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최근 워너크라이 (WannaCry)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랜섬웨어가 전 세계의 PC들은 공격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받았던 운영체제는 바로 윈도우XP인데 그 이유는 2014년 4월을 기준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원이 종료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윈도우10과 같은 최신 운영체제를 사용해야 하지만 아직까지 XP, 95, 98 등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는 몸값을 의미하는 랜섬과 제품을 의미하는 웨어의 합성어입니다. 비트코인과 같은 익명성을 중시하는 화폐수단이 발전하면서 같이 개발되기 시작한 악성코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문제가 된 워너크라이 (Wanna Cry)의 경우에는 Shadow Brokers 라는 해커집단이 NAS에서 빼낸 SMB 취약점을 이용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윈도우 탑재 컴퓨터는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워너크라이 (WannaCry)에서 사용된 윈도우 취약점의 경우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이미 3월 중순부터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XP와 같은 지원이 끊어진 운영체제에서는 제대로 대응할 수 없었습니다.



최근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한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 XP, 비스타, 8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업데이트를 공개했습니다. 그래서 낮은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하는 분들은 반드시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윈도우10과 같은 최신 버전은 자동 업데이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다운받기 : http://www.catalog.update.microsoft.com/Search.aspx?q=KB4012598



사실 워너크라이 (WannaCry)와 같은 랜섬웨어를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항상 윈도우 버전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초기 상탤 그래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XP나 95, 98과 같은 예전 버전의 운영체제들도 가능하면 윈도우10과 같은 최신 버전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Favicon of http://mangorange.tistory.com BlogIcon Clean_user at 2017.05.17 16:58 신고 [edit/del]

    구형 운영체제 중에 아직도 쓰이고있으니 가장 노릴만하네요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