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들은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해서 사진을 촬영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촬영된 디지털 이미지들은 복사와 저장, 편집 등이 상당히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지만 디지털 이미지들이 저장되어 있는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인 오류를 일으킨다면 몇 년 분량의 추억이 한 번에 사라지는 멘붕 상황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맨붕 상황을 경험하지 않기 위해서 우리들은 보통 디지털 이미지와 같은 중요한 데이터들은 용량이 크고 휴대가 간편한 스마트하드(외장하드)에 백업(이중화)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백업에 적합한 스마트하드들은 최근 USB 3.0 인터페이스를 채택해서 보다 빠른 속도로 백업을 할 수 있게 발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USB 3.0 인터페이스 채택한 LG 스마트하드 XE2의 속도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3.0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에 별도의 USB 3.0 컨트롤러가 내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메인보드에는 USB 3.0이 내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USB 3.0 컨트롤러가 내장되지 않은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별도의 컨트롤러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USB 3.0의 커넥터는 USB 2.0 커넥터와 동일하기 때문에 LG 스마트하드 XE2는 USB 2.0만탑재된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속도는 USB 3.0으로 사용하는 것에 비해서 많이 느린 편입니다.
LG 스마트하드 XE2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속성을 확인해 보면 NTFS로 포맷되어 있고 용량은 500GB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사용 가능한 공간은 465GB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윈도우와 하드디스크 제조사의 저장공간 계산 방식이 차이가 나기 때문입니다.
LG 스마트하드 XE2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폴더 구조를 살펴보면 내부에 SetupX라는 설치파일과 매뉴얼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ICON.ico파일 때문에 탐색기에서는 드라이브 이미지가 LG로고로 표시됩니다.
설치파일을 실행시키면 위와 같이 네로의 BackItUp & Burn Essentials이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고 한글과 영어로 되어 있는 매뉴얼도 확인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LG 스마트하드 XE2에는 네로 BackItUp & Burn Essentials이라는 프로그램이 번들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BackItUp & Burn Essentials에서는 데이터를 백업하고나 복원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이 되고 왼쪽에 있는 메뉴를 통해서 CD, DVD, 블루레이 디스크를 레코딩할 수 있는 기능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BackItUp & Burn Essentials에서는 자동으로 백업을 할 수 있는 기능들도 제공이 되고 일부 파일이나 드라이브들은 수동으로 백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백업된 파일들은 복원 메뉴를 이용해서 손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BackItUp & Burn Essentials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서 제가 가장 유용하다고 판단했던 기능은 동기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원본 폴더와 백업 폴더의 데이터들은 일치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데이터를 백업하기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특히 드롭박스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계해서 사용하면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라는 프로그램으로 LG 스마트하드 XE2의 정보를 확인해 보면 2.5인치 5400RPM의 히타치 하드디스크가 내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장된 하드디스크는 SATA2 규격에 버퍼는 8MB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속도를 측정하는데 많이 사용이 되는 HDTunePro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읽기 속도를 측정해 보면 USB 3.0으로 연결했을 때는 평균 약 74.8MB/s였고 USB 2.0으로 연결했을 때는 약 31.1MB/s의 속도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간 속도 차이는 약 2.5배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 3.0에서는 하드디스크의 읽기 특성이 그래프에 반영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일 벤치마크를 통해서 살펴보면 USB 3.0일 때 읽기는 약 90MB/s정도가 유지되었고 쓰기는 읽기보다는 약간 떨어지지만 그래도 상당히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렇지만 USB 2.0으로 연결하면 읽기는 약 30MB/s정도가 측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는 데이터들이 랜덤하게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랜덤 액세스관련 테스트가 중요한 편인데 USB 3.0이 USB 2.0보다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 테스트를 통해서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면 USB 3.0은 전송 속도가 거의 하드디스크의 한계까지 사용하는 것에 비해서 USB 2.0은 전송 속도의 한계 때문에 최대 31MB/s정도의 속도만 보여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측정해 보면 USB 3.0일 때는 약 98MB/s정도가 측정이 되었고 USB 2.0일 때는 32MB/s가 측정이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하드디스크의 특성상 디스크의 일부 구간에서는 최대속도로 사용을 할 수는 없었습니다.
실제로 LG 스마트하드 XE2로 파일을 전송해 본 결과 속도 차이는 약 2~3배 정도가 발생을 하였습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백업하기 위해서는 필히 USB 3.0으로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USB 3.0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LG 스마트하드 XE2의 속도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LG 스마트하드 XE2의 실제 속도 테스트 결과 USB 3.0가 USB 2.0에 비해서 약 2~3배 정도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이러한 결과는 자신에게 중요한 사진이나 문서와 같은 데이터들을 빠르게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데이터의 용량이 클수록 효과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네로 BackItUp & Burn Essentials와 같은 전문 백업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는 점도 상당히 유용한 부분이라고 판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