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들이 사용하고 있는 디지털 디바이스들의 종류가 많아짐에 따라서 예전과 같이 문서를 인쇄해서 살펴보는 경우가 줄어들기는 했지만 여전히 중요한 문서들은 인쇄해서 살펴보는 경우가 많고 반대로 이미 인쇄된 문서를 디지털화 해야 하는 경우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깔끔한 인쇄 기능은 물론이고 신분증 양면 복사와 스캔 기능을 지원하는 HP 컬러 레이저젯 M176n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M176n ePrint 기능 : http://funfunhan.com/2473593
HP 컬러 레이저젯 M176n의 인쇄화면에서 옵션을 확인해 보면 인쇄 품질과 색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할 참조용 문서를 출력하는 경우에는 잉크 절약 모드를 사용해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고급을 선택하면 용지의 크기와 그레이 스케일 기능과 함께 한장의 문서 안에 여러 쪽을 인쇄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 절약, 보통, 사진 모드로 인쇄를 해 보았는데 잉크 절약 모드의 경우에는 조금 희미하게 문서가 인쇄가 되었지만 판독하는데 문제가 없었고 다른 모드들은 모두 좋은 품질로 인쇄가 되었습니다.
각 각의 품질별로 인쇄된 글자들을 확인해 보면 인크 절약 모드에서는 폰트의 내부에 구멍들이 뚫린채로 인쇄가 되기 때문에 잉크를 상당히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보였습니다.
HP 컬러 레이저젯 M176n의 상단을 보면 스캐너가 배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A4 용지정도의 문서들까지 스캔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동급지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동으로 문서를 올려주어야 합니다.
스캔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면 위와 같이 PDF와 JPEG로 스캔을 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해상도는 1200 dpi까지 스캔이 가능햇습니다.
저는 JPEG로 스캔을 했는데 스캔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문서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오른쪽에 배치되어 있는 아이콘들을 이용해서 밝기와 대비를 조절하거나 문서를 회전하고 자를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캔된 문서를 확인해 보면 깔끔하게 스캔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상도를 1200 dpi까지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디테일도 상당히 좋은 편이었습니다.
상단에 배치되어 있는 스캐너를 통해서 문서를 복사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이 되고 있는데 제어판의 왼쪽 하단에 위치한 흑백, 컬러 복사 버튼을 이용해서 간단하게 복사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흑백과 컬러로 복사를 하면 위와 같은데 그림 파일들도 크게 디테일이 무너지지 않고 잘 복사가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자의 경우에는 흑백에서는 약간 흐릿한 현상이 있었지만 글자를 식별하는데 문제는 없었고 컬러 복사에서는 더 깔끔하게 문서를 인식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신분증의 앞, 뒷면을 하나의 페이지에 인쇄를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고 이럴 때 한 번 출력된 문서를 다시 급지함에 넣어서 출력을 해야만 했는데 HP 컬러 레이저젯 M176n에서는 간편하게 양면 복사를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복사하기를 원하는 신분증을 상단의 스캐너에 올려 놓으면 되는데 미리 A4 용지의 어느 정도에 배치될 것인지를 결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신분증의 앞면을 올려 놓은 후에 오른족 하단에 위치한 ID 사본 복사 버튼을 이용해서 ID 사본 기능을 활성화 시킨 후에 확인을 눌러주면 앞면의 스캔이 완료됩니다.
앞면의 스캔이 완료되면 다시 스캐너의 위쪽에 배치되어 있는 신분들을 돌려 놓어야 하는데 앞면과 겹치지 않도록 적당한 간격을 띄워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어판을 확인해 보면 용지 넣기2가 완료되면 확인을 누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는데 이 때 OK 버튼을 눌러주면 신분증의 뒷면이 스캔됩니다.
더 이상 추가할 페이지가 없는 경우에는 복사 버튼을 눌러주면 신분증의 양면 복사가 완료되는데 기존에 이미 인쇄된 용지를 다시 급지함에 넣어서 복사를 하는 것에 비해서 상당히 편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쇄된 결과물을 확인해 보면 한 장의 A4 용지 안에 신분증의 앞면과 뒷면이 모두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복사된 품질도 나쁘지 않은 편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서 다양한 문서들을 아날로그 형태로 인쇄해서 살펴보는 일이 없어질 것이라고 예측이 되었지만 아직까지 우리들은 중요한 문서들이나 간단하게 참고해야 할 문서를 인쇄를 해서 확인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아날로그 형태로 인쇄된 문서를 다시 디지털화해야 경우는 오히려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HP 컬러 레이저젯 M176n은 깔끔한 인쇄 품질과 1200dpi를 지원하는 스캐너 덕분에 요즘과 같이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혼용되는 시대에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