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의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보급형과 중급형 그리고 플래그십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력이 된다면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것이 좋겠지만 사용 패턴에 따라서 고성능 제품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후기에서는 중저가폰으로 출시되지만, 상당히 높은 스펙과 완성도를 가진 LG Q9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Q9에는 6.1인치 3120x1440 해상도의 IPS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베젤의 크기가 최소화되어 있으므로 화면의 크기에 비해서 스마트폰 전체 크기는 부담스럽지 않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LG Q9에는 뉴세컨트 스크린이라는 노치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유튜브로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게임을 할 때는 검은색으로 가려지기 때문에 거슬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도 탑재되었습니다.
LG Q9의 좌우 베젤은 얇은 편이라고 할 수 있고 아래쪽은 약간 두껍습니다. 그리고 모서리 부분은 부드럽게 라운드 처리되어 있는데 전체적으로 깔끔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LG Q9의 뒷면은 LG V40 씽큐와 유사한 실키 매트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무광으로 처리되었는데 디자인적인 완성도는 높은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LG Q9은 뉴 오로라 블랙과 뉴 모로칸 블루 그리고 카민 레드 세 종류의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제품을 선택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 Q9에는 1,600만 화소의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었고 화각은 76도입니다. G7 씽큐와 센서는 같지만, OIS가 제거되었고 조리개도 F/2.2로 약간 어두워졌습니다. 그리고 아래쪽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배치되었습니다.
LG Q9의 스펙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퀄컴 스냅드래곤 821 프로세서와 4GB 램 그리고 64GB 내장 메모리가 탑재되었고 마이크로SD 카드를 이용해서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LG Q9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USB 타입C 커넥터와 3.5mm 이어폰 단자 그리고 스피커가 탑재되었습니다. 쿼드 DAC를 내장하고 있으므로 음악 감상용으로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LG Q9의 두께는 7.9mm로 슬림한 편이고 옆쪽에는 전원 버튼이 탑재되었습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인공지능 비서를 호출할 수 있는 별도의 버튼이 내장되지는 않았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볼륨 버튼들이 탑재되었는데 마감이 상당히 깔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159g으로 가볍게 휴대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LG Q9의 인터페이스를 살펴보면 우선 LCD를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AOD 기능이 내장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시간이나 알림을 확인할 수 있는데 밝기는 약간 어두운 편입니다.
LG Q9은 기본적으로 앱 서랍이 없는 홈 화면을 제공하는데 필요에 따라서 설정에서 앱 서랍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선택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LG Q9과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멀티태스킹 버튼을 길게 눌러서 화면을 분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동시에 웹서핑할 수 있습니다.
LG Q9에는 쿼드DAC가 탑재되었습니다. 이어폰을 연결했을 때 활성화되는데 음악을 많이 듣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DTS:X 3D 입체 음향이나 좌우 소리의 레벨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엘지전자의 스마트폰들은 음성 녹음 부분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그래서 LG Q9에도 고음질 녹음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별도의 보이스 레코더가 필요 없을 정도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최신 스마트폰에는 재난방송을 청취하기 위한 FM 라디오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하는데 자동 주파수 검색과 프리셋 기능들을 지원합니다.
DMB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에게 유용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이어폰을 안테나로 사용하고 방송의 종류도 많은 편입니다.
LG Q9에는 AI 카메라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현재 상황을 인식해서 최적의 모드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전문가와 음식 사진 모드도 내장되었습니다.
카메라의 설정을 확인해보면 음성 촬영이나 안내선 등의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16MP까지 촬영할 수 있고 동영상은 UHD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LG Q9을 이용해서 유튜브를 시청해보면 뉴세컨드 스크린 부분은 검은색으로 처리되는데 다른 노치 디자인을 채택한 스마트폰과 비교해보면 크게 거슬리지 않은 편입니다.
LG Q9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821 프로세서는 출시된지는 약간 오래되었지만 그래도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목표로 개발된 제품이어서 최신 게임들도 문제없이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최근 커뮤니티 등에서 LG Q9에는 5G 와이파이 기능이 빠져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테스트 결과 5GHz Wi-Fi에도 문제없이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LG Q9에 탑재된 뉴세컨드 스크린은 취향에 따라서 사용자 색상을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저는 앱 기본 색상으로 선택하는 것이 조금 더 자연스럽다고 생각되었습니다.
LG Q9에 탑재된 디스플레이의 해상도는 3120 x 1440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조금 더 쾌적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해상도를 조금 낮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우리는 하루에도 상당 시간 스마트폰을 바라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LG Q9에는 시력 보호를 위한 블루 라이트 필터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노란색으로 변화하는데 눈이 편안해지는 느낌입니다.
KT에서는 LG Q9 가입자들을 위해서 다양한 요금제를 준비해놓고 있는데 저는 데이터ON 프리미엄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프로모션을 통해서 미디어팩TV 쿠폰이나 스마트 기기 1회선 무료 추가와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Y24 ON 요금제 가입 고객에게는 왓챠플레이 3개월 무료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좋은 기회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LG Q9은 깔끔한 디자인과 무난한 성능을 제공하는 중저가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성능이 조금 부족하다는 점이 아쉽기는 했지만 쿼드 DAC를 탑재했고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 그리고 군사 표준 규격의 테스트를 통과할 정도로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점은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성비 좋은 중급형 스마트폰을 찾는 분들에게 LG Q9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