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어제 삼성전자의 플래그쉽 스마트폰 갤럭시노트7이 공식 발표되었는데 기본적인 스펙적은 갤럭시S7 엣지와 큰 차이점이 없었지만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듀얼 엣지 디스플레이를 거의 완성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완성도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외에도 홍채인식 기능과 방수 그리고 더욱 강화된 S펜 등 여러 부분들이 개선되었는데 과연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의 국내판의 경우에는 갤럭시S7 엣지와 동일한 삼성 엑시노스 8890 프로세서와 4GB 램을 탑재하고 있는데 업그레이드되지 않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메모리는 64GB이고 3,500mAh 용량의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USB C타입(USB 2.0) 커넥터가 채택되었고 별도의 마이크로 USB 젠더도 같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에는 5.7인치 WQHD(2560 x 1440) 듀얼 엣지 슈퍼 아몰레드가 탑재되었는데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이제 거의 완성 단계에 도달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블랙 오닉스, 골드 플래티넘, 실버 티타늄, 블루 코랄로 구성되어 있는데 펄 화이트가 제거 되었다는 점이 의아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블랙 오닉스 색상의 경우에는 추후에 발매가 된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에는 IP68등급이 방진 방수 기능을 지원하는데 외부 요인에 상관없이 보다 자유롭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보통 방수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물이 묻었을 때에는 조작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노트7의 경우에는 S펜을 이용해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의 S펜은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었는데 우선 필압이 2048에서 4096으로 증가했고 펜폭의 두께도 1.6mm에서 0.7mm 얇아져서 더욱 정밀한 필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잠금 화면에서 바로 필기를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실 노트 시리즈의 핵심이라고도 할 수 있는 기능인데 많은 부분들이 개선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에는 모바일 HDR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밝기가 풍부해지기 때문에 더욱 멋진 화면으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HDR의 기능이 과하면 오히려 어색해질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들을 얼마나 자연스럽게 처리했는지가 관전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는 Vulkan API를 지원하는데 CPU 사용량은 줄이고 GPU의 성능을 최대로 끌어내주기 때문에 끊어짐 없는 게임의 플레이가 가능하고 특히 배터리 소모량도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Vulkan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에는 홍채인식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해외 사이트들의 리뷰를 확인해 보면 인식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었습니다. 홍채인식 기능을 이용해서 잠금 화면을 해제하거나 웹 로그인 그리고 모바일 뱅킹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보안 수단이 하나 더 추가되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7에는 삼성 갤럭시S7 엣지와 동일한 1,200만 화소의 듀얼 펙셀 센서가 탑재되었는데 낮은 조도에서도 사진 촬영이 가능하고 특히 AF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갤럭시S7 엣지의 카메라는 최고라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품질은 좋을 것 같지만 개선된 부분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 갤럭시노트7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거의 완성이 되었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편이었고 S펜의 진화,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그리고 홍채인식 기능까지 추가되어서 완성형 플래그쉽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스펙이 갤럭시S7 엣지에 비해서 크게 개선된 부분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