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

레이저 PBT 키캡 후기! ABS와 차이점은?

반응형


최근에 인기 있는 대부분의 게이밍 키보드는 ABS 키캡이 채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볍고 RGB LED 투과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번들거린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가능하면 번들거림이 적은 PBT 키캡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레이저 PBT 키캡의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저 PBT 키캡의 박스는 깔끔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주요 특징이 설명되어 있는데 우수한 PBT 소재가 사용되었고 이중 사출 몰딩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레이저 기계식이나 옵티컬 키보드에 장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PBT 키캡을 사용하는 이유는 표면이 약간 우둘투둘하게 마무리되어 있어서 번들거림이 적은 것은 물론이고 손으로 만졌을 때 느낌이 좋은 편입니다. 실제로 손기름 때문에 미끄러워진 키캡으로 타이핑할 때 약간의 불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박스의 옆쪽을 살펴보면 레이저 PBT 키캡의 구성품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총 120개의 키캡이 제공되기 때문에 부족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레이저의 키보드를 위해서 설계된 제품이지만 십자형 축 스위치를 사용하는 키보드들은 대부분 호환된다고 합니다.



구성품에는 사용자 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이저 PBT 키캡를 장착하기 전에 한 번 정도 가볍게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저 PBT 키캡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기계식이나 옵티컬 스위치를 탑재한 키보드에 장착할 때 사용하는 두 종류의 스태빌라이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활용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저 PBT 키캡은 총 4개의 박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언뜻 보면 질서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ESC 키부터 순서대로 수납되어 있으니 어려지지 않게 키캡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상은 블랙, 화이트, 그린, 핑크로 출시되었는데 독특한 제품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그린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키캡 리무버도 하나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형태의 제품은 키캡을 물리적으로 손상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와이어 형태로 제작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레이저 PBT 키캡을 자세하게 살펴보면 이중 사출로 제작되었고 특히 표면이 약간 거칠어서 번들거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손에 유분이 많은 사람은 ABS 키캡이 약간 불쾌할 수 있습니다.



ABS와 PBT 키캡을 비교해 보면 PBT가 조금 더 두꺼운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표면 처리가 약간 다릅니다. 그래서 ABS 키캡은 조금 더 경쾌하고 RGB LED의 불빛이 조금 더 밝은 편이지만 PBT는 반대로 묵직하고 LED의 밝기가 줄어듭니다. 이러한 부분은 사용자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레이저 PBT 키캡의 장단점은 분명합니다. 우선 단점부터 살펴보면 가격이 4만 2천으로 비싼 편입니다. 저는 레이저 키보드와의 맞춤을 위해서 구매했지만 다른 키보드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저렴한 PBT 키캡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장점은 만듦새가 나쁘지 않은 편이고 특히 손에 기름이 많이 발생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표면이 거친 편입니다. 그래서 장시간 타이핑을 해도 불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레이저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ABS 키캡이 거슬리신다면 PBT 키캡을 한 번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