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롭게 출시된 AMD의 라이젠 프로세서가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라이젠 9 3900X 같은 제품은 물량 부족으로 가격이 오를 정도입니다. 그리고 X570 메인보드의 경우에는 최신 규격인 PCIe 4.0을 지원하기 때문에 관련 규격을 탑재한 SSD가 시장에 먼저 출시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기가바이트 어로스 PCIe 4.0 SSD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PCIe 4.0 SSD의 디자인은 상당히 세련된 편입니다. 그리고 풀 바디 구리 방열판을 탑재했는데 열기를 배출하는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구리 방열판의 두께는 상당히 두꺼운 편입니다. 실제로 초기의 NVMe SSD의 경우에는 발열 때문에 성능 제한이 걸리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러한 현상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PCIe 4.0 SSD는 도시바의 3D TLC 낸드가 사용되었고 용량은 1, 2TB 두 가지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읽기 속도는 5000MB/s, 쓰기 속도는 4400MB/s로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기가바이트 어로스 PCIe 4.0 SSD의 가격은 1TB 제품이 약 38만원, 2TV 모델이 70만원 정도인데 출시 초기라서 약간 비싼 편입니다. 그렇지만 메모리 가격을 하락은 상당히 빠른 편이므로 경쟁 제품들이 출시되기 시작하면 가격은 안정화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신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새롭게 AMD 라이젠 시스템을 꾸미고 싶어하는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 메리트가 있는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