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은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단순한 통화 기능을 넘어서 음악이나 동영상을 감상하고 SNS를 이용해서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은 여러 제조사에서 디자인과 성능이 서로 다른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고 특히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고가의 스마트폰 구입이 부담되는 분들을 위해서 출시된 가성비 스마트폰 화웨이 H폰의 디자인과 스펙 그리고 구매혜택까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웨이 H폰은 무난한 디자인이 채택되었고 블랙과 화이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펙을 살펴보면 퀄컴 스냅드래곤 617 프로세서와 2GB 램을 탑재했는데 24.2만원이라는 가격을 생각해 보면 가성비가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화웨이 H폰의 상단에는 8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에는 표현되지 않았지만 수화기의 옆쪽에는 작은 LED가 배치되어 있어서 충전 상태 등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화웨이 H폰에는 5.5인치 HD(1280 x 720) 해상도의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화면의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효도폰으로 사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FHD(1920 x 1080)이 아니라는 점은 조금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화웨이 H폰의 하단에는 HUAWEI의 로고가 배치되어 있었고 별도의 물리적인 버튼들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화웨이 로고를 제외하고는 통신사 등의 문구가 인쇄되어 있지 않아서 깔끔한 편입니다.
화웨이 H폰의 뒷면을 살펴보면 커버 부분에 X자 형태로 독특한 무늬가 표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화웨이는 현재 중국 시장에서 가장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만듦새도 좋은 편이었습니다.
화웨이 H폰에는 1,3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조리개는 F2.0으로 보급형 제품 치고는 괜찮은 편입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LED가 배치되어 있었는데 플래시 라이트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화웨이 H폰의 커버는 제거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지만 아쉽게도 배터리는 교체할 수 없도록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용량은 3,000mAh인데 이 정도라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데 부족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화웨이 H폰의 내장 메모리는 16GB인데 조금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별도의 마이크로 SD카드를 이용해서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유심 슬롯에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 H폰의 상단을 살펴보면 3.5mm 이어폰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어폰은 FM 라디오의 안테나로도 활용이 됩니다.
아래쪽에는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데 현재까지는 표준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범용성이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옆쪽에는 스피커들이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화웨이 H폰의 옆쪽에는 볼륨과 전원 스위치가 나란히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테두리 부분은 크롬 도금으로 마무리된 것으로 보이는데 깔끔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화웨이 H폰은 약 170g의 무게를 가지고 있었는데 약간은 묵직한 편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5,5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채택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화웨이 H폰을 살펴보면 보다 직관적으로 디자인을 이해할 수 있는데 저가형 제품이지만 만듦새는 상당히 훌륭한 편이었습니다. 이 정도면 국내 제조사들과는 충분히 경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화웨이 H폰는 LG유플러스에서 단독으로 출시되었는데 내부 한글화 등에서 어색한 부분들이 없었고 다른 국산 스마트폰들과 큰 차이점이 없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화웨이 H폰의 홈 화면을 살펴보면 다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위젯이나 아이콘들로 구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앱 서랍은 없었고 배경화면에 아이콘들을 폴더 형태로 정리해 줄 수 있습니다.
화웨이 H폰의 알림 화면은 시간 순서대로 메시지가 정렬되었고 바로가기에서는 무선 인터넷이나 블루투스 그리고 화면 밝기 등을 원터치로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화웨이 H폰에는 미리 한글 키보드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따로 설정해 주어야 하는 부분은 없었습니다. 외국 스마트폰이지만 내부 인터페이스에도 제법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화웨이 H폰에는 1,3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는데 전문가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같은 상황에서도 남들과는 다른 사진들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임랩스 기능도 내장되었습니다.
화웨이 H폰은 FULL HD 해상도의 동영상들도 바로 재생이 가능했고 위와 같이 윈도우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동영상을 감상하면서 웹 서핑 등의 다른 작업도 가능합니다.
화웨이 H폰의 음악 앱은 세련된 형태로 디자인이 되었고 음질도 수준급이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헤드셋 제어 기능을 사용하면 이어폰의 리모컨을 이용해서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H폰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되었던 부분은 바로 FM 라디오 기능이 탑재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어폰을 안테나로 활용하는데 최근 대부분의 국내 스마트폰에는 탑재되지 않는 기능입니다.
전화기 관리자라는 앱을 이용하면 시스템을 최적화하거나 배터리의 상태 등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는데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화웨이 H폰에는 LG유플러스 앱들도 몇 개 설치되어 있었는데 비디오포털의 경우에는 가입 절차도 간편한 편이고 특히 무료로도 다양한 동영상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긱벤치4를 이용해서 화웨이 H폰의 성능을 확인해 보면 싱글코어 점수는 689이고 멀티코어 점수는 1867로 측정이 되었습니다. 싱글코어 성능은 넥서스5(스냅 800)에 비해서 약간 낮았고 멀티코어 점수는 약간 높았습니다.
화웨이 H폰은 보급형 스마트폰이기는 하지만 간단한 게임들은 문제없이 플레이가 가능했고 아스팔트 8과 같은 3D 게임들도 크게 느리다는 느낌이 들지는 않았습니다.
실제로 화웨이 H폰를 사용하는 영상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ULL HD 동영상을 감상하면 웹 서핑 등의 작업도 가능했습니다.
화웨이 H폰은 가격도 저렴한 편이지만 구매 혜택도 만만치 않게 푸짐한 편이었는데 슈피겐 정품 가죽 플립 커이스를 비롯해서 특별 이벤트들이 제공됩니다.
우선 화웨이 H폰 구매자 전원은 슈피겐 정품 가죽 플립케이스가 제공되는데 카드를 수납할 수 있기 때문에 지갑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거치대 기능도 내장되어 있습니다.
10월 12일까지 화웨이 H폰를 구매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서 화웨이 메이트북이나 화웨이 태블릿 등이 제공되는데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구입하실 분들은 서두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5명에게 제공되는 화웨이 메이트북의 경우에는 윈도우 10 태블릿 컴퓨터입니다. 키보드 커버를 이용해서 노트북처럼 활용할 수 있고 메이트 펜을 이용해서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해택은 신한 Light Plan카드를 30만원, 70만원 이상 사용하면 만원이나 1.5만원 청구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신한 Smart 체크카드를 30만원 이상 사용하면 3천원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LG유플러스에서 2G나 3G 단말기를 사용했던 분들이 화웨이 H폰을 구입하게 되면 청소년/시니어는 1.1만원, 일반은 5.5천원의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웨이 H폰의 기능을 설명해 주는 동영상은 상당히 감각적으로 제작이 되었는데 흡사 한 편의 스파이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화웨이 H폰은 퀄컴 스냅드래곤 617 프로세서와 2GB 램을 탑재했는데 24.2만원이라는 출고가를 생각해 보면 가성비가 상당히 뛰어난 스마트폰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특히 외국 스마트폰들은 사용하기 불편할 것이라는 인상을 가질 수 있는데 화웨이는 중국 1위의 스마트폰 제조회사답게 만듦새도 훌륭한 편이었고 인터페이스도 편리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구매 혜택도 푸짐한 편이었고 특히 추첨을 통해서 제공되는 경품들의 퀄리티가 높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응모 기간이 12일까지로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은 빠르게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