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mera

특허 받은 여행용 삼각대! 뱅가드 VEO 204AB 사용기!

반응형


최근 우리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사진을 촬영하거나 야경 등 조금은 특수한 상황을 담고 싶을 때에는 미러리스 카메라나 DSLR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카메라들은 다양한 액세서리를 필요로 하는데 특히 삼각대의 경우는 셔터 스피드의 제약을 없애주기 때문에 독특한 사진들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가볍게 휴대할 수 있는 여행용 삼각대 뱅가드 VEO 204AB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박스는 심플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고 전면에는 본체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크기는 410 x 120mm 정도였는데 택배로 배송 받아도 크게 부담스럽지 않았습니다.



전면의 하단을 살펴보면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는 중소형 미러리스 카메라나 DSLR 등에서 사용하면 적당하다는 내용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최대 적재 용량은 4kg입니다.



뱅가드 삼각대는 다양한 시리즈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VEO 204AB가 가장 저렴한 제품이고 등급이 올라갈수록 최대 적재 용량과 크기가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VEO 265CB는 카본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삼각대를 이용하면 셔터 스피드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낮은 ISO에서 야경을 찍거나 흔들림 없이 정밀하게 정물을 촬영하는 용도로 적합합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빠른 설치가 가능한 래피드 컬럼 로테이션을 채택했는데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 그 외에도 요즘과 같은 겨울에 유용한 소프트 고무 핸들이 채택되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스펙을 살펴보면 접었을 때의 크기는 395mm이고 최대로 펼쳤을 때의 길이는 1,350mm입니다. 그리고 무게는 1.27kg으로 휴대하는데 크게 부담되지는 않았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에는 전용 가방과 로우 앵글 어댑터가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TBH-45볼 헤드는 알카스위스 스타일과 호환 가능합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는 전용 가방에 수납되어 있었는데 장거리 여행을 갈 때에는 전용 가방에 넣어서 이동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 전용 가방에는 어깨끈이 별도로 부착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휴대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육각렌치와 같은 작은 액세서리를 수납할 수 있는 별도의 주머니가 배치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조금 아쉽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액세서리에는 유저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었는데 그림으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보다 낮은 각도에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로우 앵글 어댑터와 육각렌치도 각 각 하나씩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육각렌치는 레그 락의 텐션을 조정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에는 QS-60S라는 퀵 릴리즈 플레이트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크기는 작은 편이었고 표면에는 고무가 배치되어 있어서 카메라에 플레이를 밀착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QS-60S 퀵 릴리즈 플레이트는 도브테일 방식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비슷한 규격의 제품들에서는 대부분 호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나사는 동전으로 조여주어야 합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는 여행용으로 제작이 되었기 때문에 센터 컬럼을 완전히 접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삼각대에 비해서 휴대성이 좋은 편입니다.



일반적인 여행용 삼각대들은 보통 3개의 다리를 180도로 접어서 부피를 줄이는데 비해서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경우에는 센터 컬럼을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보다 빠르게 삼각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에는 독특한 형태의 래피드 컬럼 로테이션 시스템을 탑재했기 때문에 특정 부품의 디자인은 일반적인 여행용 삼각대들과는 상당히 다른 편입니다.



센터 컬럼을 돌리면 일반적인 삼각대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전체적으로 콤팩트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세웠을 때의 높이는 약 470mm입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에는 TBH-45 볼 헤드가 기본으로 부착되어 있는데 최대 약 4kg의 카메라를 적재할 수 있습니다. 중소형 미러리스 카메라나 DSLR을 장착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TBH-45 볼 헤드에는 수평계가 장착되어 있었는데 최근에는 디지털 카메라 자체적으로도 지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다리와 겹쳐지도록 조금은 독특한 모양으로 디자인된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에 기본적으로 동봉되어 있는 육각렌치를 이용하면 볼 헤드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볼 헤드의 아래쪽에는 손상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고무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 센터 컬럼의 아래쪽에는 정지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는데 회전 시키려면 정지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위로 밀어 올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삼각대처럼 센터 컬럼에 가방을 걸 수 있는 고리가 탑재되지 않았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위쪽을 살펴보면 센터 커럼을 고정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나사와 고리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리를 이용하면 가방 등을 걸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카라비너와 같은 별도의 도구가 필요합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다리는 25, 50, 80도로 조절해 줄 수 있는데 특이하게도 버튼을 이용해서 고정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었습니다. 상당히 편리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다리 중에 하나에는 소프트 고무 핸들이 부착되어 있었는데 그립감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겨울에 손이 시리지 않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는 4단으로 구성이 되어 있었고 원터치 레그 락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다리를 펴고 접을 수 있습니다. 제법 단단하게 잡기는 편이었습니다.



레그 락의 텐션은 동봉되어 있는 육각렌치를 이용해서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 자체의 텐션은 다른 육각렌치가 필요했는데 아쉽게도 동봉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끝에는 고무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었는데 바닥에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만약 스파이크가 필요한 분들은 다른 등급의 뱅가드 삼각대를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에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플레이트를 연결해 보았는데 약간 작다는 느낌이 있었지만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에는 로우 앵글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는데 센터 컬럼을 제거하고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사를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는 최대 4kg의 카메라를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제가 사용하는 카메라도 안정적으로 지탱이 가능했습니다. 그렇지만 야외에서 사용할 때에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가방 등으로 무게를 보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다리는 3단계로 조절이 가능한데 낮은 앵글의 사진을 촬영하려면 로우 앵글 어댑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의 최대 높이는 1,350mm 이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높이를 조절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높이가 높아질수록 안정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가방 등을 이용해서 무게를 추가해주면 보다 안정적인 촬영이 가능합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를 이용해서 타임랩스를 촬영해 보았는데 장시간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렇지만 삼각대 무게와 안정성은 비례관계에 있기 때문에 가방 등을 추가해주면 보다 안정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KTX 광명역을 타임랩스로 촬영해 보았는데 최근에 출시되는 카메라들은 보통 2,000만 화소 이상의 제품이 많기 때문에 4K 비디오 촬영도 가능하고 사진의 일부를 크롭해서 카메라가 움직이는 것처럼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는 여행용으로 제작이 되어서 휴대성이 좋은 것은 물론이고 특허 받은 래피드 컬럼 로테이션 시스템을 채택해서 삼각대를 빠르게 설치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국내외 여행을 다닐 때 같이 가지고 가면 유용한 삼각대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모든 삼각대는 무게와 안정성이 비례 관계에 있는데 무게를 조금 더 보탤 수 있는 가방 걸이가 탑재되어 있지 않다는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이 후에는 뱅가드 VEO 204AB 삼각대를 이용해서 촬영된 사진들이 이어집니다.









에누리 앱으로 최저가 확인하기

▼▼▼▼▼▼▼▼▼▼▼▼

Google play http://goo.gl/MHt7au


에누리 앱으로 최저가 확인하기

▼▼▼▼▼▼▼▼▼▼▼▼

App store https://goo.gl/fioe6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