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PC게임들은 부분 유료화라는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 철학에 따라서 게임을 정상적으로 플레이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SuperData Research에서 2016년 가장 성공적인 부분 유료화 게임들을 발표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uperData Research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부분 유료화 모델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아시아에서 주로 큰 수입이 방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높은 수익을 거둔 게임은 리그 오브 레전드(롤)로 약 2조 452억을 벌었습니다.
두 번째로 많은 수입은 국내에서 개발한 던전앤파이터가 자치했는데 약 1조 3,234억을 벌었습니다. 현재 넥슨의 가장 큰 수익원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3위는 크로스파이어라는 게임이 차지했습니다. 역시 국내에서 개발된 게임으로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낮은 편이지만 중국 시장 등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고 약 1조 3,234억의 수입을 거두었습니다.
SuperData Research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부분 유료화 모델은 주로 중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PC게임들에서 크게 발생하고 있는데 역시 압도적인 인구를 바탕으로 무시할 수 없는 게임 시장으로 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