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디지털 제품들을 사용자가 보다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들은 제조사들로 하여금 유저 인터페이스(이하 UI)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디지털 카메라도 예외가 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카메라 메이커들은 보다 편리한 UI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편리한 UI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한 두 번의 조작으로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어야 좋은 UI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삼성 NX20은 많은 버튼을 내장해서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번 리뷰에서는 삼성 NX20의 UI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산전 모델이기 때문에 실제 양산품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의 다이얼은 총 10개의 모드로 구성되어 있는데 다이얼을 돌리면 위와 같이 화면에 해당 다이얼을 상징하는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주변이 어두워서 다이얼을 확인하지 못하는 상황에 굉장히 유용한 편입니다.
삼성 NX20의 촬영화면은 위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는데 DISP버튼을 눌러서 자신이 원하는 촬영화면으로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NX20부터는 디지털 수평계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는데 디지털 수평계는 어두운 환경이나 기준점이 없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후면에 있는 버튼을 이용하면 노출을 고정하거나 AF 영역의 크기나 위치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크기가 작은 영역에 초점을 맞추려고 하는 경우에는 초점 영역을 작게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노출을 변경하거나 삼성 카메라만의 고유한 기능인 아이펑션 기능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NX200부터는 삼성 카메라에는 스마트 패널이라는 기능이 탑재되기 시작했는데 FN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삼성 NX20의 설정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상단과 후면의 다이얼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들을 빠르게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NX200과는 다르게 Custom이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의 화이트 밸런스 메뉴는 위와 같이 구성이 되어 있는데 자동을 비롯해서 총 10개의 화이트 밸런스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해 줄 수 있는데 각 각의 화이트 밸런스 들은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화이트 밸런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정밀하게 화이트 밸런스를 잡으려는 경우에는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NX20의 픽쳐 위저드는 비비드를 비롯해서 총 12개의 픽쳐 위저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픽쳐 위저드를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각 각의 픽쳐 위저들은 세부적인 설정들을 변경해 줄 수 있고 세부 값이 변경이 되면 4번째 사진처럼 상단에 변경 사항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은 NX200과 동일하게 스마트 필터가 탑재되어 있는데 비네팅이나 미니어처 등은 유용했지만 다른 스마트 필터는 활용도가 조금 떨어져 보였습니다. 그리고 삼성 NX20에는 색상 강조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는데 사진에서 레드, 그린, 블루, 옐로우 중에서 원하는 컬러만 추출이 되고 나머지 컬러는 흑백으로 표시가 됩니다.
다른 기능들 살펴보면 AF모드는 세 가지로 변경해 줄 수 있는데 삼성 NX20에 탑재되어 있는 콘트라스트 AF의 특성상 CAF의 성능은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 외에도 얼굴인식 등의 기능들도 제공이 되고 사진의 사이즈는 최대 20.0M(5472x3648)로 촬영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진은 JPG나 RAW로 저장해 줄 수 있습니다. RAW 저장속도는 조금 느린 편이었습니다.
삼성 NX200은 7연사로 촬영이 가능했었는데 삼성 NX20은 1연사가 늘어서 초당 8장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측광이나 플래시 관련 설정을 지정해 줄 수 있고 모드의 설정과 세팅이 완료되면 3개의 커스텀 모드를 이용해서 별도로 저장해 줄 수도 있습니다.
삼성 NX20에는 커스텀 모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모드에서 설정들을 확정한 상태로 스마트 패널의 마지막에 있는 Custom 메뉴를 눌러주게 되면 이름을 지정해 줄 수 있는데 총 3개의 슬롯에 저장해 줄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설정들을 변경해 가면서 촬영을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렌즈 우선 모드는 삼성 NX20에 내장된 아이펑션 버튼을 이용해서 설정들을 변경해 줄 수 있는 모드로 씬 모드와 스마트 필터가 결합된 형태입니다. 아이펑션 버튼과 펑션링을 이용해서 설정들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씬 모드는 총 16개의 장면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삼성 NX200에서는 파노라마가 별도의 모드로 지정되어 있었는데 삼성 NX20에서는 씬 모드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뷰티샷 같은 기능들은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삼성 NX20은 FULL HD(1920x1080) 해상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데 프레임은 30FPS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280x720 해상도는 60FPS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촬영 도중 OK버튼을 이용해서 촬영 중에 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은 Wi-Fi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MobileLink나 Remote Viewfinder 는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하는데 파일을 다운로드 받거나 스마트폰을 일종의 라이브뷰가 가능한 릴리즈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이 AP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 삼성 NX20에 접속하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외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소셜 공유나 이메일, 자동 저장과 같은 기능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 NX20 메뉴들을 살펴보면 삼성 NX200과 거의 동일한 형태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카메라 섹션에서는 MF Assist 기능이나 OIS기능들을 변경해 줄 수 있고 동영상 섹션에서는 페이더와 같은 기능들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커스텀 섹션을 살펴보면 ISO의 범위를 지정해 줄 수 있는 ISO 커스텀과 아이펑션 기능들을 지정해 줄 수 있는 iFn 선택 그리고 AMOLED와 EVF 전환 기능을 선택해 줄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그 외에도 삼성 NX20은 3가지 버튼에 커스텀 기능을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iFn 선택을 살펴보면 체크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추가되어 있는데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만 화면에 표시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 하기에서는 포맷이나 도움말, 센서 클리닝과 같은 기능들을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삼성 NX20의 리뷰 화면 위와 같이 1, 3, 15, 40장 형태로 정렬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사 기능을 이용해서 촬영된 사진은 폴더 형태로 묶이게 됩니다. 그 외에도 DISP 버튼을 통해서 사진을 정보를 정밀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진 기능에서 메뉴를 선택하면 위와 같이 사진을 삭제하거나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됩니다. 사진 편집에서는 스마트 필터들을 적용해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를 이용하면 이메일이나 페이스북, 유튜브 등으로 전송을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Wi-Fi 다이렉트 기능을 이용해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어떤 디지털 제품이든 간에 사용하기 편리한 UI의 설계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삼성 NX20에서는 다수의 버튼에 기능을 부여함으로써 한 두 번의 조작으로 자신이 원하는 설정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동일한 동작을 스마트 패널이나 메뉴, 아이펑션 등 다수의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은 오히려 사용자의 불편함을 초래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