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디지털 디바이스들은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버그를 수정하는데 제조사에서 해당 제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고음질 플레이어인 코원 플레뉴M(PM)의 첫 번째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는데 진행 과정과 변화된 부분들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원 플레뉴M(PM)의 펌웨어는 http://www.cowon.com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데 수정 사항을 살펴보면 시계 기능이 추가되었고 TAK 파일 재생 기능들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PLENUE_M_FW와 PLENUE_M_FW_key라는 두 개의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데 코원 플레뉴M(PM)의 루트 폴더에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펌웨어 파일을 전송한 후에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다시 전원을 켜면 화면에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진행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는데 진행 시간은 상당히 짧은 편이었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화면에 썩세스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때 다시 한 번 부팅을 하면 다시 썩서스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이번 코원 플레뉴M(PM) 펌웨어 업데이트의 핵심적인 기능은 시계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점인데 전면 상단의 중간에 시간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계 기능은 옵션 타이머의 메뉴에서 변경을 할 수 있는데 12시간제나 24시간제 중에서 자신이 보기 편리한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원 플레뉴M(PM)의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과 그 결과물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과정 자체는 어렵지 않은 편이었고 기존에 많은 사용자들이 바라고 있던 시계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점이 유용하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