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다양한 용도로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람마다 자신이 원하는 목적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디지털 카메라를 활용하는 방법은 천차만별이지만 공통적인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나와 가족 그리고 친구들과 함께한 추억들을 기록하는 것입니다. 거창하게 여행을 가거나 하지 않고도 같이 밥을 먹고 영화를 보고 놀이터에 산책을 나가는 등의 소소한 일상들을 디지털 카메라로 기록을 한다면 좋은 추억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 카메라를 추억을 기록하는 용도로 사용하게 되면 소소한 일상들을 촬영한 사진들은 보통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 사람만 사진을 보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바로 사진을 공유해 줄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한데 삼성전자에서는 미러리스 카메라에 Wi-Fi기능을 탑재함으로써 기존의 디지털 카메라가 단순히 추억을 기록하는 장비였다면 이제는 추억을 바로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로 패러다임의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를 통해서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디자인과 기능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산전 모델이기 때문에 실제 양산품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은 삼성전자 최초의 미러리스 카메라였던 NX10의 후속기적인 제품으로 전체적인 디자인 컨셉은 전통적인 DSLR과 유사한 형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DSLR에 비해서 크기가 상당히 작은 편이기 때문에 가볍게 휴대하기에 무리가 없는 편입니다. 그리고 콤팩트한 미러리스 카메라를 원하시는 분들은 NX200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모드 다이얼을 살펴보면 기존에는 없던 Wi-Fi라는 모드가 새롭게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서는 단순히 파일을 전송하는 용도 이외에도 Wi-Fi를 이용해서 스마트폰과 연동을 하거나 SNS를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동영상을 바로 녹화할 수 있는 핫키가 따로 마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는 NX200과 동일한 2,030만 화소의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높은 화소를 가지고 있는 센서가 탑재되었기 때문에 사진의 디테일이 굉장히 뛰어난 편이고 삼성전자의 다양한 렌즈 라인업에도 잘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Wi-Fi가 탑재되었다는 로고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스위블이 가능한 AMOLED 디스플레이를 채택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다양한 각도로 디스플레이를 돌려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셀카는 물론이고 다양한 앵글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뒷면을 살펴보면 3인치 AMOLED와 함께 오른쪽에 다양한 버튼들과 휠키가 배치되어 있는데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은 많은 숫자의 버튼들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설정들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3개의 커스텀 키에 자신이 사용하기 편리한 기능을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촬영화면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의 특성상 한눈에 다양한 설정들을 파악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촬영화면은 상당히 편리한 편입니다. 그리고 만약 단순한 화면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DISP버튼을 이용해서 쉽게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는 기존 제품에는 탑재되지 않았던 디지털 수평계가 추가되었습니다. DISP 버튼을 이용해서 변경해 줄 수 있는데 어두운 환경이나 정밀하게 수평을 잡을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면 좋을 기능입니다.
편리한 인터페이스의 제공은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삼성전자에서는 렌즈로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는 아이펑션이라는 기술을 미러리스 카메라에 탑재하기 시작했는데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도 iFn 2.0이 탑재되어서 렌즈에 탑재된 아이펑션 버튼과 펑션링을 통해서 편리하게 설정들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보통 디지털 카메라들은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설정 값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한데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서는 스마트 패널이라는 기능을 탑재해서 한 눈에 설정들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이하게 Custom 이라는 버튼이 추가되었는데 이 기능은 각 설정들을 세트로 묶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는 커스텀 모드가 새롭게 추가되었는데 촬영 모드와 설정들을 세트로 묶어서 3개까지 저장해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설정들을 변경해 가면서 사진을 촬영하시는 분들에 유용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 중에 하나는 Wi-Fi모드입니다. Wi-Fi모드는 다양한 용도로 활용을 할 수 있는데 MobileLink나 Remote Viewfinder는 스마트폰과 연동을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소셜 공유는 페이스북이나 피카사에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진을 이메일로 보내거나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사진들을 무선으로 저장해 줄 수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MobileLink 기능을 살펴보면 우선 MobileLink 기능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사진을 선택하는 화면이 출력이 되고 스마트폰으로 전송하기를 원하는 사진을 선택해 준 후에 Share 버튼을 눌러주게 되면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이 AP(무선 공유기 이하 AP)로 동작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자신이 사용을 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설치된 MobileLink를 실행시켜 주면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 접속을 할 수 있는데 NX20-00:F7:A1 이라는 별도의 AP가 잡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소는 카메라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이 MobileLink에서 카메라를 검색한다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MobileLink에서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검색이 완료되면 공유한 사진이 위와 같이 표시가 되는데 체크 박스를 선택한 후에 하단에 있는 카메라->휴대폰 버튼을 이용해서 사진을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전송속도는 생각보다 빠른 편이었습니다.
사진의 전송이 완료된 후에 갤러리에서 확인을 해 보면 사진이 제대로 전송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의 세부정보를 확인해 보면 원본 그대로의 크기로 사진이 전송된 것을 알 수 있는데 사진의 크기가 부담이 된다면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 본체에서 사이즈를 줄여서 전송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는 마이크로 USB를 이용해서 릴리즈를 사용할 수 있는데 원거리에서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릴리즈용도로 사용을 하시려면 Remote Viewfider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emote Viewfider에 접속하는 방법은 MobileLink와 동일합니다.
스마트폰에 Remote Viewfider를 설치한 후에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이 스마트폰이 라이브뷰가 가능한 릴리즈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가 자체적으로 AP역할을 하기 때문에 실외에서도 별도의 공유기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Remote Viewfider의 옵션들을 살펴보면 플래시를 지정해 주거나 타이머, 사진의 크기를 지정해 줄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체사진을 찍을 때는 타이머를 2초나 10초 정도로 설정해서 촬영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설정이 완료된 후에는 화면의 하단에 있는 셔터 버튼을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Wi-Fi모드에는 소셜 공유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사진을 페이스북, Picasa, YouTube, Photobucket 바로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별도로 컴퓨터의 도움 없이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셜 공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가능한 별도의 AP에 접속을 해 주어야 합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 내장된 AP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주변의 AP들을 검색해 볼 수 있고 WPS (Wi-Fi Protect Setup)기능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AP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AP가 암호화되어 있으면 위와 같이 키보드를 이용해서 암호를 입력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보드는 다른 서비스에 로그인을 하거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 저장된 사진은 이메일로도 전송을 할 수 있는데 보내는 사람은 입력하지 않고 받는 사람만 입력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메일에는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서 보냈다는 문구가 추가되는데 간단하게 자신이 원하는 코맨트를 추가해서 보낼 수도 있습니다. 한 두 장 정도의 사진을 전송하는데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는 SkyDrive라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탑재되어 있는데 SkyDrive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기본용량 25GB를 무료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삭제되면 안 되는 사진들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업로드 하신 후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Wi-Fi모드에는 자동 저장이라는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데 이 기능은 무선으로 자신이 사용하는 컴퓨터에 사진을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케이블이나 SD카드를 분리해서 사용하셨던 분들에게 매우 유용할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자동 저장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Intelli-stuio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을 컴퓨터에 케이블로 연결을 한 후에 Intelli-stuio를 실행해 주면 위와 같이 Auto Backup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가 연결되었다는 문구가 표시되고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다운로드 됩니다.
SAMSUNG Auto Backup이라는 소프트웨어이 설치되면 서버 이름과 사진을 저장할 위치를 지정해 주면 모든 설정이 완료되고 트레이에 별도의 아이콘이 상주하게 됩니다. 그런 후에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을 컴퓨터에 연결하고 SAMSUNG Auto Backup이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을 인식하게 해주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자동 저장 기능의 설정이 끝나고 해당 기능을 실행 시켜주면 우선 AP에 연결을 한 후에 서버 프로그램을 찾게 됩니다. WOL관련 언급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만약 WOL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컴퓨터가 꺼져 있어도 WOL기능을 이용해서 컴퓨터를 자동으로 켠 후에 저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찾으면 무선으로 컴퓨터에 사진이 백업됩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Wi-Fi모드에는 마지막으로 TV 공유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TV 공유 기능은 DLNA 기능이 지원되는 장비에서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 저장된 사진을 재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텔레비전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저는 컴퓨터에서 확인해 보았는데 TV 공유 기능을 활성화 시킨 후에 윈도우 7에서 네트워크를 검색해 보면 [Camera]NX20이라는 항목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을 찾을 수 있는데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하면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통해서 원격으로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 저장된 사진들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Wi-Fi 다이렉트라는 기능이 리뷰 기능의 일부로 추가되어 있는데 스마트폰에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에서 Wi-Fi 다이렉트를 지원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의 가장 큰 특징 중에 하나는 Wi-Fi기능을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디지털 카메라들이 단순히 추억을 저장하는 장치였다면 삼성 스마트 카메라 NX20은 Wi-Fi를 탑재함으로 인해서 이제는 추억을 바로 공유할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로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단순히 사진들을 공유하는 기능을 넘어서 스마트폰을 뷰파인터로 사용을 하거나 자동으로 컴퓨터에 사진을 무선으로 백업 할수 있는 기능들은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