목의 부담을 덜어주는 스텝스컬쳐 2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실제로 편안하게 타이핑을 할 수 있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테두리 부분은 일반적인 키보드들과는 다르게 개방되어 있는데 청소가 원활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상판은 헤어라인이 들어가 있는 메탈 재질로 제작이 되었는데 상당히 세련된 편입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뒤쪽의 중앙을 살펴보면 USB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데 단선 방지 처리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케이블 길이는 약 1.8M인데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 않은 편이고 표면은 별도의 페브릭 소재로 마감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의 USB 케이블은 금도금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내식성이 우수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케이블에는 페라이트 코어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에는 카일 스위치가 탑재되었는데 실제로 타이핑을 해 보면 상당히 경쾌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청축이기 때문에 약간 소음은 발생하는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타이핑하는 장면을 동영상으로 살펴보면 위와 같은데 경쾌한 타건감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약간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무실 같이 조용한 공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은 무한입력을 지원하는데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입력 상태를 확인해 보면 한 번 여러 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데 메인 컨트롤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키를 맵핑할 수 있고 해당 설정은 프로필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설정을 확인해 보면 총 6개의 버튼에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지정할 수 있는데 해당 키들은 게이밍 모드에서만 동작을 하게 됩니다.
매크로 매니저를 이용하면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입력해 줄 수 있는데 레코드 기능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새로운 매크로 기능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어드밴스드 설정에서는 폴링 레이트와 윈도우 키 잠금 기능 그리고 응답 속도 등을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종 설정들은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으로 정보가 전송됩니다.
지금까지 라온티앤아이 타무즈 루마카 K2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다른 키보드들과는 다르게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모든 키에 LED가 장착되어 있어서 야간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디자인적인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매크로 기능도 사용자의 활용도에 따라서 유용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테두리 부분이 개방되어 있는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기 때문에 청소는 간편하겠지만 키의 모서리 부분에 손이나 옷의 소매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느 정도 조심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