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스피커는 음성으로 다양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제품을 의미합니다. 알람을 설정하거나 뉴스를 확인하고 일부 라디오까지 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유용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제품들은 Wi-Fi 환경에서만 동작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KT에서 LTE를 이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는 AI 스피커 KT 기가지니 LTE를 공개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T 기가지니 LTE 박스의 전면에는 본체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었는데 전체적으로 상당히 심플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크기도 작아서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KT 기가지니 LTE의 기능들이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LTE를 이용해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는입니다. 그리고 LTE 라우터 기능도 제공하기 때문에 KT 에그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는 하만카돈에서 사운드를 튜닝했는데 음질은 훌륭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하만카돈은 2016년 삼성전자에 인수되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음성명령 가이드가 한 장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음성으로 음악을 듣거나 알람을 설정하고 LTE 라우터 기능도 활용해 줄 수 있습니다.
간편 사용 설명서에는 설정과 사용 방법들이 자세하게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처음 사용해보는 분들이라면 한 번 정도 자세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KT 기가지니 LTE를 충전시켜주기 위한 마이크로 USB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4,100mAh 용량의 배터리가 내장되었고 약 7시간 정도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는 원통형으로 디자인되었는데 크기는 70 x 70 x 170mm이고 무게는 약 470g입니다. 가볍게 휴대할 수 있는 사이즈라고 판단되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전면을 살펴보면 상단은 플라스틱으로 제작이 되었고 아래쪽은 패브릭 소재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상당히 깔끔한 편입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전면에는 전원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는데 내장된 LED를 통해서 상태를 바로 확인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이 눌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뒷면에는 기가지니 LTE라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KT에서는 인공지능과 TV를 결합한 기가지니라는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뒷면의 아래쪽에는 본체를 충전할 때 사용하는 마이크로 USB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거의 표준 규격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어디서나 충전이 가능합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상단을 살펴보면 중간에 물리적인 음성인식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고 옆쪽에는 터치방식으로 동작은 볼륨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래쪽 LED를 통해서 LTE와 Wi-Fi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을 살펴보면 테두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어서 바닥에 놓았을 때 잘 미끄러지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중간에는 유심 커버가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가장 큰 장점은 LTE를 통해서 언제 어디서나 음성으로 정보를 검색하거나 음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LTE 통신을 위해서 유심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KT 기가지니 LTE는 전용 앱을 통해서 초기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버전 기준으로 살펴보면 앱을 설치하면 KT아이디로 로그인하는 절차가 진행됩니다.
현재 설정할 수 있는 KT 기가지니는 두 종류인데 LTE 버전을 선택한 후에 유심 슬롯의 위쪽에 인쇄되어 있는 KEY의 정보를 입력해주면 초기 연결이 완료됩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인증이 완료되었으면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설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메인 화면에서는 어떤 기능들이 제공되는지 팝업 메뉴 형태로 표시됩니다.
KT 기가지니 앱에서는 지니뮤직을 연결하거나 LTE 라우터 등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뉴에서는 호출어도 변경해 줄 수 있는데 잠시 후 동영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저는 “지니야”로 설정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핵심 기능은 음악듣기라고 할 수 있는데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니뮤직 이용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모든 인공지능 스피커가 동일합니다. 그리고 야외에서 LTE 라우터 기능도 활용해 줄 수 있는데 KT 에그처럼 동작하게 됩니다.
KT 기가지니 LTE와 같은 인공지능 스피커들은 음성으로 간단하게 알람을 설정할 수 있는데 특히 라면을 끌일 때 상당히 유용한 편입니다. 그리고 일정도 관리해 줄 수 있습니다.
집주소와 자주 이용하는 대중교통의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음성으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부분은 카카오T 택시 호출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조선일보나 tbs FM을 이용해서 뉴스도 들을 수 있습니다.
라디오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도 유용한 부분인데 tbs FM과 아리랑 FM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날씨와 시간 그리고 위키피디아와 같은 정보들도 음성으로 물어 볼 수 있습니다.
홈매니저 기능을 이용하면 KT 기가 IoT 기능들을 음성으로 제어해 줄 수 있는데 환경만 제대로 갖춰진다면 상당히 편리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리고 KT의 키프티쇼도 음성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통해서 KT 기가지니 LTE의 기능들을 살펴보면 생가보다 음성인식 수준이 높은 편이었고 다양한 정보들을 음성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요금제는 크게 데이터투게더L과 스마트디바이스로 구성되어 있는데 KT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들은 데이터투게더L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구매 사은품을 살펴보면 지니뮤직 180일 이용권과 Carrying Case가 제공됩니다. 특히 휴대성이 높은 제품의 특성상 케이스는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KT 기가지니 LTE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다른 종류의 인공지능 스피커들과는 다르게 LTE 기능을 내장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실내는 물론이고 야외에서도 음악을 듣거나 각 종 정보들을 음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TE 라우터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다고 판단되었고 하만카돈에서 튜닝한 사운드 품질도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KT 기가지니 LTE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