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dgets

LG 올레드 TV AI(인공지능) ThinQ(씽큐)의 화질이 좋은 이유는?


TV는 우리들이 가장 오랜 시간 사용하는 전자제품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가전회사들에서는 더욱 좋은 화질과 음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LG전자에서는 가장 완벽한 화질을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올레드 TV에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해서 차원이 달라진 2018형 LG 올레드 TV AI ThinQ(씽큐)를 공개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는 LG전자 서초R&D 캠퍼스에서 진행이 되었는데 넓은 공간에서 실제로 화질은 물론이고 다양한 기능들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전시회장에는 다양한 종류의 LG 올레드 TV들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특히 TV 스스로 최적의 화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9(a9)가 인상적이었습니다.



LG 올레드 TV에는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이 탑재되었는데 검색은 물론이고 TV의 기능들도 제어해 줄 수 있습니다. 리모컨을 일일 누르는 것에 비해서 직관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디자인적인 부분에서도 큰 강점을 가지고 있는데 우선 베젤이 상당히 얇은 편이어서 세련된 느낌을 주는 편입니다. 그리고 리얼 블랙을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LG 올레드 TV의 두께는 디스플레이 기술의 발전에 놀라움을 느낄만한 수준인데 실제로 확인해 보면 깜짝 놀랄 정도로 얇은 편입니다.



LG 올레드 TV의 또 다른 기능은 갤러리 모드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TV를 액자처럼 활용할 수 있는데 사진이나 그림을 디스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베젤이 얇고 화질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언뜻 보면 액자처럼 보일 것 같습니다.



LG 올레드 TV에는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9(a9)이 탑재되었는데 영상을 분석해서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해줍니다. 다른 회사의 제품과 비교해 보면 화질의 차이를 바로 체감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에는 다양한 규격의 HDR 영상을 완벽하게 재생할 수 있습니다. 세계 4대 HDR 규격을 모두 지원하는데 보다 밝은 화면을 더 밝게 어두운 장면은 더 어둡게 볼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화질은 물론이고 음질에도 크게 개선했는데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시스템을 탑재해서 보다 입체적인 소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의 리모컨에는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되었고 특히 음성 명령을 위한 마이크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 없이 사용할 수 있었으면 더 좋았겠지만 TV 자체 소리 때문에 기술 개발이 쉽지는 않은 편이고 합니다.



LG 올레드 TV의 핵심은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9(a9)가 탑재되었다는 점인데 보다 완벽한 화질로 다양한 영상들을 시청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알파9(a9)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4단계로 노이즈를 개선하고 배경과 사물을 분리해서 보다 입체감 있는 영상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7배 세밀해진 색상을 제공해서 보다 정확한 컬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 이 외에도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LG 슈퍼 울트라HD TV 들도 전시되어 있었는데 옆면에서 보는 시야각이 상당히 우수한 편이었습니다.



LG 슈퍼 울트라HD TV에는 어느 각도에서나 완벽한 화질을 보여주는 나노셀 기술이 탑재된 IPS 디스플레이와 돌이 애트모스 사운드 기술 등이 탑재되었습니다.




체험이 끝나고 전시회장의 옆면 벽에 부착되어 있는 LG 올레드 TV가 공개되는 것으로 본격적인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가 시작되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미국의 소비자협회에서 발행하는 컨슈머 리포트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는 내용이 설명되었습니다. 참고로 컨슈머 리포트는 유료 구독자로 운영되고 외부 광고를 싣지 않기 때문에 공정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전 세계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2017년 점유율 50%를 돌파했습니다. 국내 기업이 세계 경쟁에서 앞서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미국 가전 소비자협회나 엔가젯 등 다양한 매체에서 최고의 TV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체험해 보면 이러한 평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과 독일 호주 등 12개국 소비자 평가를 1위를 달성했습니다. 다양한 국가들의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2017년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올레드 TV의 점유율은 LCD를 뛰어 넘었는데 이제는 화질이 뛰어난 올레드 TV가 대세가 될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판단됩니다.



LG 올레드 TV도 높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 한 달에 1만 4천대가 판매되고 있다고 하는데 3분에 한 대 꼴이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판매량이 놀라운 수준이었습니다.



LG 올레드 TV의 가장 큰 특징은 리얼 블랙을 표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별적으로 소자를 켜고 끌 수 있기 때문인데 LCD와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에 탑재된 갤러리 모드를 이용하면 TV를 액자처럼 활용해 줄 수 있습니다. 이번에 더욱 컨텐츠가 강화되었다고 하니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에는 돌비 애트모스가 탑재되었는데 최고의 화질은 물론이고 입체감 있는 사운드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운드는 TV를 시청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LG 올레드 TV에는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9이 탑재되었는데 같은 영상이라고 조금 더 선명하고 화사하게 감상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파9은 4단계로 노이즈를 제거할 수 있는데 1,2단계에서 잡티를 제거하고 3,4단계에서 밴딩노이즈나 색상의 뭉개짐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9은 배경과 사물을 분리해서 각 각 최적의 명암비를 찾아서 보다 입체감있는 영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TV보다 7배 세밀한 색 좌표로 LG 올레드 TV는 보다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합니다. 정밀한 그래픽작업에도 유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LG 올레드 TV는 세계 4대 HDR 규격을 지원합니다. 이제 앞으로 HDR 컨텐츠들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완벽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음성으로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ThinQ(씽큐)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그래서 보다 편리하게 TV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거의 끝판왕에 가까운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2018년 버전은 인공지능과 결합해서 화질은 개선되었고 음성으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번인관련 질문을 했는데 많이 개선되어서 소비자들의 불편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이나 알파9에 대한 질문들이 이어졌습니다.



2018년 LG TV 신제품 발표회는 동영상을 통해서 현장감을 조금 더 느낄 수 있는데 특히 화질이 일반적인 TV들에 비해서 상당히 뛰어난 편이었습니다.



LG 올레드 TV는 기존의 LCD와는 다르게 구조적으로 리얼블랙을 표현할 수 있는 차원이 다른 TV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18년 버전의 경우에는 인공지능 화질 엔진 알파9(a9)이 탑재되어서 화질이 개선된 것은 물론이고 음성으로 더욱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발전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최고의 TV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LG 올레드 TV를 추천합니다.