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키 혹은 토끼라고 불리는 Toocki는 중국의 전자기기 제조회사입니다. 국내에서는 USB-C 케이블이나 충전기 등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가성비가 괜찮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쿠팡에서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이 14,900원에 판매하고 있어서 과연 어떤 성능을 제공할지 궁금해서 구매해 보았는데요. 결론은 실망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특징을 자게하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내돈내산 사용기입니다.)
심플한 스타일의 패키지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의 패키지를 살펴보면 한국에 정식으로 발매된 제품인지 완전히 한글화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목해 보아야 할 부분은 IPX5 등급의 방수를 지원하고 한 번 충전으로 80시간 대기, 6시간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 스펙
브랜드 : Toocki
모델 번호 : TQ-EJ09
이름 : 골전도 무선 이어폰
재질 : 오일 스프레이 + ABS
배터리 : 145mAh
BT 버전 : V5.3
사운드 유닛 : 16mm 무빙 코일 스피커
무게 : 26.2g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의 스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른 종류의 무선 이어폰과 크게 다르지 않은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패키지를 개봉해서 내부를 확인해 보면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완충제에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이 수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택배로 배송받아도 크게 문제는 없었습니다.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사용자 설명서가 한 장 포함되어 있는데요. 사용 방법이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한 번 정도는 자세하게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충전을 위한 짧은 길이의 USB-C 케이블이 하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많이 사용되는 표준 규격이라서 호환성이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와 같이 저용량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분들은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가능하면 저속 충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 컴퓨터나 5V/1A 정도의 어댑터의 사용을 추천합니다.
편안한 착용감의 무선 이어폰!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TWS와는 다르게 목에 걸어서 사용하는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무게도 약 26g으로 가벼운 편이어서 착용감이 상당히 좋은 편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의 색상은 블랙인데요. 일상적으로 사용하는데 크게 부담이 되는 편은 아니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도 최근에 많이 유행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의 오른쪽 유닛을 살펴보면 스위치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요. 전원을 켜고 끄거나 재생/정지, 통화/보이스 어시스턴트와 같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오른쪽에 볼륨 버튼과 USB-C 포트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음량을 조절하거나 다음 곡/이전 곡 전환과 같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C 포트에는 고무로 제작된 커버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방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땀이나 물기가 내부로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어야 합니다.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에는 16mm 무빙 코일 스피커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런데 샥즈와 같은 제품의 골전도 진동자와는 다르고 아마도 일반 이어폰 유닛이 사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진정한 골전도 헤드폰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어렵지 않은 사용법!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에는 145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되었고 완전히 충전되면 약 6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80시간 정도 대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그렇게까지 길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내부에 충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이어폰 표시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의 착용감은 상당히 우수한 편이고 일반적인 이어폰과는 다르게 유닛 부분이 귀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귀의 옆쪽에서 소리를 들려주는 구조입니다. 전체적인 착용감은 상당히 뛰어난 편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리고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을 스마트폰과 페어링하는 방법은 간단한 편인데요. 스위치 버튼을 눌러서 페어링 모드로 들어가고 TQ-EJ09라는 이름을 검색해서 등록해주면 됩니다.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의 음질은 별도로 이야기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좋지 않은 편입니다. 그리고 통화 품질도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스피커 유닛을 막은 형태로 제작되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장단점이 분명한 무선 이어폰!
Toocki 골전도 오픈형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은 골전도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실제로 고가의 제품들처럼 동작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음량을 상당히 키워야만 하고 음질도 기대 이하입니다. 그렇지만 착용감이 상당히 우수하고 오픈형이어서 외부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야외에서 러닝 등의 운동을 하는 분들에는 어느 정도 메리트가 있겠지만 저는 비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