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설치 간단한 가정용CCTV! 토스트캠 V3 Lite 실사용 후기!


최근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많아짐에 따라서 가정용 CCTV를 구매하는 경우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신 제품들은 단순히 가정의 상황을 보여주는 것은 물론이고 동작이나 음성을 감지하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도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후기에서는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가정용 CCTV 토스트캠 V3 Lite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의 박스는 세련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전면에는 본체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는데 잠시 후에 살펴보겠지만 벽에 부착하거나 스탠드를 이용해서 책상 위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기능을 살펴보면 방수방진 기능을 지원해서 야외에서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R LED를 탑재하고 있어서 빛이 적은 공간에서도 사물을 분간할 수 있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의 스펙을 확인해보면 200만 화소의 소니 IMX291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화각은 130도이고 FULL HD 해상도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상당히 세련된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정의 실내장식과 잘 매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면을 살펴보면 상단에는 상태를 표시해주는 LED가 탑재되었는데 필요에 따라서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양옆에는 IR LED가 내장되어서 야간에도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에는 양방향 오디오 채팅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가정에 있는 사람들과 간단한 내용을 음성으로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의 케이블 길이는 상당히 긴 편입니다. 그래서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와이파이를 이용한 무선 연결 기능도 지원합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간편매뉴얼이 한 장 포함되어 있는데 토스트캠 V3 Lite와 같은 가정용 CCTV를 처음 사용해보는 분들이라면 한 번 정도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어댑터와 유사한 형태의 5V/2A 출력의 제품이 하나 제공됩니다. 크기도 부담스럽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를 벽에 고정하기 위한 마운트와 나사 들이 제공됩니다. 특히 마운트의 경우에는 강한 자석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벽에 부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박스를 이용하면 토스트캠 V3 Lite를 유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설치가 간편한 편이고 더욱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박스에도 간편매뉴얼이 한 장 포함되어 있는데 직관적으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경험이 없는 사용자들도 어렵지 않게 설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네트워크 박스의 크기는 작은 편입니다. 그래서 서랍장 등의 모서리에 숨겨 놓거나 벽에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게 거슬리지 않는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바닥을 살펴보면 모서리 부분에 고무 지지대가 배치되어 있고 중앙에는 벽에 고정할 때 사용하는 소켓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무게가 가벼우므로 벽에 고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옆쪽을 살펴보면 유선 연결을 위한 랜 포트와 전원 공급을 위한 USB 타입C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USB 타입C 커넥터는 방향에 상관없이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토스트캠 V3 Lite를 연결하는 커넥터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의 길이가 상당히 긴 편이서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박스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USB 타입C 케이블이 하나 제공됩니다. 케이블이 길이가 상당히 길어서 설치 장소의 제약이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박스를 벽에 고정하기 위한 브라켓과 나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벼운 편이어서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이 불편한 분들은 벽에 고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의 전용 스탠드는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서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용 스탠드의 바닥을 살펴보면 토스트캠 V3 Lite의 케이블을 깔끔하게 빼낼 수 있는 공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고무 지지대가 장착되어 있어서 바닥에서 잘 밀리지 않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는 두 가지 방식으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용 스탠드를 이용해서 테이블이나 책상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석이 강력해서 단단하게 고정됩니다.



벽에 장착하고 싶으신 분들은 기본으로 제공되는 브라켓을 이용해서 고정할 수 있습니다. 역시 자석이 내장되어 있어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IP66 등급의 방수방진 기능을 지원해서 야외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후기에서는 토스트캠 V3 Lite를 유선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확인해 볼 예정인데 네트워크 박스에 케이블을 연결해주면 기본적인 설정은 완료됩니다. 커넥터가 서로 다른 규격이라서 혼동될 여지가 없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는 전용 앱을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 편이어서 이번 후기를 참조하거나 앱의 설명을 확인해서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용 앱을 설치하면 간단하게 기능들이 설명되는데 타임라인을 이용해서 녹화된 동영상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동영상 중의 일부분은 클립으로 만들어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클라우드 저장을 원하는 분들은 상품권을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가족 출입 알림이나 경비 알림과 같은 기능도 제공합니다. 가족 출입 알람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서 동작한다고 합니다.



토스트캠 V3 Lite는 NHN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제품입니다. 그래서 앱에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코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로그인이 완료된 후에는 카메라 추가 메뉴를 이용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를 앱에 등록하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블루투스나 QR코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블루투스 연결 방식을 선택했는데 자동으로 검색되고 사운드 재생을 통해서 제품을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등록하면 현재 상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타임라인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클라우드에는 7일간(30일간)의 데이터가 저장됩니다. (클라우드 30일 저장 상품권은 7일보다 가격이 조금 더 비쌉니다.)



가로 모드를 이용하면 더욱 넓게 현재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대별로 자신이 원하는 부분의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벤트가 발생하면 별도로 표시됩니다.



토스트캠 V3 Lite에는 움직임 감지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설정하고 동작이 감지되면 스마트폰에 실시간으로 알림이 울리게 됩니다.



토스트캠 V3 Lite의 움직임 감지 기능이 동작하면 이벤트 리스트에 해당 목록이 표시되고 동영상을 내려받을 수 있는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보안 용도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에는 양방향 음성 통화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간편하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임라인에서 자신이 원하는 클립이나 타임랩스를 만들어서 내려받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토스트캠 V3 Lite의 설정을 확인해보면 클라우드에 7일 동안 데이터가 저장된다는 내용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후에는 데이터가 삭제되니 미리미리 내려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클라우드는 별도의 이용권을 구매해야 하고 클라우드를 이용하지 않는 분들은 라이브 화면만 볼 수 있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는 FULL HD 해상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고 IR LED를 이용한 야간 촬영 모드는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무난한 기능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작 설정을 확인해보면 푸시 알림과 경비 알림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설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움직임이 감지되면 스마트폰으로 알림이 전송됩니다.



실제로 토스트캠 V3 Lite를 이용해서 촬영된 동영상을 캡처해보았는데 상당히 깔끔한 품질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0% 확대하면 글자도 어느 정도 식별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는 전용 앱에서는 물론이고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토스트캠 V3 Lite의 장점은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우선 IP66 등급의 방수방진 기능을 지원해서 실내는 물론이고 야외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움직임 감지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보안 용도로 활용할 수 있고 앱의 사용 방법도 간편한 편입니다. 마지막 클라우드 저장(별매) 기능을 제공하는데, 타임라인을 이용해서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순간의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한 부분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정용 CCTV를 찾는 분들에게 토스트캠 V3 Lite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