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에서는 다양한 라인업의 미러리스 카메라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1세대 제품들은 NX5, NX10, NX11, NX100 총 4가지 카메라가 출시되었는데 NX5, NX10, NX11은 클래식한 디자인을 채택했었고 NX100은 클래식한 디자인과는 다르게 약간 스타일을 강조한 제품이었습니다. 그리고 작년에 1세대 제품들의 약점으로 지적되었던 센서를 교체한 2세대 제품들이 출시하기 시작했는데 2세대의 첫 번째 제품은 NX200이었습니다. NX200은 NX100의 후속기적인 제품으로 상당히 콤팩트하고 레트로적인 디자인이 채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NX10을 계승하는 NX20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럼 이번 디자인 프리뷰에서 삼성 NX20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산전 모델이기 때문에 실제 양산품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의 전면부를 살펴보면 NX10과 유사한 형태로 디자인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있는 동시에 찍은 사진을 보면 차이점을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NX20은 NX200과 동일한 2,000만 화소의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삼성 NX20의 그립부를 보면 아래쪽이 렌즈 마운트 쪽으로 약간 경사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립감은 상당히 괜찮은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렌즈 마운트의 옆에는 심도미리보기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데 원터치 화벨이나 원터치 RAW+기능으로 매핑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의 로고부분을 살펴보면 NX라는 문구는 금속 느낌으로 마감이 되었고 20은 붉은색으로 프린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렌즈 해제 버튼도 누르기 편하도록 굴곡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단을 살펴보면 전원 버튼은 NX10과 유사한 형태인데 셔터 버튼이 세련된 형태로 마감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드 다이얼과 동영상을 바로 촬영할 수 있는 버튼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에는 플래시가 내장이 되어 있는데 옆쪽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서 팝업을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를 사용하는 패턴에 따라서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없는 것보다는 내장된 것이 100배는 좋은 것 같습니다.
상단의 왼쪽에는 플래시를 팝업할 수 있는 버튼과 마이크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EVF 옆에 초점을 조절할 수 있는 다이얼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사진에서는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 셔터와 유사한 형태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다이얼 부분은 추후에 변경이 될 수도 있는데 특이하게 Wi-Fi라는 모드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은 Wi-Fi를 이용해서 사진을 공유하고 스마트폰의 앱과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바로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옆면을 살펴보면 마이크로 USB, HDMI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NX20은 마이크로 USB 커넥터를 통해서 릴리즈를 연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쪽 옆면에는 스피커가 배치되어 있고 20.3메가 픽셀의 센서와 Wi-Fi가 내장되었다는 문구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끈을 연결할 수 있는 고리는 NX10에 비해서 넓어졌기 때문에 정품 스트랩은 물론이고 서트파티 스트랩도 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쪽을 보면 삼각대 홈과 배터리 커버가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X200의 경우에는 삼각대 플레이트를 연결하면 배터리 커버를 열 수 없었는데 삼성 NX20은 삼각대 플레이트를 연결한 상태에서도 배터리 커버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배터리 커버를 열어 보면 배터리와 SD카드가 수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X10이 옆면에 SD카드를 넣었던 것과 비교하면 조금 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에 포함된 배터리는 BP1310이라는 모델인데 NX10에서 사용하던 것과 동일한 모델이고 용량은 1300mAh입니다. 사용시간은 상당히 긴 편이었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의 뒷면을 살펴보면 3인치 AMOLED가 탑재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AMOLED는 스위블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앵글의 사진을 편리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각 종 버튼들과 그립부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는 스위블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삼성 EX1과 유사한 형태인데 하이나 로우 앵글에서 편리하게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뒤쪽으로 완전히 돌리면 셀카도 무리 없이 촬영이 가능합니다.
삼성 NX20의 스위블 AMOLED는 좌, 우로 180도로 돌려서 사용할 수 있고 상하로 270도 회전을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에는 별도의 EVF가 내장이 되었습니다. EVF옆에는 초점을 변경할 수 있는 버튼이 내장되어 있고 안쪽의 오른쪽에는 사람의 눈이 가까이 오는 것을 감지하는 센서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삼성 NX20의 다이얼 부분을 살펴보면 많은 버튼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은 각 각의 버튼에 하나의 기능들이 매핑되어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기능들을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삼성 NX20과 NX10을 비교해서 촬영한 사진인데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는 많이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 내부는 완전히 개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특이한 점은 NX10의 AMOLED가 약간 푸른빛을 띄는 것에 비해서 삼성 NX20의 AMOLED는 푸른빛이 약해졌다는 점입니다.
삼성 NX20에 20mm F2.8, 18-55 번들렌즈, 60mm F2.8 마크로 렌즈를 마운트한 상태인데 전체적인 디자인이 잘 어우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약간 크기가 큰 마크로 렌즈를 마운트해도 크게 밸런스가 무너진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 NX20의 디자인적인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삼성 NX20은 NX10의 디자인적인 특성이 많이 물려받았지만 실제 내부적으로는 많은 부분들이 개선이 되었고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음 리뷰에서는 삼성 NX20에 추가된 기능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