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는 OTT 전성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그리고 왓챠 등 다양한 회사들에서 엄청난 양의 콘텐츠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이제 확장의 시대가 저물어가고 이제는 시장 자체가 굳어지어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넷플릭스에서 가장 먼저 광고를 포함한 저렴한 요금제를 공개했습니다.
1. 월 5,500원
2. 최대 HD 화질(720P)
3.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에서 1명
4. 1시간에 4분 정도의 광고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2022년 11월 3일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과 호주, 브라질,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영국, 미국과 함께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6.99의 요금이 책정되었고 한국은 한 달에 5천 500원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환율을 생각하면 저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혹은 TV에서 1명이 최대 HD(720P) 화질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고 일부 영화나 시리즈는 제한이 된다고 합니다.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일반 요금제와 같은 방식으로 가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광고 시간 같은 경우에는 시간당 평균 4분 정도가 표시되고 광고의 길이는 최대 30초입니다.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키즈 프로필에는 표시되지 않고 넷플릭스 게임에서는 표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광고 건너뛰기/빨리감기는 할 수 없습니다. 전형적인 광고 요금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광고형 베이식 요금제는 OTT 시장도 이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질이 720P로 아쉽기는 하지만 월 5천 500원이라는 가격은 합리적인 수준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서 TV보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콤팩트한 기기에서 넷플릭스를 많이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메리트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