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는 CPU와 메모리를 비롯한 다양한 부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그 중에서 유저들이 가장 신경을 쓰지 않는 부품 중에 하나는 컴퓨터용 스피커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만원 이하의 제품이나 수십 만원을 호가하는 제품이나 컴퓨터의 소리를 재생한다는 목적 그 자체는 동일하기 때문에 보통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컴퓨터용 스피커의 경우에는 바로 귀를 통해서 소리를 체감할 수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의외로 투자 대비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음질이나 편의성을 중시하시는 분들은 일정 가격대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컴퓨터용 스피커들은 최근에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해서 활용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컴퓨터용 스피커는 물론이고 별도의 저장 장치를 통해서 MP3를 듣거나 FM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한 브리츠 BR-2100K5 PLUS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스를 살펴보면 전면과 위쪽에 브리츠 BR-2100K5 PLUS가 어떤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는지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무게는 약 5.2Kg정도인데 그렇게 무거운 편은 아니지만 옆에 손잡이가 없기 때문에 가급적 택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의 앞면을 살펴보면 브리츠 BR-2100K5 PLUS에 내장된 기능들과 스펙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FM 라디오 튜너를 내장하고 있고 USB메모리/SD카드에 저장된 MP3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브리츠 BR-2200 Smart와 유사한 편인데 브리츠 BR-2200 Smart에 대한 정보는 http://funfunhan.com/2473266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박스의 위쪽을 살펴보면 브리츠 BR-2100K5 PLUS는 유선 리모컨과 MDF로 제작된 우퍼, 70mm Fullrange Unit, 131mm Bass Unit, 헤드폰 커넥터 등을 탑재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스를 개봉해서 내부를 살펴보면 종이 재질로 되어 있는 완충제에 브리츠 BR-2100K5 PLUS가 잘 포장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부품들은 모두 비닐로 개별 포장되어 있어서 배송 중에 흠집이 생기거나 파손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포장을 제거하고 브리츠 BR-2100K5 PLUS의 구성품들을 살펴보면 하나의 우퍼와 2개의 위성 스피커 그리고 유선 리모컨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컴퓨터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좋을 만한 구성인 것 같습니다.
박스에는 사용자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는데 브리츠 BR-2100K5 PLUS가 다른 종류의 컴퓨터용 스피커에 비해서 다양한 기능들을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에 포함되어 있는 우퍼를 살펴보면 재질은 MDF이고 크기는 164 x 200 x 280mm로 적당한 편입니다. 그리고 우퍼의 옆면에는 각 종 케이블들을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의 우퍼는 131mm(5인치) 유닛을 탑재하고 있고 오른쪽 상단에는 에어덕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에어덕트의 형태는 조금 독특한 편인데 자칫 심심할 수 있는 우퍼 디자인에 포인트가 되는 것 같습니다.
우퍼의 옆면을 살펴보면 각 종 스위치들과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데 위쪽부터 살펴보면 우선 BASS의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가 배치되어 있고 아래쪽에는 리모컨 케이블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위성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와 전원 케이블/스위치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우퍼의 바닥면을 살펴보면 모서리에는 움직임을 방지하는 고무 그립이 배치되어 있고 중간에는 브리츠 BR-2100K5 PLUS의 각 종 정보가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와 시리얼 넘버가 인쇄된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에는 2개의 위성 스피커가 포함되어 있고 크기는 164 x 151 x 125mm로 책상 위에 올려 놓아도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좌우로 조금만 더 얇았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의 위성 스피커는 70mm 4ohm FullRange 유닛을 채택하고 있는데 음질은 상당히 훌륭한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유닛은 그릴을 통해서 보호되고 있었는데 그릴 자체는 탈부착이 불가능했습니다.
위성 스피커의 뒷면은 위와 같이 각진 형태로 디자인이 되어 있고 케이블은 아래쪽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뒷면의 아래쪽에 좌/우를 표시해주는 L, R 알파벳이 양각되어 있습니다.
위성 스피커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지지대가 V자 형태로 디자인되어서 안정적으로 세워놓을 수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별도의 고무 그립이 없어서 유리 같은 재질의 책상에 올려 놓으면 약간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을 하였습니다.
좌, 우 위성 스피커의 케이블은 위와 같이 컬러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우퍼의 같은 색 커넥터에 연결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케이블의 길이가 상당히 긴 편이기 때문에 우퍼는 책상 밑에 위치시켜 놓고 위성 스피커만 책상 위에 배치 시켜도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의 유선 리모컨의 상단에는 별도의 LCD가 부착되어 있어서 FM 라디오의 주파수나 MP3 재생 상황을 바로 파악할 수 있고 중간에 위치한 7개의 버튼을 이용해서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유선 리모컨의 뒤쪽으로 살펴보면 USB메모리를 연결할 수 있는 커넥터와 SD카들을 넣을 수 있는 슬롯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옆쪽에 있는 3.5mm 커넥터를 이용해서 헤드셋을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유선 리모컨의 아래쪽을 살펴보면 위, 아래로 고무 그립이 배치되어 있어서 책상 위에서도 잘 미끄러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위쪽으로 보면 2개의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하나는 AUX용도이고 다른 하나는 우퍼와 연결되는 케이블입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을 조립하는 방법은 굉장히 간단한 편인데 우선 우퍼의 왼쪽에 위치한 커넥터에 위성 스피커를 연결해 주고 하단에 위치한 파워 스위치를 이용해서 전원을 켜주면 됩니다.
그리고 유선 리모컨에 연결되어 있는 AUX 케이블을 자신이 사용하기를 원하는 음향 기기에 연결을 해 주면 됩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는 컴퓨터용 스피커이지만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연결해서 사용을 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모든 케이블의 연결이 되었으면 자신이 사용하는 환경에 맞게 위성 스피커와 유선 리모컨, 우퍼를 배치해 주면 됩니다. 우퍼는 보통 무지향성이기 때문에 위치는 크게 상관이 없지만 위성 스피커와 리모컨은 모니터의 양 옆에 배치시켜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의 설치가 완료되면 리모컨의 오른쪽에 위치한 INPUT버튼을 이용해서 AUX, FM 라디오, USB, SD 모드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을 이용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AUX기능일 것 같습니다. AUX 케이블을 이용해서 컴퓨터나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소리를 재생할 수 있고 LCD창을 살펴보면 AUX LINE이라고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의 유선 리모컨의 뒤쪽에는 별도의 헤드셋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어서 조용하게 음악을 듣고 싶을 때는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이용해서 청음을 할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에는 FM 라디오기능이 내장되어 있는데 이러한 기능은 컴퓨터와는 별도로 동작을 하기 때문에 컴퓨터 본체를 켜지 않고 바로 청음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CD창에서 FM라디오의 주파수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FM 라디오 기능에서 플레이 버튼을 길게 누르면 채널이 자동으로 검색이 되는데 한 번 채널이 검색되면 추후에 빠르게 자신이 원하는 채널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잡음이 많다고 생각이 되시면 리모컨의 위치를 변경하시면 잘 나오시는 포인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는 USB에 저장되어 있는 MP3를 재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최대 용량은 16GB라고 합니다. 간단하게 컴퓨터를 켜지 않고 음악을 듣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USB메모리의 종류에 따라서 호환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INPUT 버튼을 이용해서 USB 모드로 설정을 하면 저장된 MP3파일들이 재생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LCD를 살펴보면 USB 모드라는 표시와 함께 몇 번째 MP3가 재생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의 MP3기능은 폴더 탐색 기능도 제공이 되는데 이전 곡이나 다음 곡 버튼을 길게 누르면 순차적으로 다른 폴더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LCD를 살펴보면 폴더 번호와 곡의 번호가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SD카드도 USB메모리와 동일하게 MP3파일을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D카드 자체는 완벽하게 수납되는 형태가 아니라 약간 돌출된 형태로 장착이 되고 사용방법은 USB메모리와 동일합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의 볼륨은 0~30까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재미있는 부분은 21~30까지 볼륨을 설정하고 껐다 켜면 볼륨이 20으로 고정된 상태로 재생이 된다는 점입니다. 컴퓨터가 켜졌을 때 이전 상태의 볼륨이 커서 놀라는 경우가 있는데 브리츠 BR-2100K5 PLUS를 사용하면 그런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브리츠 BR-2100K5 PLUS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브리츠 BR-2100K5 PLUS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종류의 컴퓨터용 스피커와는 달리 USB메모리/SD카드에 저장되어 있는 MP3파일을 재생할 수 있고 FM라디오도 청음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이러한 기능들은 컴퓨터 본체와는 무관하게 동작을 하기 때문에 브리츠 BR-2100K5 PLUS를 일종의 미니 오디오 역할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약간의 화이트 노이즈가 있다는 점과 FM라디오의 수신감도 약간 민감하다는 점은 아쉽다고 판단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