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스마트폰 운영체제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애플의 iOS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다른 윈도우나 블랙베리와 같은 운영체제들도 아직 남아있기는 하지만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삼성전자에서 자사의 모바일OS인 타이젠 3.0을 탑재한 Z4라는 스마트폰을 발표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Z4의 스펙을 살펴보면 1.5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1GB 램을 탑재했습니다. 전형적인 보급형 스펙으로 시장의 상황을 확인하는 용도거나 일종의 테스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4.5인치 480 x 800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삼성 Z4의 뒷면에는 5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되었고 좌우에는 듀얼 LED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4G 마크가 인쇄되어 있는데 LTE Cat5까지 지원합니다.
삼성 Z4은 2가지 컬러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전면의 색상은 동일하고 뒷면만 블랙과 골드로 구분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탑재된 배터리의 용량은 2.050mAh입니다.
삼성 Z4의 옆면에는 전원 버튼이 배치되었습니다. 그리고 상단에 커버를 분리할 수 있는 홈이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서 배터리도 교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편에는 볼륨 버튼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특징들을 살펴보면 많은 판매량을 노리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고 테스트적인 성격이 강한 것 같습니다.
현재 타이젠OS의 시장점유율은 0%로 7만대 정도의 스마트폰이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 부분에서의 영향력이 미미한 편이고 실제로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지도 미지수입니다. 그렇지만 타이젠OS는 이미 텔레비전이나 카메라 그리고 기어 시리즈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삼성 Z4의 발표는 스마트폰 운영체제도 지속적으로 도전하고 있다 정도로 해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