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에서는 얼마 전에 M1 프로세서를 탑재한 맥북 프로 시리즈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M1 칩을 탑재한 데스크톱 형태의 제품이 출시될 것이라는 루머가 꾸준히 돌았고 이번에 맥 미니의 크기를 키운 듯한 디자인의 애플 맥 스튜디오가 공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과 성능 그리고 가격을 자세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맥 미니를 2개 쌓아 올린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전면에는 2개의 USB-C(썬더볼트4)와 SDXC 카드 슬롯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의 뒷면에는 4개의 썬더볼트4, 10Gb 이더넷, 2개의 USB-A, HDMI, 3.5mm 헤드폰 잭, 전원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확장성은 부족하지 않은 편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는 M1 MAX와 ULTRA 두 가지 프로세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울트라는 맥스를 2개 합쳐놓은 구조로 제작되어서 CPU는 10코어에서 20코어로 GPU는 32코어에서 64코어로 증가했습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의 성능을 살펴보면 16코어 인텔 제논 프로세서를 탑재한 맥븍 프로나 10코어 인텔 i9을 내장한 아이맥 27과 비교해서 상당히 빠른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제 인텔 프로세서를 탑재한 애플의 지원은 오랫동안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의 가격을 살펴보면 M1 MAX 프로세서와 32GB 통합 메모리 그리고 512GB SSD 저장 장치 탑재 모델은 2.690.000원이고 M1 ULTRA 칩과 64GB 통합 메모리 그리고 1TB 저장 장치 모델은 5,390,000원입니다.
애플 맥 스튜디오는 사진이나 영상 편집을 데스크톱 형태의 제품에서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M1 ULTRA 프로세서같은 경우에는 최고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조금 더 쾌적하게 다양한 콘텐츠들을 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키보드와 마우스와 같은 액세서리들은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