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HD방송의 시작으로 인해서 FULL 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니터들이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렇게 FULL HD(1920x1080)해상도를 지원하는 다양한 크기의 모니터 중에서 보통 23~24인치 대의 모니터를 많이 선택하는 편이고 보다 큰 모니터를 원하시는 분들은 26~27인치 제품들을 많이 선택하는 편입니다.
모니터를 구입할 때면 패널의 종류, 모니터의 크기, 디자인, 가격 등을 고려하게 되는데 사용자에 따라서 중점을 두는 요소가 조금씩 다른 편입니다. 그러나 공통되게 신경을 쓰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가격적인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가격대비 성능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을 위한 24인치 LED 백라이트 모니터 벤큐 GL2430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L2430은 벤큐라는 대만회사에서 제작이 되었는데 LCD모니터뿐만 아니라 프로젝터,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등 다양한 전자제품들을 생산하고 있고 국내 시장에서는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벤큐 GL2430의 스펙을 살펴보면 우선 24인치 16:9 와이드 제품이고 밝기는 250cd, 명암비는 1,000:1, 동적명암비는 12M:1 입니다. 패널은 TN패널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력은 평시에 33W 정도를 소비합니다. 전체적으로 무난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벤큐 GL2430의 패키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벤큐 GL2430 박스의 전면부에는 벤큐 GL2430이라는 모델명이 인쇄가 되어 있고 24(61cm)인치 제품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는 윈도우7에 호환이 된다는 표시와 LED 백라이트를 채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벤큐 GL2430 박스 무게는 약 5.2Kg으로 상단에 있는 손잡이를 이용하면 구입처에서 집까지 들고 가는데 크게 부담이 되는 무게는 아닙니다. 그리고 박스의 위쪽에는 벤큐 GL2430에 탑재되어 있는 화질개선 기술인 센스아이 3에 대한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박스의 옆면에는 벤큐 모니터의 해외에서 판매순위가 스티커로 부착이 되어 있는데 2009 Q4~2010 Q1기간 동안 전세계 판매량 2위이고 2010 Q1에는 일본 판매량 1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조금 약하지만 세계시장에서는 선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티커의 옆면에는 벤큐 GL2430의 시리얼넘버와 생산 년도, 크기, 무게, 입력전압과 주파수, 해상도 등 다양한 정보들이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벤큐코리아의 홈페이지 주소는 http://benq.co.kr 인데 벤큐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벤큐 GL2430를 개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봉을 하기 위해서는 상단에 위치한 두 개의 봉인 스티커를 제거하면 개봉을 할 수 있습니다. 박스는 이 중으로 맞물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봉인 스티커를 제거하고 개봉을 하면 하단 받침대나 케이블들이 수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 액세서리들을 모두 꺼낸 후에 스티로폼으로 보호가 되어 있는 벤큐 GL2430 본체를 꺼내시면 됩니다. 거꾸로 뒤집어서 꺼내면 편리하게 꺼낼 수 있습니다.
박스에서 벤큐 GL2430 본체를 꺼내면 위와 같이 얇은 스티로폼 재질로 벤큐 GL2430 본체가 보호되고 있고 다시 두꺼운 스티로폼으로 덮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받은 제품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D-SUB 단자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스티로폼을 제거하고 전면을 살펴보면 벤큐 GL2430의 특징들이 아이콘 형태로 인쇄가 되어 있는 판넬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특징들을 살펴보면 슬림한 두께, 12M:1 동적명암비, 16:9 와이드, 파워 세이빙, 윈도우7에 호환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벤큐 GL2430는 하이그로시 외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보호비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배송 때에는 하단 스탠드 분리된 채로 배송이 되기 때문에 제품을 개봉하신 후에 조립을 해 주시면 됩니다.
하단 스탠드도 역시 하이그로시 외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호 비닐이 전체적으로 덮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조금 특색 있게 디자인 되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벤큐 GL2430 본체와 하단 스탠드를 결합하는 방법은 매우 간편한 편입니다. 그냥 방향에 맞춰서 연결을 해 주시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단단하게 고정이 됩니다.
한 번 결합된 스탠드를 분해하는 방법은 화살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을 뒤쪽으로 젖혀 주신 후에 결합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하단 스탠드의 네 방향에는 고무로 되어 있는 지지대가 부착되어 있어서 벤큐 GL2430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탠드의 연결이 완료되었으면 벤큐 GL2430 본체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는 보호 비닐을 제거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벤큐 GL2430가 오염되거나 흠집이 생기는 것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일부분 남겨 놓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벤큐 GL2430의 본체를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벤큐 GL2430은 24(61cm)인치 FULL HD(1920 x 1080)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패널은 TN패널인데 대만 AUO의 제품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는 GL2430이라는 제품명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벤큐 GL2430의 테두리는 하이그로시한 유광으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패널은 논글레어라서 반사가 잘 되지 않는 편입니다.
왼쪽 아래에는 벤큐 GL2430에 탑재되어 있는 화질개선 기술인 센스아이3가 표시되어 있는데 센스아이는 색상관리 / 선명도 강화 / 명암비 강화 3가지 엔진을 사용해서 화질을 개선합니다. 그리고 LED 백라이트를 탑재했다는 표시도 되어 있습니다.
중간에는 벤큐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독특한 느낌을 주는 구멍들이 뚫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잠시 후에 살펴볼 뒷면도 비슷한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벤큐 GL2430를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버튼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버튼들의 기능은 앞면에 인쇄가 되어 있고 버튼은 옆면에 부착되어 있는데 버튼의 크기가 큰 편이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옆면에 있는 전원버튼에는 벤큐 GL2430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가 내장되어 있는데 대기 상태에 들어갈 때에는 주황색이 깜빡 깜짝하고 신호가 들어오고 있는 상태에서는 녹색이 점등 됩니다.
벤큐 GL2430의 뒷면도 역시 하이그로시 유광처리가 되어 있고 중간에는 벤큐 로고가 크게 인쇄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로고의 아래쪽에는 각 종 단자들이 아래쪽을 향해서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뒷면을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커다란 벤큐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고 앞면과 비슷한 느낌의 불규칙한 구멍들이 위쪽에 뚫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뒷면의 왼쪽에는 전원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가 아래쪽을 향해서 위치하고 있고 벤큐 GL2430의 모델명과 정격입력, 제조 년월, 시리얼 넘버 등의 정보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중간에는 평소에 커버로 덮여 있는 흰지 부분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흰지는 제법 무게감이 있는 편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각도로 고정을 해 놓으면 움직이지 않습니다.
맨 오른쪽에는 DVI와 D-SUB단자가 위치하고 있고 아래쪽에는 각종 규격들의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입력단자는 HDMI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쉽지만 DVI->HDMI 케이블을 이용하면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맨 오른쪽에는 켄싱턴락을 연결할 수 있는 고리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만약 벤큐 GL2430를 공공장소에서 사용을 하려고 하시는 경우에는 해당 고리를 이용해서 분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벤큐 GL2430의 옆면을 살펴보면 뒤쪽이 불룩하게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벤큐 GL2430 본체에 어댑터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뒤로 튀어나오는 부분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벤큐 GL2430는 틸트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각도로 벤큐 GL2430를 조절할 수 있는데 엘리베이터 기능이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틸트의 각도는 무난한 편이었습니다.
이제 벤큐 GL2430에 포함되어 있는 액세서리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간단한 스타트 가이드와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는 CD 그리고 온라인 보증 카드가 같이 제공이 됩니다.
케이블은 D-SUB, DVI, 전원 케이블이 제공이 되는데 케이블의 커넥터 부분은 덮개를 통해서 보호가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이 되는 케이블들이기 때문에 호환성도 좋은 편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벤큐 GL2430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벤큐 GL2430은 1920x108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작업화면은 위와 같이 구성을 할 수 있는데 와이드 형태이기 때문에 양쪽에 창을 하나씩 띄워서 사용하기 좋은 편입니다.
1920x1080해상의 가장 큰 장점은 HD방송을 원본 그래도 시청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HD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HD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TV수신카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근에 출시가 되고 있는 게임들은 와이드 형태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사양에 따라서 1920x1080까지 지원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화질도 훌륭한 편입니다.
벤큐 GL2430는 1,000:1의 고정명암비를 가지고 있고 동적명암비는 12,000,000:1입니다. 전체적으로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잘 구분이 되는 편이었습니다.
모니터를 카메라로 촬영을 하면서 야간의 색감의 차이와 모아레 현상이 발생했음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벤큐 GL2430의 빛샘 정도를 촬영해 보았는데 사진에서는 제대로 표현이 되지 않았지만 테두리 부분에 약간의 빛샘이 발생을 하였는데 크게 신경이 쓰일만한 부분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은 제품에 따라서 편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컬러의 균일성을 체크해 보았는데 사진에서는 햐얀색이 제대로 표현이 되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멍든 부분이 없이 대체적으로 균일한 색상을 보여주었습니다.
벤큐 GL2430은 5ms의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잔상을 느끼기 힘든 편이었습니다. 실제로 테스트 결과 800pix/sec에서는 잔상이 느껴졌고 400pix/sec에는 약간 희미한 정도였습니다. 그 외의 속도에는 잔상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DIV로 연결을 해서 테스트를 해 보았는데 사진에서는 약간 흐린 느낌으로 촬영이 되었지만 실제로 텍스트의 느낌은 선명한 편이었습니다.
벤큐 GL2430은 TN패널을 탑재하고 잇는 TN패널의 가장 큰 약은 역시 시야각이라는 부분일 것입니다. 벤큐 GL2430은 좌, 우나 위쪽에서의 시야각은 괜찮은 편이었지만 역시 아래쪽에서의 시야각은 좋지 못한 편이었습니다.
이제부터는 벤큐 GL2430에 탑재되어 있는 OSD(On Screen Display)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옆면에 있는 MENU버튼을 눌러주면 OSD가 표시가 되는데 가장 처음에 있는 DISPLAY기능의 경우에는 DVI로 연결 시에 자동으로 설정이 되기 때문에 수동으로는 동작을 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에 있는 PICTURE에서는 벤큐 GL2430의 밝기와 콘트라스트, 샤프니스, 감마, 컬러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밝기를 0과 100으로 조절해본 화면입니다. 벤큐 GL2430에는 LED를 백라이트로 사용하기 때문에 100으로 해 놓았을 경우에 굉장히 밝은 화면을 제공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PICTURE에서 COLOR를 선택해 주면 normal, reddish, bluish, user mode 세팅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컬러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er mode를 이용하면 보다 정밀하게 컬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에는 PICTURE ADVANCED라는 메뉴가 위치하고 있는데 Picture Mode와 Display Mode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벤큐 GL2430의 Picture Mode는 스탠더드, 무비, 게임, 포토, sRGB, ECO 중에서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옆면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서도 편리하게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CO모드를 선택하면 약 15W 정도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그리RH Display Mode에서는 4:3 고정종횡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기능을 설정해 놓으면 4:3 고정종횡비가 필요한 상황이 되면 자동으로 전환이 됩니다.
맨 마지막에 있는 SYSTEM에서는 Input 신호의 설정을 변경하거나 OSD Setting에서는 언어도 변경을 할 수 있는데 아쉽게도 한글은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리고 Information에서는 입력소스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고 Reset을 선택하면 모든 설정을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벤큐 GL2430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입니다. 2010년 12월 현재 약 23만원이라는 금액에 구입을 할 수 있는데 비슷한 제품들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충분한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벤큐 GL243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벤큐 GL2430은 24인치 LED백라이트 제품 중에서 저렴한 가격대비 훌륭한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이었습니다. 특히 소비전력이 33W로 낮은 편이었고 ECO기능을 이용하면 15W까지 전력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높은 동적명암비와 5ms의 빠른 응답속도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TN패널의 단점인 시야각 문제를 극복하지 못했다는 부분과 자주 사용을 하지는 않지만 베사 규격의 단자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도 아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벤큐라는 기업이 글로벌에서는 제법 인지도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인지도가 약하고 방문픽업서비스를 제공하기는 하지만 A/S센터가 많지 않다는 점 또한 단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벤큐 GL2430은 이러한 단점들을 모두 극복할 수 있는 가격적인 메리트와 전체적인 마감 또한 훌륭한 편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