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RTX 2080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리뷰!


최근 게이밍 노트북에 대한 게이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부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들은 데스크톱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8세대 인텔 i9-8950HK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맥스큐 그래픽카드를 탑재한 최고 수준의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의 박스는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크기도 상대적으로 작은 편이어서 부담 없이 배송받거나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을 살펴보면 스펙이 설명되어 있는데 인텔 i9-8950HK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RTX 2080 맥스큐 그래픽카드 그리고 32GB 램과 2TB NVMe SSD를 탑재했습니다. 최고 수준의 게이밍 노트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성품을 살펴보면 한국어로도 설명된 퀵스타트 가이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을 사용하기 전에 한 번 정도 참고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댑터는 납작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을 동작시켜줘야 하기 크기도 제법 큰 편이고 무게도 실측결과 케이블을 제외하고 약 574g 정도였습니다.



어댑터의 스펙을 자세하게 확인해보면 입력은 프리볼트를 지원하고 출력은 19.5V/11.9A 약 230W입니다. 게이밍 노트북으로 설계되어서 일반적인 노트북에 비해서 출력이 높은 편입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의 디자인은 세련된 형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에 배치된 GIGABYTE 로고 부분에서는 화이트 컬러의 LED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상판 일부는 카본 패턴으로 마무리되었는데 상당히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게이밍 노트북처럼 화려하지는 않기 때문에 고성능 작업용 노트북을 찾는 분들에게도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의 바닥도 깔끔한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위쪽과 아래쪽에는 고무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어서 바닥에서 잘 밀리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에는 듀얼 팬과 구리 히트파이프로 구성된 SUPRA CoolFit이 탑재되었습니다. 배틀필드5를 플레이할 때 온도가 얼마나 올라가는지는 잠시 후에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의 두께는 18.9mm인데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치고는 슬림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로로 홈이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서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커넥터들을 확인해보면 랜포트와 USB 3.1(gen.2) 그리고 HDMI 2.0 단자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 USB 타입C(With DP 1.4)포트와 콤보 오디오 잭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UHS-II 카드 리더기와 썬더볼트3 단자 그리고 2개의 USB 3.1(gen.1)포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확장성은 부족하지 않은 구성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에는 15.6인치 4K UHD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Adobe RGB 100% 색상 범위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영상을 주로 편집하는 분들에게도 적합할 것 같습니다.



테두리 부분을 살펴보면 베젤이 상당히 슬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 크기가 다른 15.6인치 게이밍 노트북과 비교해서 콤팩트한 편입니다.



슬림한 베젤을 탑재한 노트북들은 화상 채팅을 위한 카메라를 독특한 위치에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은 디스플레이의 아래쪽에 탑재했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의 키보드를 살펴보면 숫자키를 포함한 풀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게임은 물론이고 작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는 RGB 컬러의 LED가 탑재되었습니다. GIGABYTE Control Center의 Fusion 메뉴에서 색상이나 발광 패턴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은 키보드와 분리되어 있어서 실수로 누를 확률은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키캡은 네모난 형태로 제작되었고 키감은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트랙패드는 약간 왼쪽으로 치우치도록 제작되었고 반응 속도는 무난한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왼쪽에는 8세대 인텔 i9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다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의 특징을 설명해주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 주목할 만한 부분은 인텔의 부품이 다량으로 사용되었고 삼성 메모리가 채택되었다는 점입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 노트북는 GIGABYTE Control Center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들이 통합되어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nager 메뉴를 확인해보면 OSD나 화면 밝기, 와이파이나 블루투스와 같은 기능들을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이밍 노트북을 설계되어서 윈도우 키를 잠글 수 있다는 점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fusion 기능을 이용하면 키보드에 탑재된 RGB LED의 색상이나 패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밝기는 FN + 스페이스 바를 이용해서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Device Setting에서는 팬을 컨트롤할 수 있는데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Gaming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소음은 상당히 발생하는 편입니다.



Smart Utilities 메뉴에서는 각종 드라이버나 펌웨어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게이머가 일일이 홈페이지를 찾아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에는 8세대 인텔 i9-8950HK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는데 6코어 12스레드를 지원합니다. 최고 수준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램은 삼성전자의 DDR4 32GB가 내장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게이밍 노트북들은 주로 16GB가 탑재되는 경우가 많은데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은 충분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PU-Z의 벤치마크 기능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성능을 확인해보면 인텔 i9-9900K와 비교해서 싱글 코어는 약 82%정도 멀티코어는 54% 정도였습니다.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시네벤치 R20을 통해서 CPU의 성능을 확인해보면 2377점이 측정되었는데 수치상으로는 i7-7700K와 유사한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에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맥스큐 8GB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맥스큐 디자인은 저전력으로 설계되기 때문에 데스크톱용 RTX 2080과 비교하면 성능이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3MARK Fire Strike를 이용해서 성능을 살펴보면 약 16,414점이 측정되었습니다. 무난한 성능을 제공하는 편이라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Time Spy 점수는 6,985점이었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에는 인텔 760P 2TB NVMe SSD가 탑재되었습니다. 속도를 확인해보면 읽기는 2,905MB/s이고 쓰기는 1,543MB/s가 측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여분의 M.2 슬롯을 가지고 있어서 용량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에는 엔비디아의 RTX 2080 맥스큐 그래픽카드가 탑재되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한다는 점인데 배틀필드 5와 같은 게임에서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윈도우10과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우선 오버워치의 경우에는 FULL HD 해상도에서 그래픽 품질은 높음으로 설정한 상태에서 플레이했는데 평균 138 프레임이 측정되었습니다. 쾌적한 편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역시 FULL HD 해상도에서 전반적인 그래픽 품질을 중간으로 설정했습니다. 평균 121프레임이 측정되었는데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배틀필드5는 DX12와 DXR(레이 트레이싱)을 활성화했을 때에는 약 70~80프레임 DXR을 껐을 때는 100~120프레임을 유지했습니다. 참고로 그래픽 품질은 중간으로 설정했습니다.



배틀필드5를 플레이하면서 온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CPU는 최대 95도 정도 올라갔고 그래픽카드는 최대 84도이었습니다. 최고 수준의 게임을 플레이했기 때문에 온도는 높은 편입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은 최고 수준의 스펙을 갖춘 게이밍 노트북입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엔비디아의 새로운 기술인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RTX 2080 맥스큐 그래픽카드를 탑재했다는 점인데 배틀필드5와 같은 게임을 더욱 현실감 넘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양이 높은 편이므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편집하거나 각종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리는 용도로도 부족하지 않으리라고 예상됩니다. 그래서 저는 끝판왕 수준의 노트북을 찾는 분들에게 기가바이트 에어로 15Y V9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